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센터 경영연구 - 면세점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21 / 2019.12.24
- 2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쇼핑센터 경영연구 - 면세점을 중심으로
- 목차
-
『 목 차 』
1. 개념과 종류 ............................................................................... 1
2. 설립에 필요한 법규 ................................................................... 6
3. 조직관리와 직제별 업무 ............................................................. 7
4. 인사관리(전문요원의 자격과 인사관리) .................................... 11
5. 상품관리(시설관리와 관광대상 관리) ........................................ 14
6. 관광기업경영분석(관광경영요인 포함) ....................................... 16
7. 결 론 .......................................................................................... 20
참고문헌 .......................................................................................... 22
- 본문내용
-
1. 개념과 종류
1) 면세점의 개념
여러 관광산업 중 쇼핑관광의 중요한 몫을 차지하는 면세점은 외국인 관광객들과 출국하는 내국인 관광객들에게 매력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또한 국내의 면세점은 외화획득과 내국인의 외화유출을 감소시킬 수 있어 관광산업뿐만 아니라 국가경제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어 정책적으로도 보호ㆍ육성되고 있는 분야이기도 하다(정찬종. 2004 : 423).
우리나라에서는 관광자의 쇼핑편의를 제공하고 효과적인 외화획득을 위한 제도로 각종 면세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대표적인 것으로 관세청에서 관세법에 의하여 특허한 ‘보세판매장’과 특별소비세법에 의하여 지정된 ‘외국인전용판매장’, 그리고 사후면세매장 등이 있다(한국관광공사. 1998 : 84).
면세점은 관세법을 모법으로 하여 ‘보세판매장 운영에 관한 고시’라는 법령을 바탕으로 운영되며, 면세점에서의 면세란 처음부터 조세의 납부의무가 발생하지 않는 비과세제도가 아니라 관세의 징수를 일정기간 유예하는 보세를 의미한다.
외국물품을 외국으로 반출하거나 외교관용 물품을 면세의 규정에 의하여 관세를 면제받을 수 있는 자가 사용하는 것을 조건으로 판매하는 보세구역을 보세판매장이라 하며, 면세점은 운영하는 사람이 공항ㆍ항만에서 외국으로 출국하는 관광자나 통과여객 즉 임시 체류인을 대상으로 보세물품을 판매하는 곳으로 관세법에서는 이를 ‘보세판매장’이라고 하고 총칭 면세점이라 부르고 있다.
- 참고문헌
-
참 고 문 헌
고호석, 오재경. “외국인 관광객의 국내 면세점 선택속성에 관한 연구.” 관광연구. 16. 2 (2001) : 113~130.
김인경. 면세점종사자의 직무만족요인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경기대학교 관광전문대학원, 2004.
김재득. 백화점 판매직 여성근로자의 직무만족에 관한 실증적 연구, 석사학위논문.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1994.
김화경. “한국 면세점 사업의 실태 분석과 육성방안.” 외식경영연구. 2. 1 (1999) : 1~30.
김희정. 외래관광객의 면세점 이용속성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세종대학교 경영대학원, 2000.
문화관광부. 2003년도 관광동향에 관한 연차보고서, 2003.
윤대순. 관광경영학원론. 백산출판사, 2002.
---. 논문 쉽게 잘 쓰는 방법. 백산출판사, 2002.
장영광, 정기만. 생활속의 경영학. 신영사, 2005.
정찬종. 여행사경영론. 백산출판사, 2004.
한국관광공사. 쇼핑관광 활성화 전략, 1998.
---. 보세판매장 운영 실무집, 2003.
황희종. 백화점 여판매원 직무만족에 관한 실증적 연구, 석사학위논문. 단국대학교 경영대학원, 1998.
한국관광공사. 한국관광공사 2005년도 예산, 내려받기.
http;//www.knto.or.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학사] [경제학사] 하이에크의 경제이론
- [졸업논문] VMI 도입 기업 사례분석을 통한 VMI 성공요인 분석
- 제4차 산업혁명에 따른 물류분야의 변화
- [경영] 미래사회를 이끌어가는 기업가정신
- [졸업논문] 인터넷마케팅의 국내외 기업 사례분석과 전략에 관한 연구
- [졸업][경영정보] 국내 인터넷쇼핑몰 현황과 소비자인식에 관한 실증적 연구
-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금융] 금융환경 변화에 대응한 새마을금고의 대처방안
- 남성복 패션 마케팅 전략
- [대중매체론]멀티미디어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