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학사정관제의 기대 효과, 문제점 및 개선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18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 차 >


1. 서 론

2. 본 론

1) 입학사정관제의 개요
2) 입학사정관제의 기대 효과
3) 입학사정관제의 문제점
4) 입학사정관제의 개선 방안
5) 토론 중 Q&A

3. 결 론

4. 첨부자료
1) 요약본 및 중간레포트의 추가사항
2) 참고 문헌 및 자료
3) 발표자료

본문내용
(6) 입학사정관이 학교마다 정해진 숫자가 있나? 혹은 학생평가 기준이 수치화 되어있 는가?
A. 학교에 따라서 필요인원만큼 정할 수 있다.
입학사정관제에서 공통 전형요소는 존재한다. 여기에 개별 대학의 건학이념, 모집단위별 특성 등에 따라 대학별로 차별화된 기준을 적용하고 있다. 이 부분의 대학의 자율성에 맡김. 출처 - 대한입학사정관제 http://uao.kcue.or.kr/info/aos_plan.jsp?link=6


(7) 연예인 학교 특례 입학처럼, 자신의 소질이나 특성과 상관없이 들어가는 건 어떻 게 생각하는가?
A. 교수님께서 말씀하신 것처럼 연예인특채와 입학사정관제도와는 다른 맥락이다. 다만, 자신의 소질과 상관없이 입학하는 것에 관해서는 입학 사정관제는 전공과의 연계성을 가장 중요시 하고 있다. 외국어특기자 전형이나 과학영재전형과 같이 지원할 수 있는 전형이 세분화 되어있고 일반전형에 있어서도 학생이 지원하는 학과에 대한 잠재력을 기준으로 평가하기 때문에 크게 문제가 될 것은 아니다.

(8) 외고나 특목고의 독점을 방지하기 위한 방안은 무엇인가?
A. 입학사정관제는 사교육에 의존하지 않고 자기주도학습이 된 학생을 위주로 선발 하겠다는 것이다. 외고나 특목고의 경우가 사교육이 아니라 고등학교의 하나이기 때문에 굳이 고등학교자체를 두고 독점의 문제를 논할 필요는 없다. 다만, 대학정보를 공시하여 특정고교를 우대하는 것을 견제하고 있다. 출처 - 대한교육협의회 PPT http://uao.kcue.or.kr/board/bbs_view.jsp?bbs_type=notice


(9) 입학사정관제로 뽑는 아이들의 전형은 문제점이 있지는 않을까? 객관성을 보여줄 수 있을까? 또한 농어촌 전형이나 봉사전형은 학생의 특성 혹은 전공과 상관없지 않은가?
A. 교수님께서 농어촌 전형 같은 것은 국가의 배려 측면이랑 관련이 있는 부분이라고 보충 설명을 해주셨기 때문에 이 부분은 생략.
입학사정관제가 사람이 사람을 평가하기 때문에 어떠한 전문가를 섭외할지언정 100% 객관성을 담보할 수 없다. 그렇기 때문에 입학사정관들 사이에 의견차이가 클 경우 재조율 과정을 거치게 된다. 또한 생활기록부의 기록과 공인된 기관에서 받은 것 인지의 여부를 우선 평가하기 때문에 어느 정도의 객관성은 이 부분에서 입증할 수 있다.

(10) 입학사정관제의 경우 특별한 능력이 있는 아이들에게 유리한 전형이라는 생각이 든다. 그렇다면, 특기를 갖지 못하고 공부만 하는 아이들에게 피해가 발생하는 건 아닐까?
A. 그렇다. 입학사정관제는 공부만 잘하는 학생을 뽑은 것이 아니라 해당 정공에 대한 흥미와 열정, 재능을 가지고 꾸준히 해당 분야로 자신을 발전시켜온 과정을 더 중요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평가] 수행평가제도와 입학사정관제에 대해서
  • 및 방법주요토론의 내용은 주제선정과 토론주제에 대한 문제점, 개선방안 등이었다. 먼저 토론의 주제로는 토론문이 주관적인 평가의 신뢰도에 대해서 비판하고 있는 점 등을 들어 이를 우리나라에 적용하여 우리나라에선 주관적인 해석이 필요한 검사가 무엇이 있는지는 고민하였고, 그 결과 수행평가와 한창 이슈가 되고 있는 입학사정관제의 대해서 고민하게 되었다. 이를 다시 각자의 전공에 적용하여 자신의 전공분야 수행평가와, 입학사정관제

  • [교육사회학] 대학입시의 입학사정관제 장단점분석과 입학사정관제의 확대가 사교육시장에 미칠 영향
  • 사정관제 장단점분석과 입학사정관제의 확대가 사교육시장에 미칠 영향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입학사정관제도 도입배경 2. 입학사정관제도의 개념 3. 입학사정관제의 추진현황 4. 입학사정관제의 기대효과 5. 입학사정관제의 특성6. 입학사정관제에 대한 여론7. 우리나라의 사교육 현황1) 우리나라 사교육 실태2) 학부모가 자녀에게 사교육을 시키는 이유8. 외국 대학의 입학사정관제 사례9. 우리나라 입시제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1) 우리나

  • [대학입시제도] 대입제도의 변천사, 현황, 새로운 대입제도를 둘러싼 논쟁
  • 입학 제도 사례 13쪽2. 2008년 대학 입시 학년도 이후 대학입학제도 개선방안 15쪽1) 추진 배경 15쪽2) 현행 대학입학제도의 성과 및 문제점 15쪽3) 제도개선 기본방향 16쪽4) 핵심개선과제 17쪽5) 기대효과 21쪽6) 대입제도 개선안과 현행 비교표 22쪽IV. 대학입시정책 쟁점 및 대안 23쪽1. 대입 자율화

  • [교육학] 대입제도의 변천사와 정책과 대학입시제도 개선방안
  • 입학 전형에서 사용하는 전국 규모 시험의 형태가 주관식 시험 중심이다. 여섯째, 교사의 내신 평가에 대한 신뢰가 보장된다. 4. 외국 대학 입시 제도 비교 연구의 시사점 * 외국의 대학입학 제도 사례 *학교교육 정상화를 위한 2008년 이후대학입학제도 개선방안Ⅰ. 추진 배경Ⅱ. 현행 대학입학제도의 성과 및 문제점Ⅲ. 제도개선 기본방향 Ⅳ. 핵심개선과제Ⅴ. 기대효과Ⅵ. 대입제도 개선안과 현행 비교표Ⅰ. 추진배경우수학생 개념의 변화다양

  • [한국사회문제B형]대학입시의 입학사정관제 장단점분석과 입학사정관제의 확대가 사교육시장에 미칠 영향
  • Ⅰ. 서론Ⅱ. 본론1. 입학사정관제도 도입배경 2. 입학사정관제도의 개념 3. 입학사정관제의 추진현황 4. 입학사정관제의 기대효과 5. 입학사정관제의 특성6. 입학사정관제에 대한 여론7. 우리나라의 사교육 현황1) 우리나라 사교육 실태2) 학부모가 자녀에게 사교육을 시키는 이유8. 외국 대학의 입학사정관제 사례9. 우리나라 입시제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1) 우리나라 입시제도의 문제점2) 우리나라 입시제도의 개선방안10. 입학사정관제의 장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