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구조)기능주의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18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 기능주의 이론은

<교육사회확의 기능이론>

<개요>

<기능주의 이론의 기본관점>

<기능주의 이론의 중심개념>

<기능주의 관점에서의 교육의 기능>

<기능, 갈등이론의 공통점>

<기능, 갈등이론의 차이점>

<기능주의 이론에 대한 비판> - 와쉐이(Warshay)

<뒤르껨(Durkheim)>

<뒤르껨의 교육적 기능에 대한 평가>

<파슨스(Parsons)>


본문내용

<기능주의 이론의 기본관점>
■ 기능주의 이론은 현상 유지, 사회질서, 합의, 사회적 통합에 주요 관심을 갖고 있다.
기능주의자들은 ‘어떻게 사회의 유지 및 존속이 가능한가?’를 체계적으로 설명하고자 한다.
■ 사회는 각기 다른 여러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각 부분은 필요한 각각의 기능을 수행한다.
■ 사회는 항상 안정을 유지하려는 속성을 지닌다.
■ 기능주의 관점의 사회
각기 다른, 질적으로 우열의 차이가 없는 기능을 수행하는 수많은 개인 및 통합체로서, 안정과 질서 유지라는 합의된 목표 아래 상호 의존하여 살아가는 집단이다.

<기능주의 이론의 중심개념>
➀ 구조와 기능 : 사회는 인체의 각 기관처럼 여러 부분들로 전체를 이루고 있으며,
각 부분들은 특이한 기능으로 전체의 존속과 유지에 기여한다.
➁ 통합 : 사회의 각 부분들은 통합되어 있고, 한 부분에서의 변화는 다른 부분에 영향을 미치고, 각 부분들은 동등하며 상호보완적 관계에 있다.
➂ 안정 : 얼마간의 사회변동은 필연적임을 인정하지만, 사회는 급진적 변동의 힘보다는
사회의 질서를 유지하고 안정을 꾀하는 힘에 더 지배를 받는다.
➃ 합의 : 어떤 사회든 지각, 감정, 가치, 신념에 대한 일반적인 합의는 존재하여 왔으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기능주의 이론
  • 기능주의 이론1) 이론2) 사회관3) 장점4) 문제점(비판)2. 기능론적 교육관1) 교육관2) 대표학자3. 기능론적 교육관의 문제점기능주의 이론1)기능주의 이론-사회를 생물조직체처럼 인식현대사회는 다양한 종류의 업종과 직업이 존재한다. 사회가 빠르게 변화하고 발전하면서 새로운 직업이 생겨나고 또한 시대에 뒤쳐지는 직업들은 자연히 소멸하여 없어지고 있다. 이렇게 소멸된 수요는 다시 새로운 기술을 개발 연마하여 다시 사회구조의 구성

  • 교육사회학 주요이론
  • 기능주의 - Durkheim, Comte.2)갈등주의 - K. Marx○ 해석적 패러다임3)신교육사회학 - Weberian.* 연구방법별 구분1)통계적 연구 vs 사례 연구2)양적 연구 vs 질적 연구3)거시적 접근 vs 미시적 접근2004.11.19교육사회2. 교육사회학 주요이론가. 기능주의 이론1)중심개념기능 - 사회가 유지존속되기 위해 수행되어야 하는 임무 또는 활동사회유기체설 - Durkheim, Parsons. 사회 자체의 존속을 위해 제각기 고유한 임무를 수행하는 여러 사회구조들의 상호 유기적인

  • 교육사회학_교육사회학 관점에서 본 보건교사의 역할
  • 교육사회학교육사회학 관점에서 본 보건교사의 역할차 례1.서론2.본론1) 이론적 배경2) 현대사회 교육의 역할3) 보건교사로서의 해야 할 역할3.결론4.참고문헌1. 서론1960년대 말부터 70년대 초에 걸쳐 구조 기능주의적 교육사회학을 비판하며 등장한 신교육사회학의 관심 영역은 교사와 학생의 상호관계, 교육과정 등이다. 거시적 입장에서 정치경제, 사회계층의 사회구조와 학교의 관련성을 논한다. 신교육사회학은 학교 안에서의 사회적 측면

  • 교육의 사회적 기능에 대한 대립된 시각(기능이론, 갈등이론)을 비교하고, 각 주장의 강약점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교육의 사회적 기능에 대한 대립된 시각(기능이론, 갈등이론)을 비교하고, 각 주장의 강약점에 대해서 서술하시오.Ⅰ 서론교육사회학과 관련된 여러 가지 다양한 이론들을 종합해보면 크게 기능주의적 관점과 갈등주의적 관점 그리고 해석학적 관점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기능주의와 갈등주의 이론은 사회구조의 질서와 갈등을 연구하는 거시적인 접근방법인데 비하여 상징적 상호작용, 교환이론, 민속방법론 등을 포함하는 해석학적 관점은 미시

  • 지역할당제 레포트
  • 이론이나 방법을 해당 학문의 성격이나 학자의 주관적 견해를 따라서 다양하게 활용하며, 문제접근에 적용하는 경우가 일반적이다. 교육사회학의 경우도 예외는 아니다. 여러 가지 다양한 이론이나 모형을 적용할 수 있는데 오늘날 많이 거론되는 여러 이론과 모형을 종합해 보면, 크게 機能主義 이론적 관점과 葛藤主義 이론적 관점, 그리고 解釋學的 관점으로 집약할 수 있다. 참고로, 기능주의와 갈등주의 이론이, 사회구조의 질서와 갈등을 연구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