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신뢰경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22 / 2019.12.24
  • 3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제 1 장. 서 론
제 1 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제 2 절. 연구방법
제 3 절. 내용구성
제 2 장. 신뢰경영의 배경, 주요 기업의 동향 및 현황
제 1 절. 신뢰경영의 등장배경 및 이론
1. 신뢰경영의 등장배경
2. 신뢰경영의 개념 및 용어정리
3. 학습조직과 지속가능경영과의 연계
제 2 절. 신뢰경영의 국내외 동향 및 기업체 현황
1. 국내 기업들의 신뢰경영 도입 현황
2. 해외 기업들의 신뢰경영 도입 현황
제 3 장. 신뢰경영의 세 가지 방향
제 1 절. 조직내부의 신뢰경영
1. 성공 사례
2. 실패 사례
3. 요약 및 시사점
제 2 절. 외부 고객과의 신뢰
1. 성공 사례
2. 실패 사례
3. 요약 및 시사점
제 3 절. 사회와의 신뢰
1. 성공 사례
2. 실패 사례
3. 요약 및 시사점
제 4 장. 결 론
제 1 절. 시사점 및 의의
제 2 절. 전망과 과제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3) 정리
미라이와 B&D는 공정성을 통해 신뢰경영을 구축하려는 자세를 취한다.
이를 위해 미라이 공업에서는 승진에 대해 실력이나 연수 등의 모든 요소를 배제하는 모습을 보인다. 이는 자기계발을 승진을 위한 도구로 사용하지 않고, 회사 전체적인 승진에 대한 인식을 자신의 성과와 연결짓지 않는 분위기를 이뤘다는 것에 의미가 있다. 한편 R&D는 회사가 종업원에게 회사의 실상을 정직하게 공개함을 통해 정직한 경영을 실행한다. 눈앞의 이득을 위해 종업원들을 부품처럼 사용하는 기업들과 달리, 종업원들에게 합당하거나 그 이상의 대우를 해줌으로서 공정성을 높이는 것이다. 이는 기업이 자신의 자리에 대해서 끝까지 책임지고, 어려운 상황이 왔을 때도 구성원들을 보호해준다는 신뢰를 심어주게 되고, 대내외적인 회사의 신뢰를 쌓은 사례라고 분석할 수 있다.

2. 자부심
자부심은 직원들이 자신이 지금 하고 있는 일에 대해 조직에 기여하고 있다는 느낌을 받는 상황을 의미한다. 이것은 기업의 입장에서 어떠한 작은 일을 하는 구성원이든 관심을 가져주는 조직문화에서 비롯된다. 즉, 직원들이 자신의 업무와 팀, 조직에 대해 갖고 있는 느낌을 평가함으로써 업무나 조직에 대해 가지고 있는 자부심을 나타내는 척도라고 할 수 있다.
앞서 설명한 내용과 마찬가지로, 조직 내부의 신뢰 경영을 이루기 위해서는 직원들의 자부심이 중요하다. 자기업무에 자부심 높은 사람 치고 행복하지 않은 직장인도 드물다. 자신의 업무가 회사 성과 창출에 기여한다는 자부심과 긍지만큼 자신의 존재 가치를 깨닫게 하는 것도 없기 때문이다. 하지만 정작 많은 직장인들은 단순 반복적이고, 틀에 박힌 업무 때문에 스스로 쳇바퀴 속에 갇혀
참고문헌
참고문헌.

1. 도서 :
로버트 레버링, 이관응 역, 『훌륭한 일터(a great place to work)』 , ㈜엘테크, 2002. Pp.47~53.
이관응, 『신뢰경영』 , ㈜엘테크 1999. Pp.160~165.

2. 논문 :
강우규, ‘신뢰경영지수를 통한 조직문화개선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2008정준구, ‘신뢰경영 연구모형 구축을 위한 문헌적 고찰’, 인하대학교, 2007
김선동, ‘개인간 신뢰의 형성 요인, 신뢰 및 직무 태도간 관계에 관한연구’, 서강대학교, 2007
허진, ‘경영자 신뢰구축의 포인트’, LG주간경제, 640

3. 영상자료 :
MBC스페셜 : 야마다 사장 –샐러리맨의 천국을 만들다, MBC, 2007

4. 웹 사이트 :
http://www.mirai.co.jp/
http://blog.naver.com/saida500?Redirect=Log&logNo=80111031263
http://100.naver.com/100.nhn?docid=733667
http://blog.naver.com/l_pencil?Redirect=Log&logNo=80043325770
http://blog.naver.com/skc727skc?Redirect=Log&logNo=20105592309
http://keyword.pressian.com/articleK.asp?guide_idx=486
http://www.cvikorea.net/wsh/01/15.pdf
한국 존슨 앤 존슨 홈페이지 http://www.jnj-korea.co.kr/con_credo.html (우리의 신조 전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_물류 공급망 RFID 기술의 발전(신뢰도 향상 방안을 중점으로)
  • 경영학 물류 공급망 RFID 기술의 발전(신뢰도 향상 방안을 중점으로) 목 차Ⅰ.서론Ⅱ.본론1. 문헌연구2. 이론적 배경과 가설의 설정 1) 공급망 관리의 중요성2) RFID 기술3) 신뢰도 향상 방안4) 기술 및 표준화 동향Ⅲ.결론Ⅳ.참고문헌RFID 기술은 사물, 생활 공간에 대한 정보를 정확, 손쉽게 수집을 할 수 있게 하며, 종래 산업에 융합을 하여 지능형 정보 서비스를 제공하는 지식 서비스 사회 기반의 인프라이다. 유통 물류 공급망은 산업계

  • [경영학] 메리즈 기저귀 신뢰도 회복을 위한 마케팅
  • 메리스 기저귀 신뢰 찾기 프로젝트아빠가 좋아하는 메리스 기저귀안전한01 메리즈 기저귀에 대해 알아보자수출용과 내수용메리즈 기저귀에는 일본내수용(일본산)과 수출용(대만산)이 있음.내수용이 더 좋고 더 비쌈.안감을 엠보싱과 극세사로 차이를 둠!내수용과 수출용의 quality차이 有-이름: 메리즈 기저귀 내수용은 그냥 메리즈 기저귀나 뉴메리즈 기저귀로 쓰이고, 수출용은 프리미엄 메리즈 기저귀로 프리미엄이라는 단어 붙어-수출용에는

  • [경영학] 신뢰도 분석의 실제와 예문
  • 신뢰도 분석의 실제와 예문 목차1. 소개의 글 2. 신뢰성 분석(Reliability Analysis) -소개의 글 신뢰도 분석의 실제와 예문을 제시하여 드린 글입니다. 신뢰성 분석(Reliability Analysis)신뢰성이란(reliability)이란 동일한 개념에 대해 측정을 반복 했을 때 동일한 측정값을얻을수 있는 가능성을 말하는 것으로, 안정성(stability),일관성(consistency),예측가능성(predictability),정확성(accuracy),의존가능성(dependability) 등으로

  • [마케팅원론,경영전략,경영학원론,마케팅개론] 신뢰를 이용한 판매전략
  • 신뢰성을 이용한 판매전략CONTENS1 서론판매요소로서의 신뢰2 본론-판매시 신뢰획득대안모색판매의 정의신뢰의 정의신뢰형성기반의 구축사례Whitener의 분류체계 응용판매시 불신사례타사제품과 닮은꼴 찾기3 결론1. 서 론구매가능성 증가신뢰감성실성위선표리부동구매가능성 말살소비자판매요소로서의 신뢰판매증진의 저해요소판매증진의 필수요소LG ElectronicsLG Electronics2. 본론-판매시 신뢰획득대안모색.판매의 정의과거소비자에

  • Bio와 경영이 결합된 과목과 프로그램을 개설하는 것의 타당성이 있는가
  • 신뢰도는 .787로 상당히 높은 값을 가지고 있어 신뢰할 만하다고 판단할 수 있다. A1, A2, A3에 대한 응답의 신뢰도는 .843으로 굉장히 높은 신뢰성을 가지고 있고, N1, N2, N3, N4에 대한 응답의 신뢰도 또한 .693로 0.7에 가까운 값을 가지고 있으며 T1, T2, T3, T4, T5, T6에 대한 응답의 신뢰도는 .737로 결과적으로 신뢰할만하다고 할 수 있다.위의 두가지 결과를 보면 N의값인 필요와 T의값인 태도가 높은 신뢰성을 가지고 있으므로 바이오와 경영이 결합된 과목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