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지 광고에 나타난 성 역할에 대한 스테레오타입(stereotype) 내용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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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 연구동기

2. 연구문제

3. 모집단 정의

4. 표본 추출

5. 분석단위 선정 및 정의

6. 분석내용 유목 구성

7. 예비 코딩

8. 두 코더 간 차이에 대한 통계적 분석

9. 참고문헌

본문내용
3. 모집단에 대한 정의

본 연구는 여성중앙, 여성동아, Esquire, GQ, 시사저널, 그리고 월간조선 등 2010년 국내에 발행된 모든 잡지에 실린 성인 남녀를 메인 모델로 한 모든 광고를 모집단으로 한다. 그 외에 상업광고가 아닌 공익광고, 영화광고 및 어린이, 동물, 식물 등이 모델이 된 광고는 제외한다. 그리고 성인 모델이 등장하는 광고 중 신체 일부분만 나온 광고 또한 제외한다.



4. 표본추출

(1) 표본 추출
분석에 사용된 표본은 모집단에서 남성을 대표하는 남성지와, 여성을 대표하는 여성지로 선정했다. 한국광고주협회에서 실시한 2009미디어리서치 잡지 별 구독률 10.5%로 여성지 중 구독률이 가장 높은 여성중앙과 9.6%로 2위인 여성동아로 여성지를 선정했다. 남성지는 신뢰성 있는 기관의 결과를 찾지 못해 연중 가장 많은 사람들이 찾는 on/offline 서점들인 교보문고, 반디앤루니스, 인터파크, 영풍문고, 알라딘의 판매량을 기준으로 1위인 Esquire과 2위인 GQ를 선정하게 되었다. 시사지는 2010미디어리서치 결과 전 성별이 읽는 잡지 중 구독률이 가장 높은 시사저널과 2위인 월간조선으로 표본을 선정하였다. 결론적으로 현재 국내에 발행되는 전 장르의 잡지 중 Esquire과 GQ(남성지), 여성중앙과 여성동아(여성지), 그리고 시사저널과 월간조선(시사지)으로 표본을 추출하였다. 최근의 각 성별 스테레오타입을 알아보는 연구인만큼 각 잡지 역시 최근 6개호로 기간을 정했다. (Esquire, GQ, 여성중앙, 월간조선 각 5 ∼ 10월호, 시사저널 : 1095, 1096, 1097, 1098, 1099, 1100호)

(2) 연구문제 3번을 위한 표본 추출
제품 종류에 따른 분류를 위해 잡지 내 광고는 광고 상품에 따라 크게 7가지와 기타로 분류한다. 패션, 의학, 코스메틱, 차량용품, 레저용품, 식품, BI(Brand Image)가 그것이다. 이 분류에 속하지 않는 광고들은 기타로 분류한다. 패션은 인간이 몸에 착용하는 모든 종류의 복식용품이다. 의학이란 특히 여성잡지에 많이 등장하는 성형외과에서부터 흔한 감기약까지 인간의 신체를 더 나은 방향으로 발전 및 치료해주는 방법과 기술이다. 코스메틱(cosmetic)이란 화장품 및 기타 미용용품이라 하겠다. 차량용품은 자동차부터 그 안의 세세한 기기와 악세사리, 엔진오일 등 모든 종류의 4륜구동 자동차 용품이다. 레저용품은 등산, 관광, 숙박시설, 외식시설 등 인간이 레저를 즐기는 모든 장소 및 용품이다. 식품은 인간이 먹기 위하여 요리하거나 또는 그대로 먹을 수 있는 모든 재료이다(네이버 백과사전). BI는 상표에 연결되는 이미지로서 기업체나 제품에 대한 신뢰성을 조성하는 데 도움이 되는 광고이다(네이버 백과사전). 이 분류에 속하지 않는 이외의 광고들은 기타로 분류한다.
남성지인 Esquire의 11월호 내 광고는 위 8가지 항목으로 분류했을 때 패션 62.4 %, 의학 1.2 %, 코스메틱 11.7 %, 차량용품 2.5 %, 레저용품 14.4 %, 식품 0%, BI 1.4%, 기타 6.4 %로 나타났다.
여성지는 여성중앙의 11월호 내 광고는 위 8가지 항목으로 분류했을 때 패션 34.1%, 의학 9.75%, 코스메틱 20.1%, 차량 0.6%, 레저 1.2%, 식품 8.5%, BI 5.5%, 기타 19.5%로 나타났다.
시사지인 시사저널의 1110호 내 광고는 위 8가지 항목으로 분류했을 때 패션 13.7%, 의학 3.9%, 코스메틱 13.7%, 차량 0%, 레저 9.8%, 식품 7.8%, BI 23.5%, 기타 27.5%로 나타났다.
이상 세 잡지의 광고점유율을 분석해본 결과, 평균적으로 잡지광고에서 가장 많이 나타나는 7가지 제품군을 통해 분류하는 게 타당하다는 결과가 나왔다. 가장 많이 광고되는 상품들을 통해 본 연구는 스테레오타입 지수를 연구한다. 기타에 포함된 광고들은 점유율이 0.01%인 광고이다.



5. 분석단위 선정 및 정의

본 연구의 분석단위는 광고에 등장하는 성인 남•녀로 이루어진 주 모델이다. 주
참고문헌
9. 참고자료

<논문>
김광옥, 하주용 (2007). 지상파텔레비전 광고에 나타난 여성의 이미지: 고정관념
지수(Stereotype Index)를 이용한 성별 스테레오타입 지수.
Pollay, R.W. (1986). The distorted mirror: Reflections on the unintended consequences of advertising. Journal of Marketing, 50(2), 18~19
Williamson, J. (1978). Decoding advertisements. London: Marion Boyars.
Kim, K. (2005). Developing a Stereotype Index of gender role stereotypes in television advertising (Doctoral Dissertation, Southern Illinnois University Carbondale). (UMI No. 3204658)
변미애 (1994). 여성리더에 대한 여성근로자의 전통적 성 역할 수용태도 연구
박종민, 김의기, 최수진, 유성훈 (2008). 남성잡지광고 안의 여성과 남성 vs. 여성잡지광고 안의 남성과 여성


<잡지>
시사저널
여성중앙 2010년 11월호 통권 145호
Esquire 2010년 11월호 통권 182호


<웹 페이지>
시사저널: http://www.sisapress.com/news/articleView.html?idxno=53600
교보문고: http://www.kyobobook.co.kr/
반디앤루니스: http://www.bandinlunis.com/
영풍문고: http://www.ypbooks.co.kr/
인터파크: http://www.interpark.com/
알라딘: http://www.aladin.co.kr/
네이버 백과사전: http://100.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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