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론] M&A(인수합병) 과정에서의 조직문화 통합의 중요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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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서론………………………………………………………………………… 1


2.M&A의 정의와 동기………………………………………………………2

3.조직문화의 정의와 합병조직의
조직문화 통합관리의 중요성(이론적 배경)……………………………5

4.M&A 성공과 실패사례……………………………………………………8


5.결론(사례의 시사점과 우리의 제안)…………………………………14
본문내용
1. 서론

기업간 M&A는 건수, 규모 면에서 기록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을 뿐만 아니라 국경을 넘어 전 세계적으로 확장되는 추세이다. 국내의 경우 M&A는 주로 구조조정의 수단으로서 타율적으로 실행되어 왔으며 근래 들어 자율적인 M&A시장이 생겨나고 있는 현실이다. 정부는 이에 따라 기업구조조정과 외국인 투자의 활성화를 위해 종래 M&A를 제한하던 각종 법적 규제를 완화하고 있다. 그러나 Porter에 따르면, 이렇게 화려한 발표와는 달리 실제 M&A는 거의 절반에 가까운 실패율을 보이고 있다고 한다. 이러한 실패의 원인을 우리 조는 기업의 합병 시, 경영자들이 재무적 활동, 경영 전략적 측면만을 중요시 한 채, 기업문화 차이의 통합에 대한 중요성을 인지 못하고 있다는 사실에 착안하였다. 이 중요성을 간과함으로써 비록 계약이 성사됐다 하더라도 약 75 퍼센트에 이르는 인수합병 작업이 실패로 귀결됐다는 통계가 있다. 왓슨 와이어트가 작년에 아시아 지역에서 실시한 인수합병 조사에 따르면 그 성패의 요인이 뚜렷하게 다름이 나타났다. 소위 합병 전 실사 작업에서 검토될 것 중에서 인수합병 계약 체결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이 무엇인가를 물었을 때, 대부분의 응답자는 인수대상이 되는 실물자산의 가치라고 대답했다. 인적 자본이나 기업문화는 오히려 끄트머리로 처져 있었다.

2. M&A의 정의와 동기

▣ M&A의 개념
기업의 합병 인수(M&A: Merger & Acquisition)는 둘 이상의 기업이 통합되어 하나의 기업이 되는 합병(merger)과 기업이 대상 기업의 자산 또는 주식을 취득하여 경영권을 획득하는 기업 인수(acquisition)의 두 개념이 결합된 것으로, 상호 독립된 기업들이 인적, 물적, 자본적으로 결합하여 동일한 관리 체제 하에 기업 활동을 영위하도록 하는 기업 결합의 한 형태이다
참고문헌
-합병은행의 조직문화통합관리와 은행원들의 직무만족에 관한 연구 (민주영, 2002)
-M&A이후 문화 형성과정 연구 (장지원 2002,2)
-끝없는 도전과 용기 (잭 웰치)
-E-Business의 성공신화 : 시스코시스템즈 (혼조 슈지․멘조 히로시)
-‘시너지 경영의 성공요건’ 주간경제 714호 (김상일 2003.02.12)
-‘합병 시 인사 관리의 중요성’ (CIO Magazine 2000,11,1)
-‘효과적인 M&A를 위한 인사관리’ (CIO Magazine 2000, 10,1)
- ‘인수 합병의 성공포인트’ (주간경제 605호 2001.01.10 이주인)
-http://blog.naver.com/kimgbrf/20000964020
-http://www.itdata.co.kr/199910/coverstory/66.htm
-http://blog.naver.com/hunting4u.do?Redirect=Log&logNo=60002593039
-http://www.kams.org/journal/m1-09.htm
-http://www.kli.re.kr/news/publication/Summary/news4-129%283%29.pdf
- http://blog.naver.com/hkhahm/1200013005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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