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 및 아동심리학] 데카르트의 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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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들어가는 글
PART 1 출발점
1장. 의중을 읽는 사람들

PART 2 물질 영역
2장. 인공물
3장. 불안정한 대상물

PART 3 사회 영역
4장. 선과 악
5장. 도덕적인 사람들
6장. 육체와 영혼의 감정

PART 4 정신 영역
7장. 고로 나는 존재한다
8장. 신, 영혼, 그리고 과학

본문내용

아기는 대상물과 사진을 구분할 수 있다. 아기들은 인형 사진보다 인형을 보는 것을 더 좋아한다.
그리고 대상물의 사진보다는 진짜 대상물을 집으려는 경우가 더 많다.

그러나 그림이나 사진이 아닌 재현물에 대해서는 구분을 어려워한다.
두살 반이 된 아기들은 방을 찍은 사진을 가지고 숨겨 놓은 장난감의 위치를 찾아낸다.
일단 사진 속에서 장난감이 있는 곳을 보고 나면 진짜 방에서도 그 장난감의 위치를 찾아낸다.
하지만 3차원 모형 속에 있는 장난감의 위치를 보았을 때는 훨씬 어려워진다.

공정성, 이성에 근거한 주장과 감정적인 호소, 공평성은 모든 인류에게 보편적으로 존재하는 개념.

공정성은 자신과 같은 입장이라면 다른 누구라도
똑같이 했을 것이라는 의미

이성을 통해 알게 된 사실에 감정을 이입함으로써 도덕 체계를 만들고 신념을 굳힐 수도 있고,
반대로 감정이 동요한 상태에서 지적인 근거들을 찾아 체계를 굳힐 수도 있다.

공평함에 대한 이해가 확고해질수록 황금률이나 법에 대한 원칙의 폭이 넓어진다



혐오감

인간의 혐오감은 위험에 대한 예방 전략에서 출발

혐오감의 형성에 대해 적합하다고 판단되는 이론이 다윈의 관찰을 출발로 한 진화론의 관점

진화론적 이론은 혐오감이 위험에 대처하기 위한 선조들의 진화적인 발달이 내려온 것이라는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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