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심리] 아이돌 문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18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일반적인 아이돌 문화 (이론중심)

1. 또래집단과 동조심리

(1) 동조심리의 정의
(2) 청소년기의 동조심리
(3) 아이돌 문화와 동조심리
2. 정신분석적 접근
(1) 아이돌 스타에게 매력을 느끼는 현상
(2) 아이돌 스타에게 무관심한 청소년의 현상
3. 사회인지적 접근

(1) 아이돌을 모방하는 현상

4. 맥락적 접근
(1) 아이돌 문화의 확산 현상
5. 청소년기 신체발달의 특징

(1) 왜곡된 자아상에 따른 현상

6. 청소년기 인지 발달에 따른 접근

(1) 개인적 우화 현상

Ⅱ. 극단적인(특수한) 아이돌 문화(사례중심)

1. 아이돌 고시

(1) 아이돌 고시 사례

(2) 아이돌고시에 대한 청소년기의 발달 측면에서의 해석
2. 사생팬 문화

(1) 사생팬이란? (위키백과 참조)
(2) 사생팬 사례 (‘그것이 알고 싶다’ 2008년 10월 25일 방송 참조)
(3) 사생팬 문화에 대한 이론적 접근
본문내용
5. 청소년기 신체발달의 특징

(1) 왜곡된 자아상에 따른 현상
TV에 나오는 아이돌의 외모가 왜곡된 기준을 제시하여 청소년들의 고민을 더 심화시킨다.
(누가 봐도 마른 여고생, 하지만 소녀시대 같은 스키니진 입으려면 늘 “다이어트해야 해.”)

▶ 비만이나 신경성 식욕부진증 모두 애초에 심리적 문제에 기인하는 경우가 많은데, 외모나 또래들의 평가에 대해 민감한 청소년들의 고민을 더욱 부추긴다.
→ http://m.news.naver.com/read.nhn?mode=LSD&sid1=001&oid=001&aid=0002886996
유럽국가들이 잇따라 광고나 잡지사진 속 인물의 얼굴과 몸매를 가공하는 이른바 '포토샵'을 규제하는 법률 제정을 추진하고 있다. 이는 여성들이 가공사진 속 완벽한 몸매를 가진 모델들 때문에 자신의 외모에 불만을 느끼고 지나친 다이어트에 몰입하고 있다는 우려가 커지는 가운데 나온 것이다. 특히 유럽에서는 최근 섭식장애로 인한 거식증, 폭식증 환자가 급속히 증가하고 있다. 자민당은 또 16세 이하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광고에는 포토샵을 일절 금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6. 청소년기 인지 발달에 따른 접근

(1) 개인적 우화 현상
아이돌에 대한 청소년들의 열광의 정도는 때로는 이해하기 힘들 정도로 강렬하고 배타적이다.
(“**가 최고, 나머지는 꺼져.”, 자신의 스타가 자신을 알아줄 것 같다는 환상)

▶ 정서처리 영역인 편도핵은 발달했지만 그것을 통제하는 전전두엽 피질은 아직 덜 발달된 청소년기의 신체발달적 특징과, 자신의 감정이나 욕구를 독특한 것으로 여기는 개인적 우화라는 청소년기의 자아중심적인 인지발달적 특징 모두로 설명 가능하다.

Ⅱ. 극단적인(특수한) 아이돌 문화(사례중심)

1. 아이돌 고시

(1) 아이돌 고시 사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문학] 대중문화에서의 우상화가 현대인의 삶에 미치는 영향
  • 심리  아이돌 스타 우상화를 통한 대리만족하위 문화적 측면공동체 구성원의 대부분이 아이돌 우상화를 하는 상황  대화에서 소외되지 않기 위해모방심리특히 청소년의 경우, 주변 또래집단이 아이돌 우상화를 하면 모방하는 경우가 존재우상화의 영향 - 심리우상화정신적 위안, 스트레스 해소대인관계의 질 향상, 유대감 및 동질감삶의 의욕, 동기부여롤 모델로서 삶의 방향성 제시우상화의 영향 - 심리BYJ 코러스, 그리고 인생을 즐길 줄

  • 가요계 아이돌 편중화에 관한 고찰
  • 아이돌의 실질적이면서도 주된 팬 층은 10대 청소년이다. 아이돌 문화는 문화 흡수력이 뛰어난 10대 청소년층을 대상으로 하며, 10대의 청소년층은 주요 문화 생산자이자 소비자로 자리매김하였다. 이수안, “대중문화 연예상품에서 문화적,사회적 자본의 동원 메커니즘: 아이돌 스타의 경우를 중심으로”, 『社會科學硏究 』 제 18권 제 2호, 2010이익 극대화의 목적을 지닌 기획사는 10대 청소년 팬 층의 심리를 분석하여 청소년의 호주머니를 노리는 전

  • 청소년 루키즘 Lookism 과연 미디어 의병 폐인가
  • 문화 현상으로 자리매김하면서 수 많은 언론과 매체에서도 이런 남성들의 아름다움과 라이프 스타일등에 주목하며 이에 대해 앞 다투어 다루고 있다. 남성들 사이에서도 아름다움이 경쟁력의 하나로 여겨지고 있는 것이다. 미디어에 무방비로 노출된 청소년들의 경우, 이와 관련된 영향을 더 쉽게 받을 수 있을 것이라 예상했다. 그러나 평소에 화장을 하고 다니는 남자애들이 있냐는 질문에 서울 ㄱ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이○○군(18)은 “화장은 여

  • [일본문화] `모닝구 무스메`를 통해 바라본 일본의 아이돌스타시스템
  • 아이돌은 그 의미가 조금 다르다. 마치 다른 세상에 사는 존재와도 같은 스타에 비해, 심리적으로 훨씬 가까운 친숙한 존재를 일컫는다. 스타 같은 카리스마는 부족한 대신 귀엽거나 멋진 친구처럼 편한 존재라고 느끼는 것이다. 이것은 처음의 우상같이 우러러보는 스타에서 대중의 기호와 필요에 의해 그 모습이 변형된 것이라 할 수 있다. 한국일어일문학회,키워드로 읽는 일본문화 中『스모 남편과 벤토 부인』,글로세움,2003,p1072. 아이돌스타의 계

  • 청소년에 대한 아이돌의 부정적 영향과 개선방안
  • 청소년에 대한 아이돌의 부정적 영향과 개선방안목차Ⅰ서론31. 대중문화와 청소년2. 아이돌의 정의와 시작Ⅱ본론 : 아이돌의 부정적 영향51. 외모지상주의의 강화2. 아이돌의 상업적인 측면Ⅲ아이돌의 외모지상주의와 상업성의 개성방안6Ⅰ서론1. 대중문화와 청소년청소년 시기를 보내봤다면 한번쯤은 스타들 중 누군가에게 관심을 가져보았을 것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