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문법론] 문장의 주요 성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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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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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본론
1. 문장성분의 성격과 종류
2. 주어
3. 목적어
4. 보어
5. 서술어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5) 주어가 가리키는 인물이 화자의 상위자일 때는 대개 '-시-'가 결합
ㄱ. 선생님이 오신다.
ㄴ. 선생님의 손이 크시다.
ㄴ의 경우 '손이' '-시-'에 의한 존대 대상이라고 보기 어려우나 앞의 '선생님'을 존대하기 위한 것으로 생각된다. 이를 간접존대 간접 존대는 높여야 할 주체의 신체의 일부, 소유물, 생활의 필수적 조건이나 밀접한 관련이 되는 사물을 높임으로써 주체를 간접적으로 높이는 방법이다. 그 예로 ‘우리 할아버지께서는 귀가 참 밝으셔요.’, ‘할아버지는 나이 어린 손자가 있으시다.’ 등이 있다.
라고 한다.
(6) 재귀사로 간주되는 '자기'의 선행사는 대개 주어임
ㄱ. 철수가 자기를 싫어한다.
ㄴ. 철수에게 자기가 가장 소중하다.
그러나 ㄴ의 예처럼 부사어가 재귀사의 선행사가 될 수도 있다.
(7) 복수 표지 '-들'은 주어가 복수일 경우에 부사어에도 연결될 수 있음
ㄱ. 너희들도 어서들 먹어라.
ㄴ. 순이가 아이들을 그 방으로들 보냈다.
ㄴ의 예에서 주어가 단수임에도 '방으로들'로 부사어가 복수인 이유는 목적어인 '아이들을'과 관련된 것이다.
(8) 일반적으로 서술어가 동사인 경우에 주어가 1인칭이면 선어말 어미 '-더-'의 출현은 제약됨.
ㄱ. ﹖﹖내가 밥을 먹더라.
ㄴ. 철수가 나를 때리더라.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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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고영근·구본관, 『우리말 문법론』, 집문당, 2010.
류구상 外, 『한국어의 목적어』, 월인,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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