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 한국사회의 남성성에 관한 연구- Hofstede의 국가문화이론에 근거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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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Hofstede의 국가문화 이론
2 문제제기
3 GNI중 대외 원조비 비율을 통해서 본 남성성 – 여성성
4 GDP중 국방비 비율을 통해서 본 남성성 – 여성성
5 갈등해결에 관한 남성성 – 여성성
6 빈곤의식에 관한 남성성 – 여성성
7 사고방식에 관한 남성성 – 여성성
8 세계속의 여성 지위를 통해서 본 남성성 – 여성성
9 학교에서의 남성성 – 여성성
10 일이 차지하는 위치에 있어서의 남성성 – 여성성
11 결론
본문내용
1. Hofstede의 국가문화이론
권력거리– 한 나라의 제도나 조직내에서 힘없는 구성원들이 권력의 불평등한 분포를 수용하는 정도
불확실성 회피- 한 문화의 구성원들이 불확실한 상황, 미지의 상황으로 위협을 느끼는 정도
개인주의- 개인주의 -> 개인의 이익 우선
집합주의 -> 집단의 이익을 우선하는 사회
남성성 - 자기주장적, 경쟁적, 명확한 남녀역할, 물질적 성공추구
장기지향 - 공자의 가르침에 의해 형성, 미리지향적이며 역동적

세계속의 여성 지위를 통해서 본 남성성- 여성성
남성적 사회
- 여성해방의 의미는 지금까지는 남성들에 의해 독점되어 온 자리를 여성들도 차지할 수 있다는 것이다.
- 정치적 자리에 선발되는 여성의 수가 비교적 적다
여성적 사회
- 여성해방의 의미는 남성과 여성이 가정과 직장에서 똑같은 몫을 담당하는 것이다.
- 정치적 자리에 선발되는 여성의 수가 비교적 많다
1. 각국 의회의 여성 의원 비율
2. 각국의 행정 관리직에서의 여성비율
3. GEM 순위 (Gender Empowerment Measure)

홉스테드의 이론
남성적 문화
가장 우수한 학생이 규범으로 간주(미국)
진로선택 시 직업의 전망이 우선시 됨
학생의 평가 기준은 학업성적
여자는 주로 어린 아동을 가르치며 남자는 대학에서 가르침
여성적 문화
중간 쯤인 학생이 규범으로 간주(네덜란드)
진로선택 시 전공분야에 대한 흥미가 우선시 됨
학생의 평가 기준은 사회적응
남자도 어린 아동을 가르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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