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문법론] 문장의 주요 성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18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문장성분의 성격과 종류
2. 주어
3. 목적어
4. 보어
5. 서술어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5) 주어가 가리키는 인물이 화자의 상위자일 때는 대개 '-시-'가 결합

ㄱ. 선생님이 오신다.
ㄴ. 선생님의 손이 크시다.

ㄴ의 경우 '손이' '-시-'에 의한 존대 대상이라고 보기 어려우나 앞의 '선생님'을 존대하기 위한 것으로 생각된다. 이를 간접존대 간접 존대는 높여야 할 주체의 신체의 일부, 소유물, 생활의 필수적 조건이나 밀접한 관련이 되는 사물을 높임으로써 주체를 간접적으로 높이는 방법이다. 그 예로 ‘우리 할아버지께서는 귀가 참 밝으셔요.’, ‘할아버지는 나이 어린 손자가 있으시다.’ 등이 있다.
라고 한다.

(6) 재귀사로 간주되는 '자기'의 선행사는 대개 주어임

ㄱ. 철수가 자기를 싫어한다.
ㄴ. 철수에게 자기가 가장 소중하다.

그러나 ㄴ의 예처럼 부사어가 재귀사의 선행사가 될 수도 있다.

(7) 복수 표지 '-들'은 주어가 복수일 경우에 부사어에도 연결될 수 있음

ㄱ. 너희들도 어서들 먹어라.
ㄴ. 순이가 아이들을 그 방으로들 보냈다.

ㄴ의 예에서 주어가 단수임에도 '방으로들'로 부사어가 복수인 이유는 목적어인 '아이들을'과 관련된 것이다.

(8) 일반적으로 서술어가 동사인 경우에 주어가 1인칭이면 선어말 어미 '-더-'의 출현은 제약됨.

ㄱ. ﹖﹖내가 밥을 먹더라.
ㄴ. 철수가 나를 때리더라.

참고문헌
참고문헌

고영근·구본관, 『우리말 문법론』, 집문당, 2010.
류구상 外, 『한국어의 목적어』, 월인,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등문법교육론] 교과서에서의 문법 내용 분석(중,고등 문법)
  • 문장은 활동의 예문으로 적절치 않은 사례가 된다. 이를 통하여서는 문장의 구성성분을 학습하기에 용이하지 않으며 학생들이 단원의 학습 내용을 스스로 발견할 수 있음은 더욱 불가능하다고 생각한다.2) 공백이 긴 문법 학습‘생활국어’안에 포함되어 있는 문법 영역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다.구분원 제목세부 내용1학년1학기국어생활의 반성외래어, 은어, 유행어, 비속어 사용 실태와 반성2학기낱

  • [국어문법론] 부사형 어미 설정에 관한 고찰
  • 학교 문법론, 서울:도서출판 월인, p259~260과 어순 바꾸기를 들 수 있다. 여기에서 어순 바꾸기란, 두 개 이상의 절로 이루어진 문장에서 한 용언에 이끌리는 절의 순서를 바꾸되, 용언의 어미만은 그대로 두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면 (a)의 문장을 (a)로 바구는 것이 어순 바꾸기이다.(a) 하늘은 높고, 땅은 넓다. → (a) 땅은 넓고, 하늘은 높다.(6). ㄱ 하늘은 높고, 땅은 넓다.ㄱ‘ 땅은 하늘은 높고 넓다.(7). ㄱ (꽃이) 아름답게 꽃이 피었다.ㄱ‘ 꽃이 아

  • [국어문법] 문장성분론의 문제점에 관하여
  • 문장의 개념과 그 문장을 구성하고 있는 필수적, 수의적 성분에 대한 연구는 언어학에 대한 지식을 얻기 위해서 대단히 필요하다. 이러한 문장에 대해 이루어진 연구들을 살펴보고 지금까지의 연구에 대해 문제점을 제기해보고자 한다. 1.2 문장성분 연구의 문제점1.2.1 문장 성분 연구의 문제점문장성분에 대한 연구는 전통 문법에서 주요한 분야로 다루어져 왔다. 즉 전통문법에서는 문법의 영역을 음운론과 형태론, 문장론의 3부, 또는 형태론과 문장

  • 최현배의 국어연구
  • 론의 시작3. 『국어문법』을 중심으로 본 주시경의 문법연구1)분석적 구조 체계의 확립2)형태론적 구조 변형과 뜻3)품사의 하위분류4)말의 자질의 착안5)시 ․ 상과의 관계6)서분과 존대7) “짬듬갈”과 통사론Ⅲ. 최현배의 국어연구1. 최현배의 생애와 사상2. 『우리말본』을 중심으로 본 연구1)말소리갈(음성학)-조음음성학의 확립2)씨갈(품사론)3)월갈(문장론) -구조 언어관3. 『한글갈』을 중심으로 본 연구1)역사편2)이론편-음운론, 비교문자

  • [국어학교육론] 품사 체계 논란
  • 문법론의 이해》, 개문사, 1993, p.63.2.1.1.명사, 대명사, 수사로의 삼분형 최현배 1937, 문교부 1963․ 1985.현행 학교문법에서는 문장의 주체자리에 오는 단어들을 체언이라 명하고, 이를 삼분화한 것이 명사, 대명사, 수사이다. 의미의 차이에 따라 대상의 이름을 나타내는 단어를 명사라고 하고, 대상의 이름을 대신하여 그것을 가리키는 말로 사용되는 단어를 대명사라 하며, 사물의 수량이나 순서를 가리킬 때에 사용되는 단어를 수사로 나눌 수 있다.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