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CC와 웹2.0 그리고 웹2.5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18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 차 -


Ⅰ. 서론

Ⅱ. 웹 2.0과 UCC
1. 문제제기
2. UCC의 정의
3. 현재의 웹 2.0에 이르기까지
4. 웹 2.0의 정의
5. 웹 2.0의 성격 - 참여, 공유, 개방

Ⅲ. 웹 2.0 및 UCC가 가져다 준 문제점
1. 문제점
2. 정보의 비신뢰성
3. 음란성
4. UCC에서의 저작권 침해
5. UCC에서의 사생활 침해

Ⅳ. UCC와 웹2.0에서 웹2.5로

Ⅴ. 결론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나. 공유

‘플랫폼으로서의 웹’을 표방하는 웹 2.0 환경은 UCC에게 공유라는 성질을 부여할 수 있었다. 시장이 열려야 물물교환이 가능하듯이 웹 2.0이라는 장이 열림으로써 기존에는 일방적으로 정보를 제공받았던 사용자들이 직접 참여하여 제작한 UCC를 공유하는 것이 비로소 가능해졌다. 따라서 웹 1.0에서 웹 2.0으로 전환은 전문가의 주도 하에 생산, 유통, 관리되었던 정보가 사용자가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생산될 수 있고, 공유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였다. 김성호, 김홍도, 「웹 2.0 전망 및 서비스 동향에 관한 연구」, 『디지털정책연구』, 2007, 137면.

그렇다면 웹을 통해 공유한다는 것은 과연 무엇인가? 우리가 흔히 일컫는 파일 공유란 주로 디지털화된 정보로의 접근을 제공하거나 배포하는 행위를 말한다. 생산자는 자신이 만든 콘텐츠를 1 대 다수가 만날 수 있는 매트릭스 공간에 게시하며, 콘텐츠 소비자들은 형성된 공간에 접근함으로써 공유가 가능해진다. 이 때, 공유라는 개념은 콘텐츠를 생산한 생산자가 자기 권리의 공정한 사용을 위해 배타적 독점권을 포기함을 내포하고 있다. 강장묵, op. cit., 191면.
즉, 자신이 제작한 콘텐츠에 의한 경제적 보상을 일컫는 저작재산권을 포기한다는 것이다. 대신 생산자는 저작인격권적인 공표권, 성명표시권, 동일성유지권만을 가지며, 자신이 제작한 콘텐츠에 대해 일부 수정을 가하는 것까지도 허락한다. 공유된 UCC는 타인에 의해 수정되어 2차 저작물로 형성되기도 하며, 결국 콘텐츠의 양적 증가와 질적 향상을 가져와 더 나은 UCC 생산의 밑거름이 된다. Ibid., 192면.

이를 잘 보여주는 사례로 인터넷 백과사전 위키피디아(http://www.wikipedia.org)를 들 수 있다. 위키피디아는 사용자 누구나 콘텐츠를 게시할 수 있는데, 전문가들에 의해 제작된 브리태니커(http://www.britannica.com) 백과사전에 못지않은 신뢰성 있는 콘텐츠를 제공한다. 특히 1차 저작자가 작성한 내용을 타인이 수정할 수 있기 때문에 1차 저작자는 암묵적으로 자신의 저작물을 공유함으로써 이에 대한 사용 허락을 동의한 것과 다름없다. Ibid., 192면.
공유를 통해 콘텐츠에 대한 끊임없는 수정이 거듭되어 결국 완성된 집단 지성이 탄생한다.
유튜브(http://www.youtube.com)도 웹 2.0의 핵심인 참여, 공유, 개방성을 잘 보여주는 사이트 중 하나이다. 김성호, 김홍도, op. cit., 145면.
유튜브는 무료 동영상 공유 웹 사이트로, 사용자 누구나 동영상을 업로드, 시청, 공유 가능하다. 유튜브가 등장하기 이전에는 사용자들이 온라인상에 동영상을 게시하는 것이 어려웠으나, 유튜브의 쉬운 인터페이스는 사용자 누구나 동영상을 업로드 가능하게 하였다. 유튜브를 통한 UCC 공유의 한 예로 우리나라의 무명 기타리스트 임정현 씨의 사례를 들 수 있다. 그가 집에서 촬영한 기타 연주 동영상을 유튜브가 아닌 다른 사이트에 게시하였는데, 이는 타인에 의해 유튜브 사이트에 게시되었고 현재 8천만 건 이상의 조회수
참고문헌

Ⅵ. 참고문헌

1. 단행본

강장묵, 『UCC 나비와 유비쿼터스 태풍』, 커뮤니케이션북스, 2008.
반현, 민인철, 『초기 UCC 이용 특성과 지상파 방송사 UCC 발전 방안』, 방송문화진흥회, 2007.
아서 단토, 『예술의 종말 이후』, 아서 단토 역, 미술문화, 2004.
정상조,『저작재산권법』, 박문사, 2004.
주용완, 신용태, 『인터넷 미디어 사회 - 개방과 신뢰의 골디락을 위하여』, 상아기획, 2010.

2. 논문

권형둔,「UCC의 저작권 침해와 헌법상 언론의 자유의 보장」,『공법연구』 제36집 1호, 한국공법학회, 2007.
김성호, 김홍도, 「웹 2.0 전망 및 서비스 동향에 관한 연구」, 『디지털정책연구』 제5권 제2호, 한국디지털정책학회, 2007.
김윤명,「UCC의 법률 문제에 관한 소고 Some legal arguments on the UCC」, 『인터넷법률』 제38호, 법무부 법무심의관실, 2007.
문용은, 「웹 2.0과 UCC : 기회의 땅」,『경제경영연구』 제8권 제1호, 신라대학교 경제경영연구소, 2007.
민경배, 「UCC 열풍의 빛과 그림자」, 『인물과 사상』 제117권, 인물과사상사, 2008.
백대민,「웹 2.0 인터넷 환경에서의 사용자 특성에 관한 연구」, 서강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9.
백윤철,「헌법상 자기결정권과 개인정보자기결정권」, 『헌법학연구』 제9권 4호, 한국헌법학회, 2004.
송세민, 「UCC 동영상의 제작과 업로드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8.
윤종수, 「UCC 저작권의 차별적 취급과 보상체제 -UCC 시대의 저작권 패러다임의 변화와 대안적 논의들을 중심으로- 」, 『저스티스』 106호, 한국법학원, 2008.
임종수, 「언론현장 / 음란 UCC의 포털 유통 해프닝 : 음란성과 저작권, UCC를 보는 두 가지 시선」,『[KPF] 신문과방송』, 제437호, 2007.
정남휘, 「인터넷과 명예훼손」, 『법무사』 제450호, 대한법무사협회, 2004.
정완,「사이버범죄의 주요동향과 형사정책적 과제」,『형사정책연구』 제18권 3호, 한국형사정책연구원, 2007.
정재철, 「웹 2.0 시대 디지털 기술 문화에 대한 탐색적 연구 : 판도라 TV의 동영상 UCC 문화를 중심으로」, 『언론과학연구』 제8권 4호, 한국지역언론학회, 2008.
주용완, 류석상, 「건전한 UCC 활성화를 위한 정책방향」,『[IITA] 정보통신연구진흥원 학술정보』4호, 한국인터넷진흥원, 2007.
주용완, 최홍규, 「성숙한 UCC 문화 정착을 위한 정책 방안」,『방송공학회지』 제13권 제2호, 한국방송공학회, 2008.
천홍말, 윤종수, 「Web 2.0과 UCC: 진화경향과 전략적 시사점」,『2007하계학술발표논문집』 제15권 제1호, 한국컴퓨터정보학회, 2007.
함성호,「UCC의 저작권법적 쟁점 및 활성화 방안에 관한 소고」,『한국저작권위원회논집』제20권 3호, 한국저작권위원회, 2007.
황용석, 천현진, 나혜정, 황혜선, 「건강한 UCC 생산과 유통을 위한 정책의제 개발 연구」,『[IITA] 정보통신연구진흥원 학술기사』, 정보통신산업진흥원, 200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모바일커뮤니케이션] `1인 미디어` 시대의 `모바일미디어`
  • 웹 2.01)활자에서 1인 미디어까지미디어의 발전 과정은 크게 세 단계로 구분할 수 있다. 첫 번째는 인쇄술의 발명으로 태동한 활자 미디어 시대, 두 번째는 라디오와 TV의 발명으로 시작된 전파 미디어 시대, 그리고 마지막으로 인터넷의 상용화가 가져온 정보통신 미디어 시대다. 여기서는 활자 미디어와 전파 미디어를 전통 미디어(Traditional Media)로 정의하고, 정보통신 시대 이후의 미디어를 뉴 미디어(New Media)로 정의해 설명하겠다. 전통 미디어의 첫

  • 애플의 아이폰 iPhone 마케팅 성공전략
  • UCC 같은)를 제작해 배포하는 방법을 통해서 말이다. 그러나 애플은 정열적인 사람들을 애플 서포터즈로 활용해 전도사 역할을 맡겼다. 애플은 충성도 높은 고객을 많이 확보하고 있다. 애플의 충성고객은 대부분 애플다운 감각에 열광하며 웹2.0시대 프로슈머, 전문 블로거로 활동하기도 한다. 애플은 그들에 고객에 대해 충분히 이해하고 있었다. 애플은 이와 같은 애플 충성 고객의 정보에 대한 목마름을 마케팅 촉매로 활용했다. 애플 아이폰 출시

  • Web2.0,Web2.0비즈니스모델,Web2.0장점및활용,비즈니스모델사례
  • 2.0 의 차이Ⅱ. 본론1. Web의 핵심 데이터 2.Web 2.0 의 기술 2.1 검색엔진과 UCC 플랫폼2.2 Contents Syndication- RSS2.3 RIA2.4 OPEN API3.Web2.0 장점들 및 활용3.1 Contents Syndication기술의 장점 및 활용3.2 RIA기술의 장점 및 활용3.3 OPEN AP기술의 장점 및 활용4. Web2.0의 비즈니스 모델4.1 아마존의 비즈니스 모델4.2 구글의 비즈니스 모델4.3 다음(daum)의 비즈니스 모델5. Web2.0의 현황5.1 해외현황5.2 국내현황Ⅲ. 결론Ⅰ.서론1.1 Web 2.0이란 무엇인가?웹2.0이란 정보의 개

  • [조사방법론] UCC 관광정보 웹사이트에 대한 평가와 인식 -한국과 중국인유학생을 중심으로
  • UCC에 주목해보자.UCC의 특징은 첫째, 확산성이다. UCC 는 그 자체로 확산하는 힘을 갖고 있다. 그것은 사용자의 특징과 맞물려 있는데, 소비자 스스로 복사, 복제, 확산하려 한다. 이때의 핵심은 미처 기대하지 못했던 놀라움과 재미요소인데, 놀라움과 재미만 있다면, 무한대의 확산이 가능하다. 이것은 웹2.0 마케팅의 핵심이기도 하다. 둘째, 효율성이다. 정보자체의 재미와 놀라움으로 정보 확산이 일어나게 되면, 그 효율성은 기타의 방법과 비교가 되

  • 디지털 공간의 정보 공유
  • 웹서비스 형태변화에 따른 소셜네트워크서비스의 진화, 한국인터넷정보학회, 제 11권 제 3호문용은(2007). 웹2.0과 UCC: 기회의 땅, 경제경영연구, 제8권, 제 1호한국지역정보화학회지 제13권 제4호(2010. 12) ‘정보공유에 관한 연구: CCL논의를 중심으로’ 김동욱, 윤건http://blog.naver.com/rainow?Redirect=Log&logNo=40000764303http://sportsworldi.segye.com/Articles/EntCulture/Article.asp?aid=20120531001957&subctg1=15&subctg2=00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2&oid=003&aid=0004064389 htt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