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레사] 시대적 상황과 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18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춤과 문화 그리고 시대적 상황의 관계에 대한 의문

2. 본론
1)한국 (1) 시대적 상황
(2) 대표적인 춤
2)서양 (1) 시대적 상황
(2) 대표적인 춤

3. 결론
시대적 상황과 춤의 상관관계
시대적 상황이 현대춤에 미치는 영향

본문내용
1) 한국
(1) 한국의 시대적 상황
18세기 후반에서 19세기 한국은 조선시대 말기에 해당하며 이시기에 왕은 정조, 순조, 헌종, 철종, 고종이었다. 조선시대는 양반사회라고 불릴 만큼 양반들의 권위가 하늘을 치솟는 시기이다. 또한 조선시대에는 개국과 함께 중앙집권체제를 마련하면서 중앙과 지방의 관아에 기녀를 배치하였다. 조선 초기 기녀는 관청의 행사와 관리의 노고를 위로하기 위해 필요하였다. 하지만 조선후기로 가면서 기녀들이 독립적으로 기방을 차린 뒤 손님을 받기 시작하였다. 그리고 조선시대에는 숭유정책으로 인하여 민중들의 삶의 철학이 바뀌면서 선비들이 사회를 등지거나 자연을 벗 삼아 삶을 이어가면서 만들어 낸 새로운 춤 문화가 창조되었다. <조선왕조실록>의 기록으로 볼 때, 이 시기 춤의 대부분은 가, 무, 시가 일체가 된 종합적인 것으로 개인적이기보다는 국가적인 큰 행사에서 매우 중요시되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조선시대에는 유교사상이 지배하고 신분사회 국가의 사회계층구조를 형성하고 있어서 궁중춤과 민간춤이 자연히 분류되는 현상이 나타났다. 이 때에는 새로운 춤도 많이 창작되고 옛 춤을 복원하고 재연하면서 춤의 형식을 확실하게 구분하는 현상을 보였다.

(2) 대표적인 춤
한국의 전통춤은 크게 궁중춤과 의식춤, 민속춤, 창작춤으로 나뉜다. 이 중 조선시대의 가장 대표적인 춤은 궁중춤이다. 궁중무용은 정재라고도 하며 내용면에서는 사상적인 기반을 가진 의식적인 것이 강조된다. 이 정재는 궁중에서의 제례의식이나 향연에서 실행하는 춤으
참고문헌
출 처


<무용학 개론>
권윤방 저, 대한미디어 2003

<몸짓과 문화, 춤 이야기>
신상미 저, 대한미디어 2007

<서양문화의 뿌리와 흐름>
고익환 저, 두남출판사 2003

<한국사 2>
민병덕 저, 혜원출판사 200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의 춤과 패션 문화
  • 청소년의 춤과 패션 문화목차* 청소년의 춤과 패션Ⅰ. 춤의 시대적 의미Ⅱ. 청소년의 춤1. 힙합2. 테크노Ⅲ. 패션의 의미와 유형* 참고문헌* 청소년의 춤과 패션1) 춤의 시대적 의미춤은 시대적 상황에 따라 다양한 의미를 지니고 발전되어 왔다. 박진규(2003)가 정리한 춤의 시대적 의미를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첫째, 최초에 춤은 신명판의 상징이었다. 원래 사람은 유희적 동물(homo ludens)이다. 이 말에 함축된 의미는 사람은 본래적으로 일하기보

  • [청소년 복지] 포스트모더니즘을 통한 새로운 청소년문화 정책 모색
  • 춤이란?- 보통 음악에 따라 음률을 가진 몸의 움직임- 미적 정서를 리듬에 맞춰 신체로서 표현하는 공연예술- 조화롭고 아름다운 자세에서 이루어지는 우아하고 규칙적인 움직임춤의 정의시대적 상황에 따른 춤의 의미- 춤은 신명 판의 상징- 춤은 바람 판의 도구- 춤은 해방 판의 거친 외침- 춤은 일상의 언어춤의 종류①하우스 ② 팝핀 ③비보이④락킹(locking) ⑤째즈댄스 ⑥방송댄스 춤이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1. 분출구가 있다. 2. 자기 인식

  • 시대적 별 영화에서 나타나는 여성의 불륜 조사분석 및 감상문
  • 춤을 배우게 된다. 장 교수(박암)는 한글을 가르쳐주면서 만난 타이피스트 미스박(양미희)에게 이끌리지만 가정을 지키기 위해 그녀와 그만 만나기로 한다. 한편 양품점의 한태석 사장(김동원)은 선영에게 흑심을 품고 다가오고 한사장 부인은 장교수에게 부인을 감금하라는 편지를 보낸다. 저명한 인사의 부인이었던 윤주는 애인으로 지내던 사기꾼 백광진(주선태)이 사기혐의로 경찰서에 입건되면서 기자들이 몰려와 플래시를 터뜨리고 그동안의 행

  • 경극과 문화대혁명이 개인의 삶에 미친 영향
  • 상황이나 행동을 나타낸다. 의상은 명(明)나라 때의 복장을 기초로 한 초시대적인 전통극 고유의 것이며, 색과 무늬에 따라 인물의 신분과 직업 등을 알 수 있다. 배역은 크게 생(生:주역), 단(旦:여자역), 정(淨:호걸악한), 축(丑:어릿광대), 말(末:단역)으로 나뉘고, 각기 문무(文武)의 2계통 이외에 다시 세분화된다. 정과 축은 배우의 얼굴에 물감으로 선을 그리는데, 역사상 유명한 얼굴의 선을 그리는 형식은 정해져 있다. 노래대사춤액션 등 어느

  • 서평 김추자 선데이서울 게다가 긴급조치
  • 춤 등 과 관련된 추억들, 즉 청소년관람불가인 영화를 보기 위해 몰래 극장에 드나들었던 것, 만화방에서 성인잡지를 빌려보거나 학생의 신분으로 고고장에 출입하는 것 등은 기성세대의 입장에서 바람직한 행동이라고 평가되기는 어려울 것이다. 불량청소년들의 일탈로 여겨질 수도 있고 하위문화로 평가될 수도 있다. 그러나 이러한 내용들이 이 책에서는 유년시절의 아름다운 추억으로 묘사되고 있었다. 그래서 나는 작가가 조금은 자극적이고 저질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