[경영정보시스템 crm] SK텔레콤 CRM의 발전방향 및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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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SK Telecom-DBM의 시행 -------------------------------------- 1



2. 기업 개요 -------------------------------------------------- 1



3. CRM 소재선정 배경 ------------------------------------------- 1

가. 마케팅과 정보기술의 통합 CRM ---------------------------------- 1
나. SK 텔레콤의 마케팅 변천사 비교 --------------------------------- 2



4. SK 텔레콤 CRM 구축기의 주요 활용사례 ---------------------------- 2

가. CRM 의 태동 : DBM의 구축 및 활용 ------------------------------ 2
나. 세그먼트 마케팅 사례 : TTL에서 Leaders Club까지 ------------------- 4
다. 고객 스코링 사례 : Demarketing에서 VIP 고객관리까지 ---------------- 6
라. Personalized Offering 사례 : Campaign Management ---------------- 10



5. SK 텔레콤 CRM의 발전방향 및 시사점 ----------------------------- 12

가. SK 텔레콤 CRM 발전 단계 분석 --------------------------------- 13
나. Mobile Personalization을 향하여 --------------------------------- 13

본문내용
CRM 사례 분석 - SK Telecom

1. SK Telecom

SK Telecom은 1997년부터 이동통신 시장의 성장가능성을 미리 예측하고 고객에 대한 과학적인 분석을 위해서 DBM(Data Based Business Management) 프로젝트를 추진하였다. SK 텔레콤이 구축한 DBM은 향후 CRM의 근간을 이루며 , SK 텔레콤 마케팅의 방향을 결정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2. 기업 개요

한국에서 SK텔레콤은 ‘이동통신 분야 최강자’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와 같은 위상을 구축하게 된 것은 기술개발은 물론 마케팅부문에서도 경쟁사들보다 시장의 변화를 먼저 읽고 선도해 HDKtRL 때문이다. SK텔레콤은 특히 상품구성, 브랜드 전략, 커뮤니케이션 전략, 이벤트 등 마케팅 면에서 타의 추종을 불허할 만큼 발빠른 대응을 펼쳐왔다. 이러한 마케팅 전략 구현에는 고객관계관리 (CRM) 가 기반이 되었다.

3. CRM 소재선정 배경

SK 텔레콤의 CRM 사례는 특히 우리에게 많은 시사점을 준다. 단지 국내기업 중에 최초로 본격적인 데이터베이스마케팅(DBM) 프로젝트를 추진했기 때문만은 아니다. 마케팅 측면에서도 SK텔레콤은 매스마케팅(mass marketing)과 세그먼트마케팅(segment marketing), 일대일 마케팅(one-to-one marketing) 의 변화를 불과 10년 동안 극명하게 보여주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20대를 위한 TTL 사례, 정부의 시장점유율 제한조치를 맞추기 위한 역마케팅(DeMarketing) 사례 등은 국내외에서 유례를 찾아볼 수 없는 경영 사계로서 이를 고찰해 봄으로써 향후 CRM을 통한 마케팅 활동에 있어 좋은 귀감이 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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