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구조)기능주의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18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 기능주의 이론은
<교육사회확의 기능이론>
<개요>
<기능주의 이론의 기본관점>
<기능주의 이론의 중심개념>
<기능주의 관점에서의 교육의 기능>
<기능, 갈등이론의 공통점>
<기능, 갈등이론의 차이점>
<기능주의 이론에 대한 비판> - 와쉐이(Warshay)
<뒤르껨(Durkheim)>
<뒤르껨의 교육적 기능에 대한 평가>
<파슨스(Parsons)>
- 본문내용
-
<기능주의 이론의 기본관점>
■ 기능주의 이론은 현상 유지, 사회질서, 합의, 사회적 통합에 주요 관심을 갖고 있다.
기능주의자들은 ‘어떻게 사회의 유지 및 존속이 가능한가?’를 체계적으로 설명하고자 한다.
■ 사회는 각기 다른 여러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각 부분은 필요한 각각의 기능을 수행한다.
■ 사회는 항상 안정을 유지하려는 속성을 지닌다.
■ 기능주의 관점의 사회
각기 다른, 질적으로 우열의 차이가 없는 기능을 수행하는 수많은 개인 및 통합체로서, 안정과 질서 유지라는 합의된 목표 아래 상호 의존하여 살아가는 집단이다.
<기능주의 이론의 중심개념>
➀ 구조와 기능 : 사회는 인체의 각 기관처럼 여러 부분들로 전체를 이루고 있으며,
각 부분들은 특이한 기능으로 전체의 존속과 유지에 기여한다.
➁ 통합 : 사회의 각 부분들은 통합되어 있고, 한 부분에서의 변화는 다른 부분에 영향을 미치고, 각 부분들은 동등하며 상호보완적 관계에 있다.
➂ 안정 : 얼마간의 사회변동은 필연적임을 인정하지만, 사회는 급진적 변동의 힘보다는
사회의 질서를 유지하고 안정을 꾀하는 힘에 더 지배를 받는다.
➃ 합의 : 어떤 사회든 지각, 감정, 가치, 신념에 대한 일반적인 합의는 존재하여 왔으며,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점] 배론 한국어 실습 상호평가보고서
- 사회복지 현장실습 - 실습종결평가서(노인 및 장애인 복지관)
- 은하철도 999 작품 분석
- 한국어실습 8차시 1강, 8차시 2강 참관 일지 (중급 문법/중급 말하기 참관일지) (총 2개)
- 학습 지도안 가치 갈등 해결 수업모형
- 영화(말아톤)를 보고 등장인물이 해당하는 정신장애를 제안하고 그 근거를 임상적인 특징을 중심으로 구체적으로 제시하기
- 사회복지법제와실천_자신이 거주하는 자치단체의 지방의회에서 제정하여 현재 시행하고 있는 사회복지관련 조례1개를 조사하고, 조사한 조례의 각 조항에 입각한 조례의 문제점과 개선점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시오
- [만0세 부모상담일지]만0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5명 분량)
- [고전문학사] 운영전 분석 - 구조, 감상, 해석
- 만5세 유아 감정표현하기 수업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