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코의 나선형 순환적 역사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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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나선형 순환적 역사관>

1. 나선형적 순환사관

1-1. 계몽주의 사상의 도래

1-2. 나선형적 사관의 의미

2. 비코의 나선형적 순환사관

2-1. 진리의 자기표상 과정

2-2. 필요와 유용성의 문제, 변증법적인 발전

2-3. 데카르트주의를 반대한 비코의 논리

2-4. 역사 전개의 3단계

2-5. 그리스 시대에 적용한 나선형적 순환사관

3. 결론

3-1. 비코의 역사관이 미친 영향


3-1-1. 역사에 대한 인간의 주체성을 강조

3-1-2. 여러 역사관의 기반적 사상

3-2. 비코의 역사관의 문제점

3-2-1. 유럽 역사 과정을 세계사의 발전과정에 동일시될 수 있는가

3-2-2 진보의 반대 퇴보는 존재하지 않는가

3-2-3 인간의 주체성을 지나치게 강조하지는 않았는가

3-3. 비코의 역사관의 의의

[참고서적]
본문내용

2. 비코의 나선형적 순환사관

2-1. 진리의 자기표상 과정
역사는 진리의 자기표상 과정이다. ‘발견되어져야할 진리’가 인간에 의해서 발견되어 가는 과정이 역사다. 달리 말하면 절대적 진리는 존재하는 데, 그것은 스스로는 표상할 수 없고 인간의 정신활동을 통해서 표상된다. 따라서 역사는 진리의 자기 표상과정이지만 그것을 이룩해 가는 것은 인간이다. 역사를 구성하고 있는 사건 사실들이란 인간에 의해서 표상된 진리이다. 이 진리란 진리 그 자체일 수는 없고 진리의 일부분이던가 진리의 일면, 또는 어느 정도일 뿐이다. 이러한 진리는 인간의 정신생활을 통하여 발견되어 인간의 현실생활형태로 만들어진다.


2-2. 필요와 유용성의 문제, 변증법적인 발전
진리의 발견은 상황과 인식의 문제로 이어진다. 인식은 필요와 유용성의 문제로 연결된다. 인간의 삶의 조건, 또는 상황은 필요와 유용성을 발생시키고 인간은 필요성과 유용성에 따라 진리를 발견한다.
비코는 진보, 볍증법 및 섭리사관에 근거한 역사철학을 전개했으며, 이 가운데서도 각자의 개별적인 의도와 보편적인 목적의 변증법적인 통일을 시도했다는 점에서 독특하다. 예를 들어, 각자는 본능적 이기적인 욕구를 지니며 살면서도 혼인상의 정절을 지키고, 가족을 형성한다. 아버지는 가족에 대해 부권을 행사하려고 하면서도 그 부권을 국가권력에 종속시킴으로써 국가라는 공동체가 성립된다. 이처럼 각 개인은 이기적인 욕구에 따라 살면서도 무의식적으로 역사의 실현에 참여하고 있으며, 이기적인 욕구를 역사실현을 위한 수단으로 활동하고있다. 결국 비코는 개별자의 본능적 이기적인 욕구와 신과 같은 궁극적인 보편자 목적자의 의도를 변증법적으로 설명하면서 역사의 변증법적인 발전을 논하였다.


2-3. 데카르트주의를 반대한 비코의 논리
비코는 낭만주의 시대의 독일 역사주의자들과 비슷한 입장이었다. 비코는 데카르트주의에 반대했다. 비코는 그의 저서『신과학』에서“ 나는 생각한다. 고로 존재한다(Cogit ergo sum)." 라는 명제를 앞세운 데카르트의 영구불변의 절대적 진리에 대한 확신을 거부하고, "진리는 창조된 것과 동일하다(Verum ipsum factum)." 라는 명제로 진리의 가변성을 주장하
참고문헌

[참고서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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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이치석, 『씨알함석헌 평전』(시대의 창, 2005)
3. 노명식, 『함석헌 다시 읽기』(인간과 자연사,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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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장회익, 『삶과 온생명』(솔, 1998)
10. Tillich, Paul, The Protestant Era(The University of Chicago Press, 1973)
11. Chardin, Teilhard , Christianity and Evolution(A Harvest Book, 1971)
12. Odin, Steve, Process Metaphysics and Hua-yen Buddhism: A Critical study
of Cumulative Penetration vs. Interpenetration( State Univ. of New York Press, 1982). 스티브 오딘, 안형관 옮김, 『과정형이상학과 화엄불교』(이문출판사,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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