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경영] 델의 실패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22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차
Ⅰ. 기업소개
1-1. 선정동기
1-2. 델소개
Ⅱ. 델의 전략소개
Ⅲ. 델의 실패전략 이유
Ⅳ. 시사점
1. 델의 앞으로의 과제
부 록
참고자료
- 본문내용
-
3. 전략소개
델(Dell)은 직접 유통 모델을 도입함으로써 컴퓨터 사업에 대변혁을 일으켰다. 소비자들이 맞춤형 컴퓨터를 주문하고 직접 배송을 받을 수 있도록 조치한 것이다. 델은 소비자들과 직접적인 관계를 유지하며, 리셀러(reseller, 재판매업자)들을 무시하고 마진을 독차지했다. 이 유명한 중간상인 배제 원칙 때문에 중간상인, 즉 유통업자들은 델을 적으로 간주했다.
즉 델은 ‘직접 마케팅’으로 PC 시장을 휘어잡았다.
델컴퓨터가 내건 슬로건은 ‘직접 마케팅’(direct marketing)은 중간 유통 과정을 거치지 않고 소비자로부터 직접 주문을 받아 조립한 PC를 배달해주는, 당시에는 대단히 낯선 유통 시스템이었다. 직접 마케팅은 기존의 유통망을 뒤흔드는 혁명적인 발상이었다. 도·소매점을 거치지 않기 때문에 기업이나 고객 모두 비용을 줄일 뿐 아니라 소비자의 주문을 받아 조립하기 때문에 시장의 요구를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었다. 공급자 입장에서는 쓸데없는 재고로 비용을 낭비할 필요가 없고, 소비자 입장에서는 자기가 원하는 부품과 스타일의 컴퓨터를 싸게 살 수 있었다.
델 특유의 강력한 SCM(공급망 관리)를 바탕으로 '무재고 생산방식'을 완성함으로써 유통비용을 줄였고 이는 결국 소비자 가격에서의 경쟁력으로 나타났다.
해당 비즈니스 모델을 의심스러운 눈으로 바라보던 경쟁업체들은 곧 모방을 시도했지만 성공을 거두지 못했다. 델의 독주는 경쟁상대가 업을 정도로 막강했으며, 1999년에 이르자 델은 최대의 온라인 판매자로서 아마존닷컴과 이베이, 야휴를 모두 합친 것보다 더 큰 규모를 자랑했다.
그러나 2005년 이후로 모든것이 변했다. 델은 세상이 변했다는 사실에 놀라지 않을 수 없
- 참고문헌
-
<출처>
[ 저작권자 ⓒ ZDNet Korea, CNET Korea,Inc.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ZDNet Korea는 글로벌 IT 미디어 리더 CNET Networks의 브랜드입니다.
이정일 기자 jaylee@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윤영수 <삼성경제연구소 수석연구원>
<백지영 기자> jyp@ddaily.co.kr
<책>마켓3.0
[BIZ Insight]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무인양품의 경쟁전략
- 토스 마케팅 전략 분석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경제학개론 A+받은자료]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일반적인 경우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공급에 비해 비탄력적인 경우 소주에 조세를 부과하면 소주시장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다음 질문에 답해봅시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