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경영] KMS(지식경영시스템)의 의의와 구축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31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est1est2est3est4est5 3(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2
1. 지식경영의 도래 2
2. 지식의 정의와 지식관리 3
Ⅱ. 본론 4
1. KMS의 개요 4
1) 정 의 4
2) 확산(diffusion) 배경 4
3) 정보기술 5
4) 중요성과 특성 7
5) KMS의 성공요인 7
6) 기존 정보시스템과 지식관리 시스템 8
2. KMS의 구축 사례 8
1) 아서 앤더슨 사 8
2) 데이콤 9
3. 그 밖의 사례들 12
1) 한국통신 12
2) 포스코 경영연구소 13
3) LG-CALTEX 정유 15
Ⅲ.결론 17
1. KMS의 기대효과 17
2. KMS의 문제점 18
본문내용
Ⅰ. 서론
1. 지식경영의 도래
피터 드러커는 곧 도래할 21세기를 지금까지의 산업화 시대와는 성격이 완전이 다른 경영환경의 급격한 변화, 끊임없는 신 기술의 등장, 심화되는 경쟁환경 등으로 특징지어지는 초 경쟁환경(Hyper-competition)이라고 정의했다. 국내 또한, IMF 체제하에서 시장자율화와 외국자본/기술의 도입이 가속화 됨으로써 지적능력을 중심으로 하는 국가 및 조직차원의 경쟁력 확보가 매우 시급한 과제로 등장하고 있다. 우리나라 경제 및 산업일반에 대해 심층분석을 실시한 한 외국 컨설팅업체는 한국경제가 경쟁력을 상실한 주요 요인을 선진국들과의 ‘지식격차’로 진단한 바 있다.
이러한 시대적 요구를 바탕으로 최근 국내외 학계 및 업계에서 관심을 가지는 주제가 지식경영 혹은 지식기반 경영이라는 개념이다. 이는 앞으로의 지식사회에서 조직이 대처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핵심 경쟁자원이 지식이고 이러한 지식자원의 효과적 관리 및 전략적 활용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보는 새로운 경영 패러다임이다. 회계장부상의 자산이 GM사의 15분의 1 밖에 되지 않는 마이크로소프트사가 주식가격으로 환산한 시장가치는 GM사의 3배를 기록하고 있는 사실은 하드웨어기반 기업과 지식기반 기업의 차별성을 극명하게 보여주고 있다. 즉, 지적자원을 기반으로 조직의 문제들을 보다 정확하게 예측하여 환경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하고 시장을 선도하는 것이 21세기 경쟁전략의 초점으로 등장하고 있는 것이다.

2. 지식의 정의와 지식관리
지식이란 ‘검증된 진리’라고 정의할 수 있으며, 상황에 따른 인간의 인지적 활동이 축적되어 생성된다. 즉, 정보나 데이터가 사용자의 인식, 해석, 분석 및 이해 등의 인지적 활동을 거치면서 경험(Experience)이나 상황(Context)과 결합함으로써 보다 가치 부가적이고 활용 라이프사이클이 긴 지식이 창출된다.
물리학, 화학, 수학 분야들의 자연과학 지식들이 주로 학교나 연구소에서 생성되어 책을 통해 전파되어 온 것과는 달리, 기업지식(business knowledge)은 각 기업이 고유한 기업상황에서 다양한 문제들을 해결해 나가는 과정에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생성된다. 문제는 이런 기업 지식들이 체계적으로 정리되거나 저장, 공유 및 검증되지 못한 채 각 조직원들의 개인 파일이나 머리 속에만 남는 경우가 흔하다는 점이다. 지식은 기존의 데이터나 정보에 비해 기업차원에서 높은 전략적 가치를 내포한 반면 비구조적이고 사람에게서 오랜 시간을 거쳐 창출된다는 특성을 가지므로 다른 유형의 자산들과는 달리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공유하는데 있어서 보다 많은 시간과 자원을 요구한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많이 도움이 되었습니다..
  • tera***
    (2008.06.12 18:08:08)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괜찮네요
  • rmarti***
    (2008.04.24 11:07:09)
  • 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
  • 내용이 알차고 좋습니다
  • mynichi5***
    (2006.08.21 09:14:55)
회원 추천자료
  • [인터넷비즈니스] E-Learning(이러닝) 과 KM의 통합 LG전자 e러닝 운영 사례
  • 지식영을 지식경영그룹이라는 동일 조직 내에서 수행E러닝과 KM의 통합 LG 전자는 KM과 e러닝의 통합과정에서의 문제점KMS와 e러닝의 기술 보안적 갈등이 존재지식경영이 전략적 차원에서 추진됨에 따라 그룹웨어, EDMS를 비롯한 기존의 시스템들을 포함하게 되었고 이는 보안 등급을 높이는 결과가 된 반면, e러닝은 기존의 인트라넷 기반에서 고객 층을 계열사와 협력회사, 나아가서는 고객을 대상으로, 즉 인터넷으로 넓혀가면서 보안문제 상충KMS와

  • [경영정보] 이랜드 E.LAND의 지식경영시스템. KMS,BSC
  • 정보기술론 사례발표 레포트(E.LAND의 지식경영시스템. KMS,BSC)목차news: 이랜드 신화의 비결 지식경영 1-1.이랜드 지식경영 개요1-2.이랜드 지식경영 사례BSC(Balanced Scorecard)2-1.BSC 구축사례2-2.BSC 구축결과3-3.BSC 운영효과이랜드 지식자산표의 의의4-1.지식 자산표 개발의 필요성4-2.지식 자산관리에 대한 이해KMSKMS와 그룹웨어의 비교 이랜드 신화의 비결 지식경영 99년 도입한 BSCKMS 정착 불황 속에도 8천억 매출 ‘기염’ 남들은 눈물을 머금고

  • [경영정보학] 이랜드와 지식경영 Knowledge Management
  • 지식경영에서 찾을 수 있다. 이랜드에게 자료를 요청해 받아간 곳은 기업체나 관공서들이 수십여 곳에 이르며, 이랜드가 주최하는 강좌도 조기 마감되는 등의 모습은 이랜드의 ‘지식경영’이 얼마나 혁신적이고 경쟁우위를 가져올 수 있는 시스템인지를 보여주는 사례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이 리포트에서는 이랜드의 지식경영시스템 도입 사례를 살펴보고, 그 결과와 의의를 생각해보는 기회를 가지도록 하겠다.Keywords: 이랜드, 지식경영, BSC, KMS1.

  • [전자정부론] 지식관리와 지식행정
  • 지식, 전문성을 공식화시키는 것이다. 아울러 여기에 보다 자유롭게 접근, 그것을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추진되는 활동을 의미한다. 우리 정부조직의 지식관리는 지식관리에 대한 필요성 때문이라기보다는 지식관리시스템의 확산으로 환기되기 시작하였으며, 2000년 가장 먼저 지식관리시스템을 도입한 철도청을 시작으로 현재 중앙부처의 경우 몇 개 부처를 제외하고 대부분이 지식관리시스템을 구축하여 활용 중에 있다. 지식관리는 조직의 경쟁력

  • [현대경영]KRP이론을 바탕으로 한 세계화 기업 경영 발전
  • 사례이다. ‘미와 건강 분야의 강한 브랜드 기업’이라는 새로운 비전과 성장 목표를 수립하고 이를 바탕으로 강력한 구조조정과 브랜드 강화를 통해 기업 체질을 변화시켰다. 기업목표의 중요성은 효율적 경영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한 측면에서 더욱 두드러진다. 기업의 경영활동은 지식경영(K), 자원경영(R), 권력경영(P)으로 구성되는데, 급속하게 변화하는 경영 환경에 신속히 대처하기 위해서는 각각의 경영 활동을 통합하여 환경적응력을 높여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