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CC와 저작권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18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문제의 소재

Ⅱ. UCC의 의의
1. UCC의 개념
2. UCC의 등장배경
3. UCC의 역사
4. UCC의 분류와 유형

Ⅲ. UCC의 요건

Ⅳ. 국내․외 UCC 산업 현황

Ⅴ. 국내․외 UCC 분쟁 사례

Ⅵ. UCC의 실제사례 분석

Ⅶ. UCC의 문제점

Ⅷ. UCC와 법률문제
1. 저작권법과 UCC
2. 약관을 통한 이용계약
3. 정보통신망법과 UCC
4. 각종 선거관련법과 UCC

Ⅸ. 저작권과 이용자 향유권의 충돌

Ⅹ. UCC활성화를 위한 법제도적 개선방안
1. 자율적 규제
2. 공정이용가이드라인
3. CCL
본문내용

Ⅳ. 국내․외 UCC 산업 현황 SW 지적재산권 동향 이진태『SW IPReport 제2호』 2007. 4. 20. 발행


(1) 국내현황

- 국내에서는 거의 대부분의 포털들이 블로거의 동영상이나, 이들이 제작한 기사들을 검색할 수 있는 서비스를 시작함
․2006년 8월 엠파스의 동영상 검색서비스를 시작으로, 야후코리아(야미), 다음(TV팟), 네이버(플레이)도 뒤를 따라 서비스에 본격 돌입함

- 동영상UCC 전문 사이트(판도라TV, 다모임 등)가 새로운 비즈니스모델로 자리 잡음
․판도라TV는 창립 2주년이 된 최근 방문자수가 하루 평균 300만명에 달하고월 평균 1200만명이 판도라 TV 홈페이지에 UCC 영상을 올리거나 올라온 영상을 살펴보는 것으로 조사됨


- 그 동안의 UCC는 아마추어들이 만든 것이 주류를 이루었으나, 최근 들어 프로급 고수들이 만든 프로추어 제작 콘텐츠(PCC)가 주도권을 장악함
※ 프로추어(Proteur, Professional+Amateur) : 아마추어지만 제품에 관해 전문가(프로)급 평가를 내놓는 소비 주도층을 말함
※ PCC(Proteur Created Contents) : 전문가 수준의 실력을 갖춘 아마추어인 프로추어가 직접 제작한 콘텐츠를 말함

(2) 국외현황

- 미국의 25세 이하 젊은층이 인터넷에서 소비하는 콘텐츠의 62%가 UCC로 이용비중이 증가하고 있으며, 이용 콘텐츠가 동영상 부문으로 급격히 이동 중임

- 지난해 말 설립한지 2년도 안된 동영상 UCC업체 유투브(YouTube)가 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UCC 마케팅 붐(Boom)의 원인 파악과 발전 방향성에 관한 고찰
  • UCC의 힘을 전 세계에 확인시켰다. 초기에는 단순히 보고 즐기는 글과 사진 위주의 엔터테인먼트 콘텐츠(Entertainment UCC) 형태였다가 동영상 위주의 정보제공 콘텐츠(Information UCC) 위주로 발전하고 있다. 그러나 UCC의 빠른 발전과 함께 저작권 침해와 부적합한 콘텐츠의 범람, 명예 훼손과 프라이버시의 침해, 정보조작, 유언비어 등 해결해야 할 문제도 많다. 최근에는 전문가(professional)와 아마추어(amateur)의 합성어인 프로추어(Proteur)들이 자신의 블로그를

  •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열풍, 왜? -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의 정의와 성장배경 특징 문제점 이용현황 시장전망 고찰 등
  • 저작권 침해 우려소셜 네트워크 서비스가 불건전 정보 유통 및 저작권 침해의 플랫폼으로 악용될 수 있다는 것도 문제다. 이와 관련해 이베이(e-Bay)는 세컨드라이프 관련 아이템 거래의 경우 지적 재산권 문제가 해결되지 않았다며 취급하지 않겠다고 밝혔으며, 일부 기업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가 안전하지 못하다며 이를 통한 사업을 전혀 고려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어린이, 청소년 대상 범죄 행위 수단으로 악용2007년에 마이스페이스가

  • [정보시스템론] 교육 분야의 디지털 정보원
  • 저작권 보호를 목적으로 보여주는 영상이 있어 다소 불편하다. 오픈 플랫폼 사이트는 비교적 커뮤니티와 같은 소셜 네트워크의 발달이 부족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공개 강의를 이용하고자하는 유저는 대개 이용 후기와 같은 피드백 성향의 데이터를 원하는 경향이 있는데 이용자 욕구에 비해 다소 부족한 면이 있었다. 또한 이용자가 직접 강의를 올리고 번역을 하는 단계에서 운영주체는 해당 콘텐츠가 정확한 정보인지, 강의 주제를 정확히 클러

  • [법학교수학습론] 저작권
  • 저작권의 국제적 보호를 목적으로 한 세계적 규모의 최초 협약은 1886년 스위스의 베른에서 성립된 문학적 및 미술적 저작물의 보호에 관한 베른협약이었다. 그후 1952년에는 UNESCO의 주도로 세계 저작권협약(UCC)이 성립되어 이 두 협약은 저작권의 국제적 보호를 위한 양대산맥과 같은 기능을 하고 있다. 2)우리나라우리나라의 경우 인쇄술 발명에 있어서는 독일의 구텐베르그보다 훨씬 앞서 있었지만 대개의 동양권 국가에서처럼 인쇄 내지 출판을 국

  •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
  • 저작권 침해 우려소셜 네트워크 서비스가 불건전 정보 유통 및 저작권 침해의 플랫폼으로 악용될 수 있다는 것도 문제다. 이와 관련해 이베이(e-Bay)는 세컨드라이프 관련 아이템 거래의 경우 지적 재산권 문제가 해결되지 않았다며 취급하지 않겠다고 밝혔으며, 일부 기업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가 안전하지 못하다며 이를 통한 사업을 전혀 고려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어린이, 청소년 대상 범죄 행위 수단으로 악용2007년에 마이스페이스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