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주도학습 프로그램 계획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18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I. 프로그램 개요

II. 요구조사

III. 요구조사 결과 및 분석

IV. 학습자 특성 분석

V. 프로그램의 일반 목표

VI. 프로그램의 가장 핵심적인 특징

VII. 세부 주제 및 교수학습 전략

VIII. 참고문헌
본문내용

❍ 구체적인 목표 설정
효과적인 시간 관리는 목표 설정을 하는 데서 시작한다. 목표 없는 시간 관리는 아무런 의미도 없고 금세 지치기 마련. 이 때문에 명확하고 정확한 시간 관리, 성공적인 시간 관리를 위해선 목표 설정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목표 설정과 계획을 세울 때는 자신이 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현실 가능한 계획을 설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우선, 머릿속에 큰 그림을 그린 다음에 스마트(SMART) 법칙에 따라 시간관리 계획을 짜본다.
Specific: 구체적인가?
Measurable: 측정 가능한가?
Action-oriented: 달성할 수 있는가?
Realistic: 현실적인가?
Timely: 시기적절한가?
이때 자신이 가진 목표와 연관된 현실적이고 측정 가능한 계획을 언제까지 지킬 것인지 구체적으로 제시한다. 단순히 '퇴근 후 강의 듣기', '영어 공부 한 시간 하기'라고 계획을 세우는 것보다 '전공 강의 ○○○ 듣기', '영어 단어 100개 외우기'처럼 하루에 해야 할 정확한 분량으로 정하는 것이 좋다.

❍ 우선순위를 정할 것
효율적인 시간 관리를 위해서는 현재와 미래의 목표를 세분화하고, 개인의 우선순위를 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우선순위를 정하기 위해 종이에 일일 시간계획표를 작성해본다. 이때 가장 중요한 일(A), 그 다음 중요한 일(B), 그리고 중요하지 않은 일(C)로 구분하고 A부터 C까지 순차적으로 실행한다. 시간을 관리할 때는 급한 일 보다 중요한 것을 먼저 해야 한다. 똑같은 시간이지만 우선순위를 정해 자신의 시간을 잘 관리하면 다른 사람보
참고문헌
VIII. 참고문헌

강성태 외, 『공부의 神』, 중앙m&b, 2007.
김민숙, 『대한민국 우등생』, 예담, 2004.
김현근, 『현근이의 자기주도 학습법』, 예담, 2007.
류은영, 「오답노트 작성을 통한 문제제기의 활용이 수학학습에 미치는 영향」, 목포대학 석사학위논문, 2010.
류해봉, 『네버엔딩스터디』, 비즈니스맵, 2009.
변영계 외, 『학습기술-공부를 잘하는 방법』, 학지사, 2003.
신붕섭, 『온종일 공부하고 2등하는 아이, 신나게 놀고 1등하는 아이』, 한언, 2002.
엄성룡, 『시스템학습법의 완성』, 교우사, 2007.
와이즈멘토, 『한국의 공부벌레들』, 한국경제신문, 2005.
요시다 다카요시, 『최강의 학습법』 지상사, 2004.
윤민웅, 『수만휘 공부법』, 동아시아, 2007
정철희, 『자기주도학습 만접 공부법』, 행복한나무, 2009.
조남호, 『스터디코드』, 랜덤하우스중앙, 2006.
조승연, 『공부기술』, 케이스, 2004.
한승윤, 『대한민국 엄친아를 말하다』, 소담출판사, 2009.
홍은정, 「오답노트에 대한 피드백 방법의 효과에 관한 연구」, 국민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보건교육] 중년 여성남성의 운동증진교육을 작성하시오.
  • 학습지도계획서신체활동 프로그램 학습지도계획서를 짜기 위하여 이 프로그램의 기획은 위에서 단계별로 살펴본 본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과 이 모형에서 중요한 동기화 역할을 하는 자기결정성이론을 연구의 개념적 기틀로 사용하였다. ‘자기결정성이론’이란 이 프로그램을 실행해나가는 주체로서 개인의 건강에 대한 신념과 이 일을 할 수 있다는 믿음이 가장 선행되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렇다면 위 단계에서 논의된 통합적 신체활동

  • [인적자원개발론] 조직(기업)의 인적자원개발 현황조사(국민건강보험공단과 동부화재를 중심으로)
  •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음. 특히 상황변화에 민감하게 대처할 수 있는 교육법을 모색하고 학습하도록 장려하였다.⑦ HRD프로그램의 실시 후 변화‘공기업선진화회의’ 등의 워크샵을 자주 실시하면서 기업성과를 높이는데 있어서 여러 인력이 함께 머리를 맞대고 생각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하였으며, 업무당담자 별로 차별화된 교육을 실시하여 업무별 성과를 높이는데 이바지하였다. 또한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적극적으로 지원해줌으로써 조직원들

  • 청소년 복지론 - 군산중학교 지역사회교육전문가를 중심으로 -
  •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학생이 프로그램 참여를 구실로 삼아, 다른 길로 빠지거나 나쁜 행동을 저지를 경우, 이러한 행동이 습관화되어 있는 학생의 경우 어떻게 대처하시나요? 어떤 아이가 학교에서는 좋게 프로그램도 참여했는데, 집에서는 늦게 들어오는 이유가 프로그램이며 다른 핑계를 대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그 아이는 부모님 꾸중에 면피하기 위한 수단으로 하기 싫은데 했던 행동이라고 말한 경우였습니다. 부모님과 통화를 해서 무언가

  • 자유학기제
  • 계획서 없이 학교가 자유롭게 프로그램을 결정‧운영하되 다양한 체험 활동 등을 포함한 활동 중심 교육으로 운영○ (수업방식) 영역별 특성, 학생 수요, 학교 여건 등에 따라 다양한 교수‧학습방법이 이루어지나, 학생의 기본능력 개발 및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향상에 중점○ (평가) 교수‧학습 상황에 포함하여 실시하며, 총합평가, 프로젝트, 포트폴리오 등 다양한 방법 활용추진배경 및 필요성추진배경 1교육부□ 아일랜드 전환학년제(Transition

  • [교육심리] 자기 주도적 학습 프로그램
  • 自己主導 百戰百勝Ⅰ.서론1. 자기주도 학습의 개념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의 신장이라는 주제를 다루기에 앞서서 자기 주도적 학습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그 개념부터 알아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자기 주도적 학습은 성인 교육자인 노울즈에 의해 이론과 실천의 면에서 체계화되어 아동교육과 대별되는 성인교육의 대표적 개념으로 널리 보급되었다. 노울즈는 자기 주도적 학습을 개별 학습자가 타인의 도움이 있든지 없든지 간에 학습자 스스로 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