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평가] 2014년 고교내신, 상대평가에서 절대평가로의 전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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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 주제선정 이유 및 문제제기

2. 평가의 유형

(1) 상대평가

(2) 절대평가

(3) 상대평가와 절대평가
3. 우리나라 평가의 변천사

1) 각 시기별 교과목 성적 산출 방식
2) 내신평가 도입의 의의

4. 2014 고교내신 절대평가로의 전환

1) 배경

2) 내용

5. 고교내신 절대평가로의 전환에 대한 쟁점

1) 필요성

2) 우려점

6. 심화토론 - 평가체제 전환에 의해 파생될 우려가 있는 문제점들과 그것에 대한 대안 또는 선행과제 (절대평가제 성공의 전제조건)
7. 결론

1) 조별 개인의 생각

2) 함께 토론할 거리
<참고문헌>


본문내용
(3) 상대평가와 절대평가
① 상대평가와 절대평가의 비교

상대평가
절대평가
이론적 근거
정상분포곡선
불완전 학습
부적편포곡선
완전학습
평가기준
객관도
타당도
지향점
규준지향
목표지향
교육관
선발적 교육관
발달적 교육관
강조되는 평가도구
신뢰도, 변별도
타당도
적용례
입학시험
기초학력파악, 자격시험, 면허시험


② 절대평가와 상대기준평가는 실제 적용상에 있어서 상호배타적인 것이 아니라 보완적인 위치
⇒ 상대평가와 절대기준평가는 서로 다른 특징과 장단점을 지니고 있다. 그래서 어느 한 가지 방법이 더 좋다거나 나쁘다고 말하기는 어렵다. 그러나 선발을 목적으로 하는 경우에는 상대평가의 사용이 유리하고, 인정이나 확인에 목적을 둘 때는 절대기준평가를 적용하는 것이 적절하다. 절대평가와 상대기준평가는 실제 적용상에 있어서 상호배타적인 것이 아니라 보완적인 위치에 있다. 절대기준평가가 요구되어지고 그 중요성이 강조된다고 해서 상대기준평가의 원리와 필요성이 완전히 배제되고 부정되는 것은 아니다.

③ 선발을 목적으로 하는 경우에는 상대평가의 사용이 유리하고, 인정이나 확인에 목적을 둘 때는 절대기준평가를 적용하는 것이 적절함.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인식, 최호성 공저.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교육과학사. 1991.
김완서, 이영덕 공저.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교육과학사. 1988.
박도정, 변영계 공저.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문음사. 1995. 11
백순근, 2001 ,교육학,7 :교육측정 및 평가론, 한국의학술연구 : 인문·사회과학편 1(2001.3)-동양철학·교육학 pp.245-257 1738-1037, 대한민국학술원
장석우, 장언효 , 2991, 大學入試에서의 高校內申成績 反映方法의 妥當化 方案 硏究, 교육학연구 29,2('91.6) pp.129-146 , 한국교육학회
한국교육개발원 설문조사 DB자료
통계청 2007,2008,2009 사교육비 통계자료
한국교육과정평가원 http://www.kice.re.kr
경향신문, 2010.10.3, 내신 '절대평가', 성공의 전제조건
내일신문, 2010.9.30, 2014년부터 고교 내신 절대평가
세계일보, 2010.9.23, 고교내신 절대평가 실효성 논란
매일경제, 2010.9.20, 곽노현 서울시 교육감 "고교내신 절대평가 절대적으로 옳다"
조선일보, 2010.9.17, "상대평가인 고교 내신, 절대평가로 전환 검토"
SBS 사회, 2010.09.16, 고교내신 '절대평가'로 전환…문제는 '변별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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