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 ERP 구축 도입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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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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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1.1 대한항공 기업 소개

Ⅱ. 본론
2.1 ERP 도입시기와 목적
2.2 오라클 ERP를 선택한 이유
2.3 1차, 2차, 3차, 4차 및 가동 예정인 5차의 시기별 성과
2.4 ERP 구축 중 문제점 및 해결방안
2.5 ERP 도입이 성공적으로 도입 될 수 있었던 이유

Ⅲ. 결론
3.1 ERP 완전 가동 후 대한항공이 기대하는 성과 (효과)

본문내용
 2차 가동
기내식에 ERP를 적용한 것은 대한항공이 최초이다. 기내식의 원가와 양, 적재의 문제 등에 ERP 도입이 필요했기 때문이다. 출발 하루 전에 작업 지시서가 확정되고 3개월 주기로 메뉴 자재명세서(BOM)을 자동으로 구성한다. 기내식 사업 부문은 기내에 기내식이 적재되는 순간에 기내식의 원가와 항공편 별 기내식 원가를 파악 할 수 있다.

 3차 가동
수입관리는 티켓 및 항공편의 수입을 관리하고 계절과 조건 별 복잡한 가격 체계에 대한 심사 업무 등을 처리하는 항공 업계 고유 업무이다. 수입관리 부문은 워낙 방대한 양의 데이터가 존재하므로 ERP 구축이 어렵다는 문제점이 있다. 하지만 대한항공은 지난 20년 간 사용했던 시스템을 ERP화 했고, ERP를 구축하기 위해 매 월 500만 건이 넘는 거래 건수를 처리했다. 그 결과 실시간으로 매표 대금 및 운송 수입을 정할 수 있게 됐다.
또한 ERP로 통합된 시스템을 통해 항공기 출발/도착 시의 수지정보를 파악하는 시스템을 만들었다. 항공 운송업 관련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해서 항공기 출발 3시간 이내에 원가를 분석 할 수 있게 됐고, 이는 기업의 리스크를 줄일 수 있게 도왔다.

 4차 가동
항공우주제작 기술은 기준 정보의 정확도를 높이고 표준정보에 기초한 관리 체계를 구축했다. 통합정보시스템과 표준화된 기준정보를 바탕으로 Order to Cash(O2C)전반의 프로세스를 프로젝트 기반의 실시간 사업관리 체제로 구축했다.
위성사업, 군용기정비, 민항기를 제조하는데 있어서 최적으로 생산계획을 수립 할 수 있게 되었고 실시간으로 얼마나 진척되었는지 관리할 수 있게 됐다. 또한 실시간으로 원가를 제공 받을 수 있게 됐다.

 5차 가동
아직 가동하지 않은 상태이다. 2011년 1월1일 가동 예정이다. 정비부문에 ERP를 적용함으로써 기대되는 효과는 운항계획과 정비계획의 연계, 정비원가와 관리회계의 연계, 운항 중 항공기 결함 사전 정비작업 지시, Paperless 기술/관리정보통합 등이 있다.

2.4 ERP 구축 중 문제점 및 해결방안
2004년과 2006년 ERP도입을 추진할 때 재무에서 약간 비협조적인 측면이 있었다. 교육을 미 수강 하는 등 현재도 가장 능동적이지 않은 부문이라고 한다.
1차부터 4차까지 ERP를 구축하는 중에 가장 어려웠던 부분은 부서간 업무 조정, 표준화
참고문헌

대한항공 : http://kr.koreanair.com/
오라클 :
http://cafe.naver.com/rhew938.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15852
http://blog.naver.com/modclinker?Redirect=Log&logNo=130092364981
http://www.ciobiz.co.kr/news/articleView.html?idxno=24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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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sje20***
    (2012.04.06 13:44: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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