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마케팅] ibm인터넷비즈니스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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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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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어가면서: 기업선택의 배경
1. IBM에 관하여
2. IBM의 제품군
3. IBM의 전략: 서비스 – 통합의 열쇠
4. ⓔ-Business: Network-Centric World
5. 맥주와 기저귀 & CRM, DBM, SCM + IBM
6. 손님은 왕이다!?
7. IBM’s marketing: Conference & Seminar
8. SWOT 분석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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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어가면서: 기업선택의 배경
세계화로 인한 전지구적인 시장을 놓고 극심한 경영 환경에 놓여진 기업들의 현실을 마케팅의 차원에서 다룰 수 있는 사례를 생각하다가 다국적 기업(MNE; multinational enterprise)으로서 가장 대표적인 기업들을 고려 하던 중, 기존의 일반 P&G 마케팅(일상 생활에서 사용되어지는 필수품;commodity에 대한 마케팅)과는 차별을 둘 수 있는 소재를 채택해야겠다는 중간결론에 도달했다. 결국 최근에 IT산업에서 자주 사용되어지는 캐즘(chasm)이라는 용어를 떠올리게 되었고 결국 IT산업과 캐즘 마케팅의 접목을 시도하게 되었다. 그래서 전세계적으로 진출해 있는 굴지의 IT기업들을 검토하던 중 IBM에 대해 조사하기로 결정을 내리게 되었다. 그렇지만 현실적으로 IBM의 경우 워낙 다양한 제품군을 판매하는 거대한 기업인지라 어디서부터 어떻게 접근을 해야 하는지에 대한 정확한 규정을 필요로 했다. 그래서 1993년 이후 IBM의 전 CEO 루 거스너가 취임한 이후에 전사적으로 추진되었던 IBM의 ⓔ-Business의 캠페인과 기존의 IBM의 사업모델(BM; Business Model)을 변경하여 IT 서비스 기업으로 변모하게 된 사례를 구체적으로 다루기로 하였다. 이 보고서와 프리젠테이션을 준비하면서 많은 참고를 하게 된 도서가 몇 권이 있었다. 그 중에 하나가 올해 초에 발간된 <코끼리를 춤추게 하라>라는 제목의 루 거스너(前 IBM CEO)의 저서와 IT산업에서의 마케팅에 대한 새로운 이론을 다룬 제프리 무어의 <캐즘마케팅>을 주로 참고하였음을 밝히는 바이다. 그리고 IBM의 사례를 다룰 때, 한국IBM의 경우와 IBM본사의 경우를 구분하지 않고 사례에 따라 언급하였음을 미리 밝히는 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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