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문학] 나쓰메 소세키『마음(こころ)』에 대한 고찰 -동성애를 바라보는 시각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18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目 次>
1. 머리말
2. 선생님과 K
(1) K의 こころ
(2) 선생님의 こころ
3. 나와 선생님
4. 일본의 동성애
5. 맺음말
- 본문내용
-
그는 축하한다는 말까지 전했다. K의 다음과 같은 태연한 태도는 절대로 나올 수 없다고 생각한다. K는 의리를 매우 중요시 하는 사람이었다. 그런 그가 친구의 그런 비열한 행동에 대한 저런 반응은 자연스럽지 않다.
이러한 K의 마음에 대한 의문과 추측이 해결되는 부분은 바로 K의 자살이다. 다음 텍스트에서 K는 자신의 마음에 대한 해결을 위해 ‘각오’를 하고 있다고 말하고 있다.
すると彼は卒然『覚悟?』と聞きました。そうして私がまだ何とも答えない先に『覚悟、──覚悟なら
ない事もない』と付け加えました。彼の調子は独言どく-げんのようでした。又夢の中の言葉のようでした
“자네 마음에서 그만둘 각오가 서 있지 않으면 말이네. 도대체 자넨 자네가 평소에 주장하던 그 ‘길’을 어찌할 셈인가?”
.....
그 순간 그가 불쑥 “각오?”하고 물었네. 그리고 내가 채 말을 꺼내기도 전에 “각오라- 각오 못 할 것도 없지”라고 덧붙였네. 혼잣말로 읊조렸어. 꿈속에서 말하듯이 말이야.
여기서의 각오는 K의 마음을 설명하기기 위한 매우 중요한 단어이다. 선생님은 그의 ‘각오’를 처음에는 ‘아가씨를 좋아하는 마음의 억제’, 그리고 ‘아가씨에게 고백’으로 착각하고 있었다. 그러나 여기에서 그가 말하는 ‘각오’는 단순한 그러한 각오가 아니다. 선생님에 대한 K 자신의 복잡한 ‘마음’을 그만둘 각오를 말하는 것이다. K의 각오는 결국 ‘자살’을 통해 실행으로 옮겨졌다.
見ると、いつも立て切ってあるKと私の室(へや)との仕切(しきり)の襖(ふすま)が、この間の晩と同じくらい開(あ)いています。
그러고 보니 언제나 꽉 닫혀 있던 K와 내 방 사이의 칸막이 문이 며칠 전 밤에 그랬듯이 약간 열려 있질 않겠나.
K는 보란 듯이 칸막이 문을 열어 놓고 자살을 감행했다. 이것은 아마 K가 홀로 고독 속에서 생을 마감하기 보단, 사랑의 대상이었던 선생님을 느끼고, 그에 의해 최초로 발견되길 바라는 마음과, 또 자신의 진심어린 마음을 표현하는 동시에 이별을 고하고 싶었던 것이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나쓰메 소세키 저, 오유리 역, 『마음』, 문예출판사, 2000
사사마 요시히코 저, 김인호 역, 『성의 일본사』, 자작, 2000
도이 다케오 저, 이윤정 역, 『아마에의 구조』,한일문화교류센터, 2001
강진철, 『남성이 쓴 여성학』, (주) 학문사, 2002
권혁건, 『나쓰메 소세키 작품 마음(こころ) 연구』, 제이앤씨, 2003
도이 다케오 저, 신근재 역, 『일본인을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 (주)시사일본어사, 2006
안영희, 『일본의 사소설』, 살림, 2006
양현혜,「근대 일본의 천황제 국가 체제와 기독교」,『한국기독교와 역사9집』, 한국기독교역사연구소 , 199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현대소설론] 김동리의 `까치소리` 작품분석
- [현대중국문학] 장애령의 `봉쇄` 작품분석
- 신앙의 본질,현대사조와 신앙회복,생명의 영 요약발표자료
- 이야기 나누기 활동계획안-성폭력예방교육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