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교수법] 한국어교육교수학습의 원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31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들어가며
2. 학습자 중심 교수
3. 국어과 교수학습 방법
4. 네 가지 영역별 학습자 중심 교수학습 원리
1) 말하기 영역
2) 듣기 영역
3) 읽기 영역
4) 쓰기영역
5. 나가며
본문내용
1. 들어가며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이 우리 교육 연구에서 정면으로 나온 것은 그리 오 래된 일이 아니다. 그러다보니 한국어 교육의 제반 원리나 실제는 뚜렷한 체계 를 갖추고 있지 못한 상태에 있다. 이런 상황에서 우리가 한국어 교수 학습 원 리를 생각해볼 때 그 실마리를 찾을 수 있는 것이 그 동안 연구 개발이 되어 왔 던 ‘국어 교육’의 영역일 것이다. 이는 ‘한국어 교육’을 연구하기 위해서는 ‘국어’와 ‘교육’을 알아야한다는 사실과도 밀접한 연관이 있다.
제 7차 국어과 교육 과정은 학습자 중심의 교육 과정을 표방하고 있다. 학습 자가 학습 상황에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활동이나 자기 주도적 학습을 중요시하 는데, 이때 학습자의 필요와 요구를 최대한 존중해야 한다. 박영목/한철우/윤희원 공저, <국어과 교수 학습론>, (주)교학사, 2002.
이런 학습자 중 심의 교육 과정은 한국어 교육에서 시사하는 바가 더욱 커진다고 할 수 있다. 정부에서 공식적으로 실시하는 국어 교육이 아니라 자신의 필요에 따라 선택하 는 외국어 교육이라는 특성 때문에 학습자의 요구를 파악하는 것은 교육의 절대 적 전제가 될 수 있다. 그리하여 현재 한국어 교육 현장에서도 학습자의 요구 분석을 바탕으로 학습자 중심 수업 활성화를 시도하고 있다.
이를 문제의식으로 삼아 본고에서는 새로운 연구의 결과를 도출하는 일련의 과정이 아니라 제 7차 국어과 교육 과정에서 실마리를 찾아 학습자 중심의 한국 어 교수 학습의 원리를 살펴보고자 하는데 목표가 있다.


2. 학습자 중심 교수
학습자 중심 교과 과정은 학습자가 교과 과정에 참여함으로써 전체 교과 과정의 진행에 있어서 교사나 교육 기관이 미리 정해 놓은 교과 과정이 소개, 운영되는 전통적인 교과 과정과 차이를 갖는다. 이해영, <학습자 중심 수업을 위한 교재 분석>, 이화여자 대학교
학습자 중심 교수를 위해서는 먼저 학습자의 요구(need)와 학습 목표에 대한 조사를 바탕으로 교육 과정이 설정되어야 하며, 교육 방법이나 절차도 교사에 의해 일방적으로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의 이전의 학습 스타일 등을 고려하고 학
참고문헌
박영목/한철우/윤희원 공저, 국어과 교수 학습론, (주)교학사, 2002.
이해영, 학습자 중심 수업을 위한 교재 분석, 이화여자대학교
김정숙,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수업을 위한 교재· 교구의 구성, 고려대 민족 문화 연구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어교육론] 한국어도 식후학(學)
  • 한국어교육이 나아갈 방향에 대해 함께 고민해 보고 또 현재 실시되고 있는 한국어교육에 대해 개략적으로 짚어보았다. 하지만 무엇인가 효과적인 교육방법에 대한 갈증이 있었고 마침 한국어교육을 하는 데 있어서 직접 사용할 수 있는 참신하고 효과적인 교육방법에 대해 고민할 기회가 주어졌다.많은 교육적 이론과 실제 현장 경험, 그리고 학습자의 특성에 따라 달라지는 교육에 있어 감히 지금 제시하고자 하는 방법이 최고의 교수법이라고 할 수

  • 암시교수법 을 적용한 한국어 수업 지도안 암시교수법 원리 암시교수법
  • 「암시교수법」을적용한 한국어 수업 지도안목 차Ⅰ. 서론1.「암시교수법」의 원리와 특징2. 「암시교수법」 선택 이유Ⅱ. 본론1. 대상학습자 정보2.「암시교수법」을 적용한 수업 모형3. 「암시교수법」을 적용한 수업 지도안Ⅲ. 결론1. 「암시교수법」의 장점2. 「암시교수법」의 단점3. 「암시교수법」적용 시 유의점4. 「암시교수법」의 수정 및 보완※ 참고문헌남성우 외 8명, 『언어교수이론과 한국어교육』, 한국문화사, 2007허 용 외

  • 한국어교육론4A) 문법번역식 교수법, 청각구두식 교수법의 특징과 원리를 기술하고, 한국어 초급 수업에 적용한 구체적인 실례를 제시하시오0k
  • 학습법의 대표적인 것이 문법 번역식 교수법으로 문법과 단어암기위주의 지겨운 수업이 계속되었다고 생각한다. 이런 단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최근에는 학습자 중심으로 실지로 대화할 수 있는 교수학습법이 속속들이 개발되어 한국어 교육에 활용되고 있다. 이번 과제에서는 문법번역식 교수법, 청각구두식 교수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과제 작성시 지시사항으로 2개 교수법의 특징과 주요 원리, 구체적인 예를 포함하고 구체적인 실례를 제시할

  • [외국인을위한 한국어 교육방법론] 언어교수법의 역사
  • 교수에 접근하는 방법과 가르치는 방법은 언어를 보는 관점, 언어 교수와 학습의 목적, 언어를 습득하는 과정에 대한 생각 등에 따라 달라질 것이다.여기에서는 지금까지 언어 교육에 사용되어 온 교수법들이 생겨나게 된 배경과 각 교수법들이 지닌 원리와 특징, 그리고 장단점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바탕으로 하여 이러한 교수법을 한국어 교육에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함으로써 한국어교육을 위한 바람직한 방법론을 모색해 보고자

  • 침묵식 교수학습법 침묵식 교수학습법 적용 수업 모형 침묵식 교수학습법 지도안
  • 학습 방법을 따로따로 하지말고 한 가지 공통되는 원리로 한다면 처음에 익히는 과정만 힘이 들지, 한 번 익히고 나면, 계속 활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하지만, 단점 중의 하나로, 초급 이후 학습자에게 적용하기는 힘들다는 점이 있으므로, 여기서의 대상은 한국어를 처음 배우는 러시아인 6명이라고 설정하였다. Ⅱ. 본 론 - 한국어 교육에서의, 적용1. 침묵식 교수법을 적용한 수업 모형단 계교사 활동학생 활동과제 전• 학생에게 학습의 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