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프로이드 Freud의 생애와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18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1. Freud의 생애
-가정배경 및 출생
-성격
-학업
-업적 및 죽음
2. 정신분석이론
3. 심리성적이론
-발달과 성격
-발달의 단계
4. 정신분석 이론에 관한 평가
5. 결론
6. 참고문헌
본문내용
4. 업적 및 죽음
1882년에 그는 훗날 아내가 되는 Martha Bernays를 만나 약혼하고, 안정된 생활을 위해 연구직을 포기하고 빈 종합병원에 들어가 몇 년 동안 일한다. 최대한 빨리 성공해야 한다는 부담을 느낀 Freud는 그 당시 각광받던 새로운 마취제 코카인의 효력을 연구하는 일에 뛰어드는데, 이때 코카인의 중독성을 과소평가한 것은 그의 일생일대 실책으로 지금까지도 회자된다.
Freud와 Breuer, 두 사람은 <히스테리 연구>(1895)라는 공저를 내놓았지만, 성(性)을 히스테리의 중요한 원인으로 지목한 Freud와 그렇지 않다고 본 Breuer 간에는 불화가 빚어진다. Breuer와 결별한 Freud는 이비인후과 의사인 Wilhelm Fliess (1858-1928)의 도움으로 이른바 과학적 심리학의 이론을 구상한다. 그리고 1896년에 이르러 자신의 방법을 ‘정신분석’으로 명명한다.
이때부터 여러 젊은 학자들과 매주 토론에 참가하고 이 토론집단은 공식적인 정신분석학파로 발전한다. 그의 제자들 중 Alfred Adler, Carl Jung은 결국 Freud와 헤어져 독자적인 정신분석이론을 확립한다. 빈에서 정신병을 치료하는 개업의를 하게 되는데 이는 유태인 배경이 대학에서 방해되었기 때문이다. 그 때, Martha와 결혼을 하고 그녀 사이에 여러 명의 자녀를 갖는다. Anna Freud는 결혼 10년 후 출생한 자녀로 정신분석학을 공부하였고 Freud의 뒤를 이어 정신분석학에 중요한 영향을 끼친다.
1909년 클라크 대학의 총장인 G. Stanley Hall의 방문요청으로 처음으로 명예박사학위를 받는데, 이때 원고도 없이 5번의 강의를 하였다. 그는 대학의 심리학자들과의 교류를 하게 되고, 이 때 미국정신분석학회(American Psychoanalytic Society) 태동이 이루어진다.
클라크 대학에서 Hall이 회장이 되어 미국심리학회(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발족을 한다. 1차 세계대전에서 Freud는 저축한 재산을 모두 잃고 딸 하나가 26세로 죽게 된다. 전쟁에 나간 아들에 대한 걱정과 딸의 죽음으로 인해 힘들게 살아간다. 1907년 경, 그는 자신이 1918년 2월에 죽게 될 것이라고 확신했다. 그는 친구 페렌치에게 이렇게 말한 바 있다. "내가 1918년 2월에 죽을 것이라는 생각은 종종 매우 친숙하게 여겨지네..... 내 나이 정도의 사람이 자신의 몸이 점점 쇠퇴해가는 걸 지켜보는 것은 이상한 일이 아니지." 이런 생각은 계속되었다. 여든 번째 생일을 넘긴 1936년, 그는 자신의 아버지와 이복형제 엠마뉴엘 둘 다 81세쯤에 죽었다는 사실을 기억해냈다. 그리곤 자신도 그렇게 될 것이라고 확신했다. 81번째 생일이 지나자 그는 자신의 어머니가 7년 전 그랬던 것처럼 95세에 죽을 것이라고 생각하고 두려워하기 시작했다.
그는 1920년, 64세의 나이로 <죽음충동이론>을 내놓았다. 이것은 삶 충동에 반대되는 파괴욕망에 대한 이론인데 퇴폐적이라는 이유로 엄청난 나치의 박해를 받는다. 1922년 Freud는 후두암에 걸린다. 그는 그 해에 처음으로 후두암 수술을 받았으며, 그 후 사망할 때까지 17년 동안에 무려 33회나 수술을 받았다. 극심한 신체적 고통에 시달렸지만 그러나 그의 정신은 맑았다. 그는 진통제를 거부하면서 종종 다투기도 했다. 그는 또렷이 생각하지 못하는 것보다는 고통스럽더라도 명확히 생각할 수 있기를 바랐다. 자신의 이론을 계속해서 다듬어갔고 우리가 현재 접하는 Freud의 이론들은 대부분 이 최후의 20년 동안 발전된 이론이라고 한다. 그는 나치의 박해로 1938년 6월 15일 예금된 돈은 그대로 두고 개인 문고와 골동품들만 가지고 영국 도버에 도착했다. 그러나 그의 네 누이들은 따라오지 못했다. 그 후로 몇 달 안에 프로이드는 그들 모두를 잃었다. 나치가 그들을 가스실로 보내 화장시켜 버렸기 때문이었다. 1939년 83세의 나이로 죽을 때까지 하루도 거르지 않고 <자기분석>을 계속한 그는 이곳에서 생의 마지막 해를 보내고, 1939년 9월 23일 83세로 사망하게 된다.



2. Freud의 정신분석이론
발달은 무의식적인 것이며, 행동은 단지 표면상 나타나는 특성이다. 그러므로 행동의 상징적인 의미를 분석해야 하고, 마음속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이해해야 한다. 또, 부모와의 초기 경험이 발달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인간의 본성에 대한 Freud의 이론적 가정은 인간에 대한 개념을 극적으로 변화시켰는데, 이는 코페르니쿠스나 다윈의 영향력에 견줄만한 20세기 가장 중요한 사상가 중 하나임을 보여준다.
Freud는 인간이 믿고 있는 것처럼 인간은 이성적이고 논리적이며 지적
참고문헌
6. 참고문헌
· 정옥분(2009).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 박중서(2009). http://navercast.naver.com/worldcelebrity/history/1123
· parkpaulus
http://blog.naver.com/parkpaulus?Redirect=Log&logNo=30039314526
· Laura E. Berk(2007). 『Infants and Children』. Pearson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심리] Freud 프로이드의 생애와 이론
  • 심리학, 의학분야에서 뿐만 아니라 사회나 문화적인 부분 그리고 경제적인 부분에까지 많은 영향을 미쳤고, 무의식이라는 부분을 사람들의 관심으로 끌어낸 바로 그 사람 프로이드의 생애와 그의 이론들에 대해 살펴보기로 하자.2. Freud의 생애지그문드 프로이드(Sigmund Freud)는1856년 5월 6일, 모라비아(당시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의 일부)의 소도시 프라이베라그에서 출생했다. 83년에 걸친 그의 생애는 겉으로 보기엔 대체로 평온했으며, 별다른 이야

  • 칼 융의 분석심리학(성격심리)
  • 심리학의 기본 특성무의식의 자율성, 창조성의 가설2. 대극합일(對極合一)의 사상MBTI의 발달이론과 깊은 연관3. 中心의 사상 ; 全一的 인간심성론4. 魂이 있는 심리학Copy Right 한국MBTI연구소 (MBTI 와 Jung)Freud와 Jung 심리학의 비교Freud Jung인간관 인과론적 목적론적방법론 환원적 미래지향적생물학적 심리학적기계론적 합성적분석적 해석학적Copy Right 한국MBTI연구소 (MBTI 와 Jung)4. 신경증과 정신치료Copy Right 한국MBTI연구소 (MBTI 와 Jung)신경증에 대

  • 정신분석의 발전과정(정신분석이론의 역사), 프로이드의 생애와 교육배경
  • 정신분석의 발전과정정신분석의 발전과정(정신분석이론의 역사), 프로이드의 생애와 교육배경CONTENT프로이드(Freud)의 생애와 정신분석의 발전과정I. Freud의 성장과정과 교육배경II. 정신분석의 발전과정1. 제1기 : 심리적 외상론의 시기(1886~1896년)2. 제2기 : 추동심리학의 시기(1896~1923년)3. 제3기 : 자아심리학의 시기(1923~1939년)4. 제4기 : Freud 사후 정신분석의 발전(1939년~현재)* 참고문헌프로이드(Freud)의 생애와 정신분석의 발전과정심리치료 이론

  • [프로이드] 프로이드(Freud)이론의 배경, 구성, 발달단계와 제한점 및 프로이드(Freud)이론의 현대 정신분석적 관점
  • 프로이드(Freud)이론의 배경, 구성, 발달단계와 제한점 및 프로이드(Freud)이론의 현대 정신분석적 관점Ⅰ. 개요Ⅱ. 프로이드(Freud)의 생애와 정신 분석학의 발달 과정Ⅲ. 프로이드(Freud)의 학문적 배경Ⅳ. 프로이드(Freud)의 인간본성Ⅴ. 성격의 세 가지 구성 요소1. 원초아(id)2. 자아(ego)3. 초자아(superego)Ⅵ. 프로이드이론의 발달 단계별 특성1. 구강기(0-1세)2. 항문기(1-3세)3. 남근기(3-6세)4. 잠복기(6-12세)5. 생식기(12세 이후)Ⅶ.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및

  • 프로이트정신분석이론)프로이트 정신분석이론에 대해 논함(기본 가정, 의식 구조, 성격 구조, 심리성적 발달단계, 방어기제 등)
  • 심리학 분야가 발전하면서 프로이드의 이론에서 여러 결점이 드러났고, 이로 인해 많은 비판을 받은 것도 사실이지만, 프로이드의 방법과 관념은 임상 정신 역학의 역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아직도 그의 생각은 인문사회과학 영역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프로이드의 생애와 정신분석이론의 연구 배경프로이드(Sigmund Freud)는 1856년 5월 6일 오스트리아의 모라비아인이라는 작은 마을에서 태어나, 유태인 부모로부터 많은 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