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익대학교 미술대학의 비실기 제도에 관한 비판적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18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홍익대학교 미술대학의 비실기 제도에 관한
비판적 고찰
- 본문내용
-
이러한 자격의 문제뿐만 아니라 홍익대학교에서 입학사정관을 대우하는 방법에도 문제가 있다. 학교에서는 입학사정관을 계약직으로 채용하고 있는데 이는 권승아, 「입학사정관 제도 운영 실태와 입학사정관의 인식」, 이화여자대학교, 2009. 02. 21.
입학사정관 업무의 연속성을 보장할 수 없어 일관성 있는 학생 평가가 이루어지기 힘들게 한다. 계약직이라는 신분은 입학사정관들에게 자신의 업무에 대한 자신감과 인식을 저하시킴으로서 능동적으로 학생 평가에 임하는 것을 어렵게 한다.
다섯 번째는 입시미술과 창의성에는 큰 상관관계가 없다는 것이다. 학교에서는 입시미술을 경험하지 않은 학생이 미술적 창의력이 뛰어날 것이라고 주장하며 비실기 제도 도입의 이유를 설명하지만 다양한 자료를 볼 때 이는 적절치 않다. 미술적 창의성은 실제로 그리는 과정을 통해 형성되는 것이며 기초적 조형능력이 갖추어져 있지 않은 상태에서는 나올 수 없다. 또한 디자인계열학생들은 ‘사고의 전환’이라는 시험을 치르게 되는데 이 시험을 통해 직간접적으로 특정 물체를 디자인하는 훈련을 하기 때문에 대학에서 디자인을 하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사고의 전환’에서 사물을 새롭게 디자인을 하게 되면서 변상태, 「디자인과 조형」, 형설출판, 2008. 10. 10.
觀(대상을 보고), 察(여러 각도로 살피고), 表(아이디어를 표현하고), 現(새로운 제품을 만든다.)을 하며 디자인적 조형 능력을 키우게 되는 것이다. 순수계열학생들은 ‘사진+정물수채화’를 치름으로써 색감의 조화, 빛의 방향성에 대해 학습함으로써 색과 빛을 응용하는 방법에 대해 학습을 하게 된다.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 결과에서도 입시미술과 창의성의 연관성에 대해서 68프로가 상관이 없거나 오히려 입시 미술이 창의성을 증가시켜 준다고 답변했다.
또한 현재 비실기 제도는 교육과정에서도 문제점이 심각하다. 첫 번째로 비실기 학생을 위한 별도의 커리큘럼의 부재하다는 것이다. 08학번을 포함한 그 이전의 커리큘럼과 비실기 제도를 새로 도입한 09,10학번 커리큘럼 상에 별다른 차이점이 없다. 09, 10학번 때 실시된 기초입체, 기초평면 강의도 이전에 실시된 입체조형, 평면조형 강의에서 수업 명칭만 바
- 참고문헌
-
<참고기사>
1. 김주완,「60주년 맞은 홍대 미대 최병훈 학장 "미술명문 키워드는 `자유정신`이죠"」, 한국경제, 2009.11.03.
2. 임희윤,「홍대 미대, 2011학년도 실기 없이 17% 선발」, 해럴드 경제, 2010. 03. 29.
3. 김상일,「실기고사 폐지는 디자인적 발상」, 여성신문, 2009. 03. 20.
4. 연합뉴스,「논술 안 보는 대학에 인센티브 준다」, 연합뉴스, 2010. 12. 05.
5. 강인식 · 장주영, 「홍대 미대 교수 2명 입시 비리 징계」, 중앙일보, 2008. 11. 21.
6. 법률저널, 「면접 강화 부작용도 짚어봐야」, 법률저널, 2010. 11. 05.
7. 조현숙, 「교육부 ‘편입학 비리’ 특별조사 착수」, 해럴드 경제, 2010. 04. 05.
8. 정우상, 「유명환 외교통상부 딸 계약직 공모 응시 철회키로」, 조선일보, 2010. 9. 3.
9. 정성일, 「서울대 입학사정관에 24살도..신뢰성 의문 제기」,민중의 소리, 2010. 10. 21.
10. 장윤정,「홍대 미대 ‘무실기 전형 새내기 첫 학기 지내고보니,동아일보, 2010. 06. 24.
11. 임성수,「사교육 대신 수준별 수업으로 벽지학교 성적 ‘껑충’,국민일보, 2010. 11. 03.
<참고문헌>
1. 서울특별시,「서울특별시 중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서울특별시, 2008. 02. 28.
2. 서울특별시,「서울특별시 중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서울특별시, 2010. 05. 03.
3. 최상근 외,「사교육 실태 및 사교육비 규모 분석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2003.
4. 권승아,「입학사정관 제도 운영 실태와 입학사정관의 인식,이화여자대학교,2009. 02. 21.
5. 어네스트 놀링, 「친절한 투시원근법」, 비즈앤비즈, 2009. 04. 30.
6. 칼 크리스티안 호이, 「프리핸드 드로잉과 스케칭」, 예경, 1996. 03. 25.
7. 손지현,「시각문화 미술교육에 대한 오해와 미술교육적 의미」, 한국미술교육학회, 2008.
8. 백용성, 「예술 평론 : 최근 미술의 경향에 대한 미학적 단상 : 탈지표 이미지 유희를 중심으로」, 한국정치평론학회, 2010.
9. 신은정, 「중등 미술교육에서 포트폴리오의 활용과 중요성」, 부산대학교, 2007. 08. 01.
10. 김병수 ․ 김태수,「대학수학의 수준별 수업에 따른 학업 성취도 분석」, 한국수학교육학회, 2008.
11. 유태용, 「성격의 6요인 모델에 의한 성격 특성과 조직 구성원 직무 수행간의 관계」, 한국 심리학회, 2007.
12. 데이비드 A.라우어, 「조형의 원리」, 예경, 2002. 01. 15.
13. 변상태, 「디자인과 조형」, 형설출판, 2008. 10. 10.
<참고사이트>
1. 한국대학교육협의회,「대학별 시행현황」, http://uao.kcue.or.kr/info/status.jsp
2. 서울대학교 미술대학 홈페이지(http://art.snu.ac.kr/)
3. 한국예술종합학교 홈페이지
4. 미국 미대들 각 과 홈페이지
5. Pratt Institute 홈페이지(http://www.pratt.edu/)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코칭과 멘토링이 갖는 장단점을 비교하고, 코칭과 멘토링이 적합한 상황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의 공급주체에서 국가공급(공공)과 민간공급의 특징 및 장단점을 설명하고 최근 한국의 사회서비스사업 민영화 및 시장화에
- 1 김소월의 시 세계에 대해 사랑, 죽음, 그리움을 중심으로 서술하시오
-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정보수집 및 사정도구로 생태도 그리기는 사회복지사로서 꼭 알아야 할 내용입니다 자신을 둘러싼 주변 환경을 두고 생태도를 그려보세요
- 가족복지론 - 한부모가족의 문제 및 해결방안과 한부모가족의 사례
- 비평적감상문_디카시_이렇게 읽고 쓴다
- 임신 중 태교의 개념과 중요성, 부성태교의 의의, 우리나라의 태교문헌 고찰, 태교의 종류와 내용
- 영유아보육, 미혼모 가정, 한부모가정, 다문화가정, 새터민 가정, 중독가정, 조손가정 중 한 가지 주제를 택하여 관련 기사 5편으로 찾아 내용을 요약 정리 한 후, 개인적인 견해 및 느낀 점을 작성하시오
- 보웬의 다세대 정서체계 가족치료 모델이 가계도 분석을 통해 가족에게 통찰을 제공한다면 경험적 가족치료 모델에서 가족에게 제공하고자 하는 것은 무엇인지 비교하시오
- 사회복지실천 모델(인지행동모델 해결중심모델 위기개입모델) 중 1가지를 선택하여 기본개념을 설명하고 본인의 사례를 적용하여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