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신뢰경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22 / 2019.12.24
- 3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 목차
-
목 차
제 1 장. 서 론
제 1 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제 2 절. 연구방법
제 3 절. 내용구성
제 2 장. 신뢰경영의 배경, 주요 기업의 동향 및 현황
제 1 절. 신뢰경영의 등장배경 및 이론
1. 신뢰경영의 등장배경
2. 신뢰경영의 개념 및 용어정리
3. 학습조직과 지속가능경영과의 연계
제 2 절. 신뢰경영의 국내외 동향 및 기업체 현황
1. 국내 기업들의 신뢰경영 도입 현황
2. 해외 기업들의 신뢰경영 도입 현황
제 3 장. 신뢰경영의 세 가지 방향
제 1 절. 조직내부의 신뢰경영
1. 성공 사례
2. 실패 사례
3. 요약 및 시사점
제 2 절. 외부 고객과의 신뢰
1. 성공 사례
2. 실패 사례
3. 요약 및 시사점
제 3 절. 사회와의 신뢰
1. 성공 사례
2. 실패 사례
3. 요약 및 시사점
제 4 장. 결 론
제 1 절. 시사점 및 의의
제 2 절. 전망과 과제
참 고 문 헌
- 본문내용
-
(3) 정리
미라이와 B&D는 공정성을 통해 신뢰경영을 구축하려는 자세를 취한다.
이를 위해 미라이 공업에서는 승진에 대해 실력이나 연수 등의 모든 요소를 배제하는 모습을 보인다. 이는 자기계발을 승진을 위한 도구로 사용하지 않고, 회사 전체적인 승진에 대한 인식을 자신의 성과와 연결짓지 않는 분위기를 이뤘다는 것에 의미가 있다. 한편 R&D는 회사가 종업원에게 회사의 실상을 정직하게 공개함을 통해 정직한 경영을 실행한다. 눈앞의 이득을 위해 종업원들을 부품처럼 사용하는 기업들과 달리, 종업원들에게 합당하거나 그 이상의 대우를 해줌으로서 공정성을 높이는 것이다. 이는 기업이 자신의 자리에 대해서 끝까지 책임지고, 어려운 상황이 왔을 때도 구성원들을 보호해준다는 신뢰를 심어주게 되고, 대내외적인 회사의 신뢰를 쌓은 사례라고 분석할 수 있다.
2. 자부심
자부심은 직원들이 자신이 지금 하고 있는 일에 대해 조직에 기여하고 있다는 느낌을 받는 상황을 의미한다. 이것은 기업의 입장에서 어떠한 작은 일을 하는 구성원이든 관심을 가져주는 조직문화에서 비롯된다. 즉, 직원들이 자신의 업무와 팀, 조직에 대해 갖고 있는 느낌을 평가함으로써 업무나 조직에 대해 가지고 있는 자부심을 나타내는 척도라고 할 수 있다.
앞서 설명한 내용과 마찬가지로, 조직 내부의 신뢰 경영을 이루기 위해서는 직원들의 자부심이 중요하다. 자기업무에 자부심 높은 사람 치고 행복하지 않은 직장인도 드물다. 자신의 업무가 회사 성과 창출에 기여한다는 자부심과 긍지만큼 자신의 존재 가치를 깨닫게 하는 것도 없기 때문이다. 하지만 정작 많은 직장인들은 단순 반복적이고, 틀에 박힌 업무 때문에 스스로 쳇바퀴 속에 갇혀
- 참고문헌
-
참고문헌.
1. 도서 :
로버트 레버링, 이관응 역, 『훌륭한 일터(a great place to work)』 , ㈜엘테크, 2002. Pp.47~53.
이관응, 『신뢰경영』 , ㈜엘테크 1999. Pp.160~165.
2. 논문 :
강우규, ‘신뢰경영지수를 통한 조직문화개선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2008정준구, ‘신뢰경영 연구모형 구축을 위한 문헌적 고찰’, 인하대학교, 2007
김선동, ‘개인간 신뢰의 형성 요인, 신뢰 및 직무 태도간 관계에 관한연구’, 서강대학교, 2007
허진, ‘경영자 신뢰구축의 포인트’, LG주간경제, 640
3. 영상자료 :
MBC스페셜 : 야마다 사장 –샐러리맨의 천국을 만들다, MBC, 2007
4. 웹 사이트 :
http://www.mirai.co.jp/
http://blog.naver.com/saida500?Redirect=Log&logNo=80111031263
http://100.naver.com/100.nhn?docid=733667
http://blog.naver.com/l_pencil?Redirect=Log&logNo=80043325770
http://blog.naver.com/skc727skc?Redirect=Log&logNo=20105592309
http://keyword.pressian.com/articleK.asp?guide_idx=486
http://www.cvikorea.net/wsh/01/15.pdf
한국 존슨 앤 존슨 홈페이지 http://www.jnj-korea.co.kr/con_credo.html (우리의 신조 전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마케팅] [마케팅실패사례]마케팅 실패 사례의 원인 분석, 국내외 마케팅 실패 사례를 활용한 마케팅 광고의 적절한 활용 방법
- [마케팅] [마케팅성공사례]성공한 마케팅 사례의 원인 분석, 국내와 해외 마케팅성공사례 10선, 마케팅(marketing)광고 효과 분석 및 사례 활용
- 무인양품의 경쟁전략
- 토스 마케팅 전략 분석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