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정책결정론] 참여정부의 이라크 파병 결정 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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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제 1장. 서론

제 2장. 파병 여부 결정 요인 - 불안한 안보환경에 대한 대응과 파병의 기대실익

제 3장. 파병 수준 결정 요인 - 이라크 전쟁을 둘러싼 국제 환경의 악화와 참여정부의 민주적 정책결정구조

제 4장. 결론
본문내용
이라크 파병 결정 과정에서는 당면한 안보환경에 대한 대응뿐만 아니라 파병으로부터 얻을 수 있는 실익에 대한 기대감이 크게 작용했다. 파병의 실익 측면에서는 경제적 요인으로 ‘종전 후 재건사업 참여와 석유공급선 확보’, 군사적 요인으로 ‘한국군의 전투력 향상’, 국제정치적 요인으로 ‘한국의 국제위상 제고’의 세 가지가 주로 언급되고 있다.
첫째, 경제적 측면에서는 종전 후 재건사업에 참여에 대한 기대와 장기적인 석유공급선 확보의 필요성이 파병 결정을 촉진하는 요인으로 작용했다는 것이다. 먼저, 이라크 재건 사업 참여를 통해 얻을 수 있는 막대한 경제적 이익이 파병 결정에 작용했다는 견해가 다수의 논문들에서 거론되고 있다. 위의 요인을 언급한 연구로는 다음의 논문들이 있다. (이병철, 2005 ; 강현구, 2009; 심정창, 2005 ; 정진상, 2003 ; 이승균, 2004 ; 홍경완, 2005)
미국은 이라크 전쟁의 종결 후 막대한 금액이 투자되는 전후 재건 사업을 계획하고 있었다. 이라크 전후 복구사업과 유전개발, 담수시설의 건립 등 이라크가 새 정부를 수립한 후 본격적으로 추진할 대규모 사업에 참여하게 되면 엄청난 경제적인 이익을 기대할 수 있는 상황이었다. 전후 이라크 재건사업 예상 규모. 배희연, “전후 이라크 석유산업의 현황과 전망” KIEP세계경제』제6권 제7호(대외경제정책연구원, 2003), p.22.
전망 기관
예상 복구 규모
미 국무부 국제전략문제 연구소
300억 달러
미 예일대 노드하우스 교수
250억~1,000억 달러
세계은행
100억 달러 (복구 사업 발주 규모)
대한무역진흥공사(KOTRA)
100억~1,050억 달러 (단기SOC복구)
전경련
155억~395억 달러(2년간) / 300억~1,050억 달러(10년간)

특히 파병 이후 재건사업 참여에 대한 재계의 요구는 매우 강력했다. 전경련은 '이라크 파병의 경제적 효과'(2003.2)라는 자체 보고서를 통해 이라크 파병이 최소한 연 1.2% 수준의 경제 성장을 담보하는 효과가 있으며 구체적으로 전자, 섬유, 자동차, 공작 기계 등을 중심으로 11억 1000만 달러 상당의 수출 확대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했다. 당시 참여정부가 직면한 국내외적 경제상황은 매우 좋지 않았다. 이라크 전쟁의 발발로 인해 세계 원유가격이 큰 폭으로 상승했고 금융시장도 큰 충격을 받았다. 북핵 위기로 인한 남북경협의 어려움과 외국인 투자자들의 불안감 역시 경제 환경의 어려움을 가중시켰다. 출범 초기 재계와 안정적인 관계를 유지하면서 경제정책에 있어서 협조를 구할 필요가 있었던 참여정부로서는 이라크 재건 특수를 기대하는 기업들을 만족시키기 위해 파병에 적극적인 자세를 취할 필요가 있었다.
또한, 파병을 통한 장기적인 석유 공급선의 확보 가능성 역시 언급되고 있다. 위의 요인을 언급한 연구로는 다음의 논문들이 있다. (이승균, 2004 ; 홍경완, 2005)
한국은 에너지의 97%를 해외에 의존하고 있으며 그 중 중동지역에 의존하는 비율이 77%에 이르고 있어 에너지의 안정적 공급체계 확보는 한국 경제에 사활이 걸린 문제이다. 이라크 전쟁이 발발하자마자 세계 원유가격이 큰 폭으로 상승하였고, 원래 걸프지역은 세계 원유 매장량의 70%, 생산량의 30%정도를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이 지역의 상황은 세계 원유가격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이라크전쟁 이전까지는 이라크의 유전개발권은 프랑스, 중국 및 러시아의 석유회사들이 1991년 걸프전 이후 분할독점하고 있었다. 그러나 이라크 전쟁 이후 미국은 실질적으로 국제
참고문헌
<참고문헌>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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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행본
김종대, 『노무현 시대의 문턱을 넘다』(서울 : 나무와 숲, 2010)
후나바시 요이치, 오영환 역,『김정일 최후의 도박』(서울 : 중앙일보시사미디어, 2007)


신문
세계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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