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교수법] 한국어교육교수학습의 원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31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한국어교육론4B) 전신반응 교수법, 과제 중심 교수법의 특징과 원리기술하고 한국어 초급학습자아동 또는 청소년 수업에 적용한 구체적인실례를 제시하시오0k
- (한국어교육론 B형) 전신반응 교수법, 과제 중심 교수법의 특징과 원리를 기술하고, 한국어 초급 학습자(아동 또는 청소년) 수업에 적용한 구체적인 실례를 제시하시오
- 제4주 2차시 수업에서 다룬 교재의 분석과 평가 기준에 대해 정리하고 한국어교재를 한 권 선택하여 분석해 보세요
- (한국어교육론 공통) 의사소통 중심 교수법의 주요 원리와 방법을 다른 언어 교수법과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그리고 한국어 기능교육
- 한국어 교수 학습 방법론의 현황 및 과제
- 목차
-
1. 들어가며
2. 학습자 중심 교수
3. 국어과 교수학습 방법
4. 네 가지 영역별 학습자 중심 교수학습 원리
1) 말하기 영역
2) 듣기 영역
3) 읽기 영역
4) 쓰기영역
5. 나가며
- 본문내용
-
1. 들어가며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이 우리 교육 연구에서 정면으로 나온 것은 그리 오 래된 일이 아니다. 그러다보니 한국어 교육의 제반 원리나 실제는 뚜렷한 체계 를 갖추고 있지 못한 상태에 있다. 이런 상황에서 우리가 한국어 교수 학습 원 리를 생각해볼 때 그 실마리를 찾을 수 있는 것이 그 동안 연구 개발이 되어 왔 던 ‘국어 교육’의 영역일 것이다. 이는 ‘한국어 교육’을 연구하기 위해서는 ‘국어’와 ‘교육’을 알아야한다는 사실과도 밀접한 연관이 있다.
제 7차 국어과 교육 과정은 학습자 중심의 교육 과정을 표방하고 있다. 학습 자가 학습 상황에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활동이나 자기 주도적 학습을 중요시하 는데, 이때 학습자의 필요와 요구를 최대한 존중해야 한다. 박영목/한철우/윤희원 공저, <국어과 교수 학습론>, (주)교학사, 2002.
이런 학습자 중 심의 교육 과정은 한국어 교육에서 시사하는 바가 더욱 커진다고 할 수 있다. 정부에서 공식적으로 실시하는 국어 교육이 아니라 자신의 필요에 따라 선택하 는 외국어 교육이라는 특성 때문에 학습자의 요구를 파악하는 것은 교육의 절대 적 전제가 될 수 있다. 그리하여 현재 한국어 교육 현장에서도 학습자의 요구 분석을 바탕으로 학습자 중심 수업 활성화를 시도하고 있다.
이를 문제의식으로 삼아 본고에서는 새로운 연구의 결과를 도출하는 일련의 과정이 아니라 제 7차 국어과 교육 과정에서 실마리를 찾아 학습자 중심의 한국 어 교수 학습의 원리를 살펴보고자 하는데 목표가 있다.
2. 학습자 중심 교수
학습자 중심 교과 과정은 학습자가 교과 과정에 참여함으로써 전체 교과 과정의 진행에 있어서 교사나 교육 기관이 미리 정해 놓은 교과 과정이 소개, 운영되는 전통적인 교과 과정과 차이를 갖는다. 이해영, <학습자 중심 수업을 위한 교재 분석>, 이화여자 대학교
학습자 중심 교수를 위해서는 먼저 학습자의 요구(need)와 학습 목표에 대한 조사를 바탕으로 교육 과정이 설정되어야 하며, 교육 방법이나 절차도 교사에 의해 일방적으로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의 이전의 학습 스타일 등을 고려하고 학
- 참고문헌
-
박영목/한철우/윤희원 공저, 국어과 교수 학습론, (주)교학사, 2002.
이해영, 학습자 중심 수업을 위한 교재 분석, 이화여자대학교
김정숙,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수업을 위한 교재· 교구의 구성, 고려대 민족 문화 연구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나의 몸 프로젝트] 교육계획안, 나와 가족, 우리 몸의 뼈, 우리 몸의 기관, 장기, 나의 탄생, 나의 감정, 오감
- 최근 보육현장에서의 교사 인성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보육교사의 인성이 중요한 이유를 건강한 영유아 발달 지원이라는 관점에서 설명하고 좋은 교사란 어떤 교사인지 논하시오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언어학] 길찾기 영어 수업 지도안(영문)
- [교육학] 초등학교 영어 교육 지도안-길안내 표현
- 벡과 로저스의 성격이론에 대하여 비교 설명하시오
- 지역사회복지론_지역사회복지의 주요이론별 특징을 간략히 정리하고 각 이론이 지역사회복지실천에 미치는 시사점에 대해 각 이론별로 자신의 생각을 설명해보시오
- 홀랜드 진로 코드 분류표
- [유아교육] 빛과 그림자 활동 교육계획안
- 놀이지도_영유아기에는 발달과 함께 놀이 모습도 발달하게 됩니다 영아기와 유아기의 놀이 특징을 비교하고, 영아 또는 유아의 놀이활동을 제시하여 교사로서의 놀이 운영방안을 제시해보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