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관리] 도요타 리콜사태 사례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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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세부 목차 -


Ⅰ. 도요타식 시스템에 대한 찬반양론

Ⅱ. 도요타의 성공요인 및 사례
(1) 도요타 시스템의 시작
(2) TPS(Toyota Production System) 의 양대 축 - JIT와 자동화
(3) 도요타식 TQM의 배경
(4) 채찍효과의 근본적인 감소 - 효율적인 SCM의 마지막, 판매
(5) 도요타식 종합서비스 - 고객 감동의 완성

Ⅲ.도요타의 실패요인 및 사례
(1) 도요타 리콜사태의 발생과 파장
(2) 자동차 공정 전 단계에서 나타난 부실한 품질관리
(3) 과도한 원가절감으로 품질우위 상실
(4) 성장 중시 경영전략과 조직문화의 위기
(5) 도요타 리콜사태의 원인에 대한 전문가의 의견

Ⅳ. 도요타 사태가 주는 시사점
(1) 원가 절감의 빛과 어둠
(2) 국내자동차업계(현대/기아 자동차)에게 주는 교훈

Ⅴ. 도요타식 시스템의 명암

본문내용
(4) 채찍효과의 근본적인 감소 - 효율적인 SCM의 마지막, 판매

아무리 효율적인 생산을 하더라도 판매가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제품은 악성 재고화될 가능성이 높아진다. 그래서 기업 프로세스의 효과적인 순환의 마지막인 판매가 생산과 유기적으로 연계되어야 시장 대응력을 높일 수 있다. 이러한 면에서 도요타는 생산뿐만 아니라 판매에서도 경쟁력이 있었기에 ‘판매의 도요타’라고 불리었다.
도요타는 대규모 딜러가 판매의 주축이 된다. 도요타의 딜러 시스템의 큰 특징이 딜러에 대한 자본 참여를 많이 하고 있다는 것이다. 도요타의 경우 도쿄와 오사카, 후쿠오카 지역에서는 자회사 형태의 직영 딜러 체제로 판매를 하고 있다. 그리고 자본 참여를 하지 않는 딜러의 점포 개설 비용을 지원하거나, 판매원 교육 훈련을 대신하기도 한다. 이것은 도요타의 판매와 관련한 기본 정신인 ‘판매점의 번영이 곧 생산자의 번영이다.’, ‘판매점 착취를 통한 번영은 있을 수 없다.’ 에서 출발한다. 이러한 도요타의 딜러에 대한 배려 때문에 딜러는 타 기업의 제품을 기본적으로 취급하지 않고, 판매를 통해 알게 된 경쟁사 동향이나 고객 요구 정보 등을 적극적으로 도요타에 제공하게 된다. 이로써 딜러와의 상호 의존도가 공고해지고 효과적인 수요 예측이 가능해지며, 이러한 판매 단계의 안정화는 채찍효과를 보다 근본적으로 줄여줄 수 있는 것이다.

(5) 도요타식 종합서비스 - 고객 감동의 완성

① 고객 중심의 판매
일본에서는 지대가 높았기 때문에 딜러들이 점포 판매를 위한 충분한 공간 확보가 어려워 직접 고객의 가정을 방문해 판매하는 관행이 있다. 따라서 판매원은 고객의 수입이나 가족 구
참고문헌
참고문헌
『현장에서 완성하는 도요타 생산방식』 정일구 지음 / 시대의 창(2008)
『도요타처럼 생산하고 관리하고 경영하라』 정일구 지음 / 시대의 창(2004)
『도요타 DNA』 서울대학교 일본연구소 공저 / 중앙 books(2009)
『도요타, 초일류를 만드는 조직문화』 정일구 지음 / 시대의 창(2007)
『렉서스 신화 창조의 비밀』 Sliwa, Bob 공저 / 동양문고(2004)
『도요타 판매기법』 현대정보공학연구회 지음 / 한국산업훈련소(1992)

참조 정기 간행물 출처
◎ 한국자동차산업연구소- 자동차경제
『도요타의 대규모 리콜 원인과 시사점』
『도요타, 품질문제로 리콜 급증』
『(해외시장) 도요타 쇼크』
『포스트 도요타를 생각한다』

참조 보고서 출처
◎ 대외정책경제연구원
『현안자료-도요타리콜사태의 발생원인과 교훈』

◎ 한국자동차산업연구소
『리콜 사태 이후 도요타의 품질관리 개선방향』
『최근 도요타 품질문제 발생의 배경』
『최근 도요타 위기의 특징과 전망 - 90년대 위기와의 비교』
『1위 등극을 앞둔 도요타의 과제와 대응』

◎ 삼성경제연구소
『일본기업의 위기극복 사례』

◎ 현대경제연구원
『도요타 경영위기의 교훈과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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