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행정] 공무원 교육 훈련현황과 개선방안 -서울메트로와의 비교연구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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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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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Ⅰ. 들어가며
1. 연구의 목적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Ⅱ. 공무원 교육훈련에 관한 이론적 논의
1. 교육훈련의 의의
2. 교육훈련의 연혁
3. 교육훈련 체계
4. 교육훈련의 종류와 내용
1) 교육훈련기관 교육훈련
2) 직장훈련
3) 위탁교육훈련
Ⅲ. 우리나라 공무원 교육훈련의 문제점
1. 우리나라 공무원 교육훈련의 문제점
1) 공무원 교육훈련의 법, 제도적 측면
2) 공무원 교육훈련의 운영적 측면
3) 공무원 교육훈련의 방법적 측면
Ⅳ. 기관소개 - 서울메트로(Seoul Metro)
1. 서울메트로(Seoul Metro)
2. 조직도
Ⅴ. 인터뷰 - 서울메트로의 교육훈련 현황
1. 서울메트로의 다양한 교육훈련 프로그램의 구체적 내용과 방법
1) OJT
2) 직무별 교육
3) 학습조직
4) 기타 서울메트로의 특성화된 교육훈련제도
2. 교육훈련 문제점
3. 문제점에 대한 해결방안
Ⅵ. 결론- 교육훈련의 개선방안 중심으로.
1. 교육훈련의 개선방안
1) 현장중심의 문제해결형 교육
2) 공무원 연구모임 등 참여 학습 활동의 활성화
3) 상시학습체제의 내실화
4) 교육과 보직 및 인사제도와 연계
5) 교육훈련 담당조직 및 인력보강
2. 결론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Ⅲ. 우리나라 공무원 교육훈련의 문제점
1. 우리나라 공무원 교육훈련의 문제점
1) 공무원 교육훈련의 법, 제도적 측면
가) 교육훈련에 대한 기본마인드 및 인식 부족
우수한 인적자원의 확보, 교육의 문제는 현대 사회에서 민간기업체뿐 아니라, 공공기관 나아가 국가 경쟁력 강화 차원에서도 매우 중요한 문제이다. 따라서 우수한 인재를 업무에 적합한 재원으로 교육하는 교육훈련 또한 매우 중요한 문제라 할 수 있다.
공무원교육훈련법 제1조를 보면 교육훈련은 공무원으로 하여금 국민전체의 봉사자로서 갖추어야 할 정신적 자세와 맡은 바 직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기술과 능력을 배잉시킴을 목적으로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즉 정부 인력을 시대적 환경변화에 따른 다양한 행정수요에 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저력과 직무수행능력을 개발시켜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고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것이 그 목적인 것이다. 그러나 현행 교육훈련은 의무적인 측면이 있다. 교육훈련 이수 시간을 승진에 반영시키기 때문이다. 유민봉, 『한국인사행정론』, 박영사, 2010, 229.
결국 공무원 교육훈련에 있어 효율적인 직무수행을 위한 능력개발 및 향상은 부수적인 것으로 취급되고 승진을 위한 수단으로 운영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공무원들은 교육훈련을 자발적 의지보다는 승진을 위한 불가피한 의무이행으로 인식하는 경향이 강하고 공무원 스스로 교육훈련에 대한 가치와 필요성에 대하여 중요성을 제대로 인해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할 수 있다.
나) 형식적인 훈련성과 측정 및 보직관리 연계 미흡
현재 교육훈련운영에 대한 평가는 훈련 종료 후에 시험이나 설문지를 이용하여 학습내용을 측정하여 다음 교육운영에 반영하고 있다. 그러나 실제 개인의 소양이나 직무수행능력의 향상을 위한 교육훈련의 개선은 잘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즉 교육훈련 종료 후 보고회의나 환류를 거치지 않고 바로 직무에 복귀시키고 있어 훈련분야와 관계없이 보직을 부여하는 것이 일반화 되어 있다. 해외훈련에 대한 사후관리 또한 미흡하여 장기간의 해외훈련에 대한 막대한 투자에도 불구하고 훈련결과에 대한 피드백 없이 바로 직무에 복귀하는 것이 일반화되어 있다. 박환기(2003). 21세기 공무원 교육훈련제도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68. 재인용
이것은 현직 공직사회에서 해외연수와 파견이 행정의 전문성 강화와 같은 실제적인 필요보다는 재직공무원의 사기진작이나 인사적체 해소용으로 잘못 활용되고 있음을 보여준다. 이러한 인사 관행으로 인하여 공무원들 사이에는 가능한 한 교육을 기피하거나 장기간의 교육출장에 따른 인사관리상의 불이익을 우려하는 분위기가 팽배해 있다.
2) 공무원 교육훈련의 운영적 측면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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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참고문헌
단행본
서원석(2005). 「참여정부 인사개혁의 현황과 과제」, 나남출판.
유민봉(2010), 「한국인사행정론」, 박영사.
논문
김귀영 외(2006). 직무능력향상을 위한 공무원교육훈련제도 개선방안. 서울시정개발연구원.
김선규.(2002). 지식정부를 위한 공무원교육훈련 발전방안 연구, 배제대학교 국제통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나명숙(2008). 우수인재를 양성을 위한 공무원 교육훈련 발전에 관한연구. 경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박환기(2003). 21세기 공무원 교육훈련제도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오현경.(2009). 공무원 교육훈련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배제대학교 법무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안완기.(2007) 전라북도 공무원 교육훈련 혁신방안 연구 :대한민국 최강 공무원화. 전북발전연구원.
홍길표(2004). 공무원 교육훈련의 혁신방안 모색, 서울행정대학원 한국정책지식센터, 정부혁신포럼 20회 세미나자료.
기타자료
중앙인사위원회, 「연도별 재정규모, 교육훈련예산 및 정원 변동 추이」홈페이지게재자료.
에너지경제신문, 「에관공, 청년인턴 26명 정규직 전환」. 2010년 9월 2일
http://www.ekn.kr/news/articleView.html?idxno=663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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