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아이돌의 선정성이 수용자에게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18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서론

선정성의 관점에서 본 현대 아이돌의 실태

실태의 원인과 아이돌 선정성의 문제점

1. 아이돌 그룹은 잘 만들어진 문화상품.

2. 현실인식에 대한 영향

3. 아이돌 그룹의 저연령화

아이돌의 선정성이 수용자에게 미치는 영향

아이돌 선정성 실태에 대한 대안

결론

본문내용
선정성의 관점에서 본 현대 아이돌의 실태

과거에도 아이돌은 존재했었다. 90년대 말 10대들이 열광했던 HOT, 핑클, SES 와 같은 그룹들이 그 당시의 아이돌이었다. 하지만 이들은 지금의 아이돌과는 많이 달랐다. 노래의 장르는 힙합이었고 댄스 안무도 지금의 가수들 것과는 많이 달랐다. 의상 또한 노출이 적었고 힙합풍의 풍덩한 바지. 혹은 무릎 선까지 오는 치마가 대부분이었다. 그때 당시에도 몇 몇 가수들의 선정성 문제가 신문기사에 오르기도 했었다.
하지만 현대 아이돌들의 변화에 발맞추어 선정성 시비도 많이 변화된 모습을 보였다. 현대의 아이돌들은 더 과감하고 선정적인 의상을 택했고 아직 성인이 되지 않은 아이돌 그룹의 멤버들도 이러한 추세에 합류하게 되었다. 노래 가사 또한 해석에 따라서 선정적일 수 있는 소재가 많았지만 선정성으로 인해 방송심의를 받는 기준이 확고하지 않아서 이러한 노래들이 수용자에게 전달되는 경우도 많았다. 뮤직비디오나 음악 퍼포먼스에서 나타난 아이돌의 선정성은 그치지 않고 심지어 예능 프로그램에서 시청자의 관심을 끌고 아이돌의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활용되기도 하였다.
이렇듯 현대의 아이돌은 과거의 아이돌보다 의상, 안무, 노래 등에서 많은 선정성을 띠게 되었고 이러한 선정성은 예능프로그램과 같은 다른 장르의 미디어에도 활용되기도 한다. 현대 아이돌의 이러한 선정적 실태가 왜 일어나게 되었는지 그리고 이것이 어떠한 문제점을 가지는지 살펴보도록 하겠다.

실태의 원인과 아이돌 선정성의 문제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tv프로그램 `우리 결혼했어요`가 시청자들에게 미치는 영향
  •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것은 물론 상대적 박탈감을 느끼게 된다. 또한 텔레비전 방송이라는 간접적인 시각적 자극에 노출되어 점차 생각할 필요가 없어지고 이로 인한 사고력의 저하를 겪게 될 수 있다.*출처:(1)미디어 리터러시의 도구상자 p107, 도쿄대학 정보학환 MELL 프로젝트 (사) 일 본민간방송연맹 지음, 안미라,황조희 옮김, 2007년, 커뮤니케이션북스3.수용자들이 텔레비전 방송을 보는 이유텔레비전 방송과 수용자 사이의 관계에 대한 문제는 무

  • 청소년과 대중매체
  • 영향을 미치는 매스미디어의 환경은 가히 위협적이다. ① 청소년 주변 사회적 특징, 매스미디어의 영향 - 매스미디어가 청소년 비행의 주원인일 것이라는 가정의 근거 증대되고 있는 현대사회의 청소년 비행의 특성, 원인, 정도에 관한 대부분의 정보가 매스미디어를 통해 유포되고 있고, 그 같은 비행을 뉴스로 다룸으로써 비행에 관한 수용자의 주의력, 공포감, 참여감, 혹은 기대감을 조장할 수 있다는 점이다. 비행과 관련된 매스미디어의 영향의

  • 사회과학 아이돌 문화 연구 한 사회의 문화 아이콘으로서의 아이돌 영향 분석
  • 아이돌을 중심으로 한 새로운 한류 열풍은 잠시 침체되었던 문화 수출과정에 활력을 불어넣어 새로운 문화 수출의 첨병이 되었다는 긍정적인 평가에서부터 획일화된 문화 형태 양상으로 대중문화의 다양성의 상실이라는 부정적인 지적까지. 이들을 바라보는 시선은 다양한 견해 차이를 보이지만 그들의 목소리는 모두 같은 전제를 깔고 있다. 아이돌은 이미 우리 사회 내에 하나의 문화적 아이콘 작용을 하며 그렇기에 이들이 미치는 영향은 수용자인

  • 매스 미디어의 선정성과 성범죄 증가의 관계 분석
  • 매스 미디어의 선정성과 성범죄 증가의 관계 분석-목차-Ⅰ. 서론Ⅱ. 본론1. 개념적 정의 및 이론적 배경2. 자본주의와 포스트모더니즘 그리고 성 상품화3. 실증적 분석Ⅲ. 결론 1. 대안점2. 토론 및 전문가의 의견 Ⅳ. 참고문헌 및 참고자료Ⅰ. 서론현대 사회에서 미디어가 현대인의 생활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는 것은 많은 사람들이 인식하는 부분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미디어를 통해 접하는 메시지의 영향력 또한 무시하지 못 한

  • 아이돌을 통해 본 남성성, 여성성의 변화의 헤게모니 -뮤직비디오의 기호학적 분석을 실례로 삼아
  • 아이돌을 통해 본 남성성, 여성성의 변화의 헤게모니- 뮤직비디오의 기호학적 분석을 실례로 삼아목차 1. 들어가며 1) 연구주제 2) 연구대상 3) 연구방법 2. 아이돌 그룹1) 아이돌 그룹의 징후 2) 아이돌의 정의와 아이돌 세대 구분 3. 아이돌의 성 이미지에 대한 기호학적 해석1) 남자 아이돌, 그리고 남성성의 변화 2) 여자 아이돌, 그리고 여성성의 변화 4. 수용자 분석 1) 남성성 2) 여성성 5. 성 이미지 변화의 헤게모니 1) 헤게모니란?2) 아이돌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