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도서관 이용교육 -수업지도안 개발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18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 서론



2. 본론

2.1. 도서관 이용교육 수업지도안 조사 및 분석

1) 서울갈현초등학교 도서관 이용교육 수업지도안 [첨부]
2) 영천중앙초등학교 도서관 이용교육 수업지도안 [첨부]
3) 서울갈현초등학교, 영천중앙초등학교 비교 및 분석

2.2. 도서관 이용교육 수업지도안 개발

2.2.1. 목적
2.2.2. 대상
2.2.3 회차 및 시간

1) 1회차 지도안 : 학교도서관 기본교육, 학교도서관 예절교육, 십진분류법
2) 2회차 지도안 : 디지털자료실 이용교육



3. 결론


4. 참고문헌


- 첨부부록(도서관 이용교육 수업지도안)
본문내용
3) 십진분류법
① 의의
도서에 관한 이해를 돕기 위한 활동으로 학교에서 사용하고 있는 문헌분류법에 관한 기초지식을 제공한다.
② 목적
학생들에게 도서에 접근하는 능력을 함양시킴으로써 도서관 이용의 효율성을 높이고 독서의욕을 증진시키고자 한다.
③ 내용
학생들을 대상으로 십진분류법과 청구기호, 자료의 종류, 대출 불가 책(연속간행물, 만화책-그리스 로마신화, 마법천자문 등) 등에 대한 교육을 진행한다.
교육방법으로는 파워포인트로 작성된 자료를 보여주며 설명하는 시청각자료 활용, 인쇄자료의 활용 등이 있다.
○ 분류번호 사다리 학습지 예


○ 청구기호 설명 예

4) 마무리활동 - 도서관이용에 관한 퀴즈
1. 도서관에서 책을 빌리고 싶으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① 대출대로 간다.
② 친구한테 말한다.
③ 그냥 책을 가지고 나간다.
④ 엄마한테 전화한다.
⑤ 빌리는 것을 포기한다.

2. 다음 중 저자를 표시한 것은 무엇일까요?


3. 다음 중 대출 가능한 것은 무엇일까요?
① 어린이과학동아
② 그리스로마신화
③ 해리포터와 마법사의 돌
④ 마법천자문
⑤ 과학쟁이

4. 도서관에서의 예절로 옳지 않은 것은 무엇일까요?
① 조용히 한다.
② 음식물을 가지고 들어간다.
③ 주변을 깨끗이한다.
④ 다 본 책은 북트럭에 놓는다.
⑤ 책을 소중히 다룬다.

5. 분류번호를 알면 자료를 찾기가 쉬워집니다. 만약 친구가 다음과 같은 책을 찾으려 고 한다면, 어떠한 분류번호로 안내해 주어야 할까요?

“해리포터를 책으로 읽어봐야지......” ㆍ ㆍ 700

“영어사전이 필요해!” ㆍ ㆍ 400

“나는 세종대왕을 읽고 훌륭한 사람이 될꺼야!” ㆍ ㆍ 000

“공룡에 대해 알고 싶어” ㆍ ㆍ 800

“백과사전을 이용해 숙제를 하려고 해” ㆍ ㆍ 900


참고문헌
4. 참고문헌

학도넷 : http://www.hakdo.net
송기호. 2009.『학교도서관 운영의 실제』.서울: 한국도서관협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