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격교육과 가상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18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 원격교육
1. 원격교육의 개념

2. 원격교육의 역사

 우편제도가 없었다면 불가능했을 통신교육

 원격교육은 대중매체의 확산과 더불어

 컴퓨터와 인터넷, 사이버 공간에서 가상교육

3. 원격교육의 특성

4. 원격교육의 형태

5.원격교육의 장단점

 장점

 단점

 가상교육
1. 가상교육의 개념

2. 가상교육의 유형
1) 자율학습형 가상교육

2) 문제해결형 가상교육

3) 강의형 가상교육

3. 가상교육의 장단점
 장점

 단점

4. 가상교육시의 유의사항

5. 가상교육의 활용방안

6. 가상교육의 현황

 원격&가상교육에 관한 기출문제


본문내용
 원격교육은 대중매체의 확산과 더불어
전 세계적으로 교육활동에서 대중매체가 활용되기 시작한 것은 1920년대 라디오, 1 960년대 TV부터였다. 현재 우리나라의 방송통신대학, 일본의 방송대학(the University of Air) 그리고 미국에서 위성방송을 활용한 NTU(the National Technological University)가 대표적인 원격교육 기관이라고 볼 수 있다. 다수의 학습자를 대상으로 폭 넓은 교육내용을 생생하게 전달할 수 있는 원격교육 시스템을 통해 일반인에게도 교육기회가 대폭 확장되었다. 최근에는 성인을 대상으로 한 평생교육 프로그램이나 비학위과정 같은 새로운 움직임이 원격교육기관에서 생겨날 수 있었던 계기는 기존 방송매체와 더불어 활용되고 있는 한 컴퓨터 네트워크 기술 덕분이다.

 컴퓨터와 인터넷, 사이버 공간에서 가상교육
컴퓨터와 인터넷의 보급으로 교실 안에서 이루어지던 강의와 토론이 가상의 공간에서도 똑같이 가능할 것이라는 믿음이 확산되기 시작했다. 가상공간(Virtual Space)이 물리적 공간이 가지는 제약을 뛰어넘으면서 면대면 교육에 못지않은 상호작용을 구현할 수 있을 것이라는 가능성에 주목하기 시작했다. 가상교육은 출석, 강의실, 과제, 시험, 토론, 강의, 실험과정 등을 학습자에게 맞춤식으로 제공할 수 있다는 강점을 가지고 있다. 가상교육체제에서 학습자는 자신이 원할 때 교육받을 수 있게 되었다. 교수자 중심으로 운영되던 기존의 교육시스템과 비교해 볼 때 가상교육체제는 한층 학습자 입장에서 구현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렇지만 이러한 가능성과 더불어 개선해야할 문제는 남아있다. 기술적인 인프라의 부족, 교육효과에 대한 평가기준 부재, 상호작용의 어려움 등이 바로 그것이다. 시공간의 제한을 뛰어넘고, 학습자의 필요와 요구에 부응할 수 있다는 가상교육의 가능성은 아직은 마침표가 아닌 진행 중인 과정이다.
3. 원격교육의 특성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공학 논문비평] 사이버교육의 문제점 분석 및 개선 방안 연구
  • 교육체제는 정보통신기술을 이용한 가상의 공간 또는 사이버 공간에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구성된 새로운 교육체제로, 기술 공학의 발전 과정 속에서 구체화되어온 개념이다. 따라서 가상교육체제를 비롯하여 교수자와 학습자가 직접 만나지 않고 커뮤니케이션 수단을 매개로 한 교육 형태는 기술공학, 특히 통신 기술의 발전과 밀접한 관련을 맺으면서 발달하여 왔기 때문에 가상의 공간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은 기존의 통신교육이나 원격교육과는

  • [교육공학 논문비평] 인터넷을 활용한 웹 기반의 가상교육
  • 가상의 공간 또는 사이버 공간에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구성된 새로운 교육체제로, 기술 공학의 발전 과정 속에서 구체화되어온 개념이라고 한다.(정인성, 1998) 따라서 가상교육체제를 비롯하여 교수자와 학습자가 직접 만나지 않고 커뮤니케이션 수단을 매개로 한 교육 형태는 기술공학, 특히 통신 기술의 발전과 밀접한 관련을 맺으면서 발달하여 왔기 때문에 가상의 공간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은 기존의 통신교육이나 원격교육과는 별개의 것으로

  • [원격교육]원격교육의 의의,성격, 원격교육의 현황,지원제도, 원격교육의 저작권,사례, 원격교육과 전통교육의 비교,개선 과제 분석
  • 원격교육의 저작권, 원격교육의 사례, 원격교육과 전통교육의 비교, 원격교육의 개선 과제 분석Ⅰ. 서론Ⅱ. 원격교육의 의의1. 사회적 의의 : 교육 기회의 확대2. 교육적 의의 : 질 향상과 선택권 확대1) 학교 교육의 질적 향상2) 학습 과정에서의 학습자 선택권 확대Ⅲ. 원격교육의 성격1. 우리나라 원격교육은 Top-Dowm방식에 의해 도입되었다는 것이다2. 원격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시스템 기술이 비교적 우수하다는 것이다3. 선진국의 가상대

  • 한국의 원격교육
  • 1. 서론 21세기와 원격교육‘디지털 시대와 지식기반사회’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의 특징을 대변하고 있는 말이다. IT기술의 발달은 정보와 지식이 급속하게 확산되고 공유되는 사회 환경으로 변화를 가져왔다. 이러한 시대의 인재상은 변화의 소용돌이 가운데서 변화의 트렌드를 예리하게 파악하고, 나날이 증가하는 새로운 정보와 지식의 바다에서 자신의 업무 또는 학습에 필요한 자료와 정보를 찾아내 이를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사람이다. 이는

  • [교육학] 미국 원격교육
  • 원격 교육은 중심적인 교육체제 속에 포함되어 가고 있으며 미래에는 대다수 교육기관의 중요한 프로그램 중의 하나로 보편화 될 것이 예상되고 있다. 기술공학의 발전이 교육기회의 확대와 교육방식에 대한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있으며 새로운 형태의 학습을 가능케 하고 있다. 이러한 추세에 따라 상호작용성이 보다 강화된 원격통신기술에 기초한 새로운 원격교육의 형태가 나타나고 있다. 이는 교육과 경제 그리고 조직의 성격에 대한 변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