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의 여가로 제안하기 위한 파티의 심리적 기능과 참여자의 욕구에 대한 심층심리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18 / 2019.12.24
- 56페이지 / docx (MS워드 2007이상)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Table of Contents
Ⅰ. 서론
Ⅱ. 연구방법 및 절차
1) 선행연구
2) 수행한 연구방법 및 목적
III. 연구결과
1) 파티문화와 클럽문화의 유사성
2) 파티를 즐기는 사람의 성격특성
3) 심리적 기능
IV. 결론 및 제안
V. 부록
1)심층면접 스크립트
2) 투사자극
3) 투사질문
4) BIS /BAS 척도 설문지- 재미추구
- 본문내용
-
Ⅱ. 연구방법 및 절차
본 연구의 진행을 위해서 실제 대학생의 파티문화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에 대한 정보수집이 필수적이었다. 실상 연구자들은 자신이 속한 집단이자 연구대학생인 대학생들의 파티 문화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였다. 그리하여 고려대학교의 ‘Party provider’라는 파티동아리의 조직원과의 인터뷰를 통해 실제 대학생 파티의 현황, 참여자와 관련한 전반적인 정보를 얻고자 하였다. 덧붙여 연구자들의 참여관찰을 위한 파티에 대한 정보와 심층면접 대상자를 확보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인터뷰를 통해 얻은 정보를 토대로 연구자들은 참여관찰에 참여하여 실제 파티참여자들과 접촉하여 함께 심리적 체험을 하기로 하였다. 마지막으로 심층면접을 실시하여 파티참여자의 심층적인 욕구분석과 파티체험을 통한 심리적 기능에 대해 분석하기로 하였다.
1) 선행연구 _ ‘파티 프로바이더’ 동아리 원과의 인터뷰
본격적인 연구수행에 앞서 연구자들은 파티에 대한 다각도의 정보를 얻기 위하여 선행연구로서 실제 파티동아리의 조직원과의 인터뷰를 하고자 하였다. 인터뷰에 참여해준 사람은 실제 고려대학교의 ‘Party Providers’라는 파티동아리에서 임원활동을 하였던 26살 남자 두 명이었다. 연구자들은 실제 파티에 대해 궁금했던 정보에 대해 구조적으로 질문하였고 다양한 정보를 얻었다.
2) 수행한 연구 방법 및 목적
① 심층면접
- Moderator : 오민주(女), 나윤혜(女)
- 일시 : 2010년 11월 15일 월요일, 오후 6시
- 장소 : 고려대학교 백주년기념관 그룹 스터디룸
- 면저 참여자 특성
: 23세 여성. 파티를 즐겨 참여함.
- 사전 면접을 통해 파티에 대한 정보를 얻은 다음 실시한 심층 면접으로, 자연스러운 면접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moderator와 면접 참여자 모두 여성으로 진행하였다. 녹음을 하기 위해 주위 소음을 최소화하면서 면접참여자가 편안하게 느낄 수 있도록 교내 스터디룸을 빌려 면접을 진행하였다. 이중관계를 방지하기 위하여 moderator들과 면접 참여자는 서로 모르는 사람으로 지정하였다. 녹음 스크립트는 부록1에 첨부되어있다.
- 진실성 확보를 위한 노력
면접은 총 두 차례에 걸쳐 이루어졌다. 각 면접은 모든 과정을 녹음하였으며, 사전에 면접 대상자에게 동의를 구하고 녹음을 진행하였다. 첫 번째 면접은 위의 내용에서 볼 수 있듯 선행연구로서 ‘파티’라는 문화에 대해 사전지식을 얻고자 이루어졌으며, 면접의 대상 또한 직접 파티에 참여하는 참여자가 아닌 파티를 주최하는 역할을 하는 ‘파티 프로바이더’라는 학교 내 동아리 사람을 대상으로 하였다. 두 번째 면접이 실제 파티를 자주 참여하는 참여자를 대상으로 이루어졌다.
심층면접 대상자에게 면접뿐만 아니라 투사기법을 이용하여 면접 참여자의 기저에 있는 심층심리를 이끌어내고자 하였다. 총 3종류의 투사검사가 이용되었으며, 2개의 투사질문과 1개의 사진자료를 이용한 투사검사를 실시하였다.
특정 moderator의 선입견이나 인지적 편향에 의한 영향을 줄이기 위해, 면접 내용을 스크립트화 한 후 각자의 분석을 해 본 뒤 모든 연구자들이 모여서 각자의 의견을 모아 토의하는 순서로 분석이 진행되었다. 그러므로 각자의 편향이나 선입견은 의견을 모아 토의하는 과정에서 배제되었을 것이라 볼 수 있다.
자료평가
-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wjdtjq9***
(2011.12.03 00:55:5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제체제를 구분하면 자본주의 시장경제, 사회주의 계획경제로 구분할 수 있다 두 경제체제의 형성과정, 운영원칙 및 특징 그리고 장점과 단점에 대해 논하세요
- 3주 2차시에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이 부분을 참고하여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예상되는 상황을 사례를 들어서 설명하고, 상황에 대한 개입을 위한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작성하고, 자신이 그 역할을 한다면 어떤 부분에 중요하게 생각할지 작성하시오
- 인지행동모델(이론, 치료모델, 사례적용,개입및문제해결) 보고서
- 현대 한국사회의 특성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기술하고, 청소년들이 이러한 특성을 잘 극복하고 성취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는 지도방법에 대해서 자신의 견해를 기술하시오
- 자신이 성장하면서 경험했던 청소년기 문제(어려움, 갈등)를 간단히 기술하고, 현재 언론 매체(신문, TV, 인터넷 등)에서 보도된 청소년문제 중 자신의 문제와 연관성이 있는 보도내용을 함께 소개하여, 이에 대한 원인과 사회복지 차원의 개입방향을 논하세요
- 인지적 상담이론에 관한 이론과 특징을 모두 기술하고, 인지치료기법(인지행동치료)에 근거한 구체적인 상담사례를 서술하고, 인지행동치료 상담 또는 상담의 기법에 대해 의견을 기술하시오
- 해결중심모델(이론,실제사례적용,해결중심적접근,상담내용) 보고서
- 전문 사회복지사가 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사회복지실천현장에 대한 이해와 클라이언트의 문제에 대한 관심이 필요합니다 내가 관심 있는 사회복지실천 대상과 문제점 및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론(심리사회적사정사례보고서)
- [사례관리] 사례관리 예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