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화 -그 보편성과 다양성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18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차례-
1. 세계화란?

2-1. 근대화와 세계화 속에서의 개인의 위치 차이
2-2. 문화의 세계화
㉠정의
㉡예시
㉢ 세계화의 문화 보편성
㉣ 세계화와 문화 다양성
2-3. 경제의 세계화
㉠ 세계화 속의 경제
㉡ 지역경제통합
㉢ 자본의 세계화
㉣ 다국적 기업의 경제적인 측면
2-4 정치의 세계화
㉠정부 간 기구
㉡비정부 간 기구
㉢세방화
2-5. 반세계화 운동
㉠반세계화
㉡반세계화 운동
㉢세계사회 포럼

3. 결론

본문내용
㉢ 세계화의 문화 보편성
세계화는 지구의 문화를 보편화 시키고 있다. 세계화는 독특하고 다양한 문화들의 정체성을 위협하며 전 세계를 상업적인 공간으로 바꾸고 있다. 그리하여 예외적이고 특별하던 것들을, 대량생산을 통해 질이나 다양성보다는 가능한 주도적이고, 손쉽게 팔고 살 수 있는 평범한 상품들로 전환해 버렸다. 이렇듯 세계화는 문화의 표준화, 행동과 삶의 방식의 획일화를 야기하고 있다. 따라서 세계화가 진행되는 경우 그 나라의 민족성, 자주성을 잃을 수 있다. 문화라는 것이 원래 높은 곳에 낮은 곳으로 흐른다. 선진국의 문화가 유입되어 중, 소국들의 문화를 잠식할 우려가 있다는 것이다.
세계화는 물론 그 명목만을 살펴보면 전 세계인의 평화로운 공존과 번영을 도모하기 위한 가장 현실적인 방법으로 보일지 모른다. 허나 규합할 수 없는 다양한 가치들마저 세계화라는 조류의 힘에 의해 통합되어진다는 것이 문화의 세계화의 가장 심각한 폐해이다.
예를 들어, 우리는 외제 샤프와 공책, 가방, 신발을 사용하는데 아무런 생각도 하지 않는다. 즉, 세계화라는 거대한 움직임이 이젠 우리에게 너무 익숙해져 버린 것이다. 일반적으로 세계화는 국가 간의 장벽을 무너뜨리고 다양한 문화의 교류를 촉진시키는데 이바지 한다고들 말한다. 그러나 그것은 수사학으로 꾸며진 겉면일 뿐이다. 문화의 세계화는 문화의 다양성을 증가시키기 보다는 강대국이 중심이 된 문화로 획일화 시키고 있다. 이것은 마치 패스트푸드가 음식의 다양성을 강조하는 것이 아니라 국가의 전통음식을 파괴하고 대중화 된 것과 같다. 문화는 각 나라의 정체성을 나타낸다. 이는 문화의 소멸이 각 나라의 정체성의 소멸로 이어진다는 점에서 그 심각성을 잘 나타낸다.

㉣ 세계화와 문화 다양성
세계화로 인해 문화의 다양성은 증가한다. 왜냐하면 소비자들과 가까워야 하는 기업들에게 있어서 다양성은 단순히 국가와 시장의 다양성을 인정하는 것이기에, 예를 들어 콜라시장이 세계화되면 현지인들의 취향을 고려하여 판매 전략상 콜라 맛을 다양화하게 되며, 이것은 곧 세계화가 오히려 다양성을 촉진시키는 것이다.
또한 다 죽어가던 원주민 문화도 예술시장의 세계화덕분에 살아나는 것을 볼 때, 세계화가 문화의 다양성과 발전의 새로운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세계화로 인해 각 문화의 다양성을
참고문헌
<참고문헌>
· 세계는 평평하다 / 토머스 프리드먼 저 / 창해 / 2006.11.27
· 세계경제사 / 송병건 저 / 해남 / 2005.2.28
· 렉서스와 올리브나무 / 토머스 프리드먼 저 / 창해 / 2003.11.2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평생교육기관 2곳 swot분석 및 운영전략 수립하기
  • 대하여 배우고 있다.이러한 것들을 배우면서 평생교육에 대한 이념과 평생교육사에 대하여 점점 더 알게 되고 있고 기관의 운영 방침이 기관형태에 따라 상황에 따라 변하는 것을 느낄 수 있었는데 공부한 것 들을 정리하면서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의 과제인평생교육 기관 2곳을 임의로 선정하여 swot분석과 운영전략 수립을 해보도록 하겠다.Ⅱ. 본론경영 전략분석 접근(swot분석기법)은 평생교육기관의 역량 및 성장 가능성과 한계요인을 분석하

  • [소논문] 포스트 모더니즘 시대의 기독교 교육
  • 그러나 엄밀한 신앙고백주의는, 교회의 실제 적이 누구인가를 인식할 때 덕을 세우면서 통합적인 것이 될 수 있을 것이다. 궁극적으로 교회의 통일은 사도 바울이 분명히 말하듯이 다양성을 포함한다. 교회는 다양한 지체들로 이루어진 한 몸이다(고전12장). 통일성과 다원주의의 이러한 종합은 포스트모던적인 것 같다.2. 포스트모던 시대의 기독교 교육1) 대립-대결구도에서 협력-상호보완구도로의 방향 전환.20세기는 인류 역사 중 가장 파괴적인 시

  • 인도적 개입의 올바른 방향 모색
  • 세계화, 더불어 인권에 대한 관심이 증대 되어가는 현대 사회에 있어서 지대한 의미를 가지며 진지하게, 그리고 다각적으로 논의의 대상이 되어야할 주제이다. 특히 한 국가의 주권에 대한 문제와 인권에 대한 관심의 증대, ‘국경의 제거’라는 키워드(Keyword)로 대표될 현대 사회는 주권과 세계화라는 개념이 인도적 개입과도 어느 정도 맞물려있다. 그러므로 인도적 개입에 대하여 논의하는 일은 충분한 가치를 지닌다 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소논문에

  • 정치사회화 의한 범주로서의 정치교육
  • 그 때문에 불이익을 받는다 하더라도 이를 참아내는 자세의 함양과 국제평화를 위한 교육이 정치교육에서 추구된다. 이를 위해서 국제 정치에 대한 교육이 필요하게 되는 것이다. 정치교육은 환경 문제 등 미래의 생활 여건까지도 그 대상으로 하고 있다. 고갈되어 가는 자원 문제, 증가하는 환경 문제 등 그리고 핵전쟁 문제 등은 인간의 삶에 있어서 핵심적인 문제들이며 미래 세대의 삶에 직결되어 있는 문제들이다. 미래 세대에 대한 책임, 미래세대

  • 현대 시민교육의 목표로서의 인권연구1
  • 그 외의 필수적이지 않은 부분들,보장 받지 않아서 위협을 느끼거나 생명에 지장을 받는 정도가 아닌데 모든 것을 인권에 적용한다면 그 권리들간의 갈등, 불균형이 심화될 것이므로 모두가 절대적이라고는 말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 인권은 주체적인가‘주체적’이라 함은 사물의 주되는 부분, 중심이 되는 것, 객체에 대하여 행위나 작용을 끼치는 것‘으로서 인권을 소유한 개별 개인들의 자산으로서 형성됨으로 주체적이라고 생각한다. 사회 속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