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마케팅] 비즈니스맨을 위한 `이비스호텔`의 경영환경과 마케팅전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30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론
1. 연구과정 및 선정동기
1) 주제선정동기
2) 연구 과정
2. 호텔소개
3. 선행연구 - 중저가 호텔의 개념 및 마케팅 전략
1) 중저가호텔의 개념
2) 중저가관광호텔의 특성
3) 중저가호텔의 경영형태

II. 본론
1. 상황분석
1) 환경분석
2) 경쟁분석
3) 매력도분석, 경쟁우위 및 적합성
2. SWOT 분석
3. STP
4. 마케팅 믹스

III. 결론
본문내용
I. 서론

1. 연구과정 및 선정동기

1) 주제선정동기

최근에 서울과 수도권 요지에 호텔 건립계획이 쏟아지고 있다. 몇가지 대규모의 특급호텔 사업계획을 살펴보면, 우선 현대산업개발이 서울 강남구 대치동에 최고급호텔 건축을 추진 중이고, 한국외국기업협회도 마포구 상암동에 외자유치를 통해 특급호텔 건축에 가세할 예정이며, 잠실 제2 롯데월드 건축이 롯데그룹의 오랜 숙원으로 남아 있는 가운데 서울에서만 20여개의 호텔 건립이 잇따라 추진되고 있다. 그러나 국제적인 행사 등 수요가 예정돼 있지 않는 상태에서 최고급 호텔을 짓고 보자는 것은 과잉투자와 과당경쟁을 유발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오는 등 논란이 일고 있다. 물밑에서 전개되던 기존 업체와 신규 진입을 시도하는 업체간의 알력이 밖으로 분출되는 국면이다.

이처럼 호텔건설이 붐을 이루는 것은 사업주들이 사업전망을 밝게 보기 때문이다. 이들은 경제성장 속도 등을 감안하면 수요를 확보하는데 어려움이 없다고 주장하고 있다. 대부분의 업체가 땅을 확보하고 있으며, 고급호텔을 짓는 대부분의 업체가 운영경험도 풍부한 편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호텔객실 적정성을 두고 논란도 만만치 않다. 호텔업계가 지난해 월드컵이라는 호기를 맞았지만 특수는 고사하고 객실을 비워놓고 손님을 받지 못해 손해를 본 경우도 적지 않다는 것이 그 이유이다. 작년에도 이라크 전쟁과 북핵위협, 사스(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에다 경기침체까지 겹쳐 최악의 상황을 맞고 있다는 게 기존 호텔업계의 주장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지난해 하반기에 개관한 '이비스 호텔'의 개념은 여타의 특급호텔과는 다른 독특한 측면을 가지고 있다는 점에서 주목을 끌고 있다. 최초로 3~40대 비즈니스맨을 주요 타겟으로 한 비즈니스 호텔이라는 점과, 기존의 특2급 호텔과는 다르게 거품을 뺀 간략한 서비스에, 특급호텔의 품위는 유지하고 있으면서 가격은 1,2급의 중저가 호텔과 비슷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는 점이 이비스가 호텔업계에서 새롭게 대두되고 있는 이유이다. 기존의 호텔과는 다른 경쟁력을 갖춘 이비스 호텔의 경영환경과 마케팅 전략을 분석함으로써, 실효적인 마케팅 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

2) 연구 과정

(1) 주제선정 : 국내외 호텔, 관광 기업체의 마케팅 활동 중 괄목할 만한 주제가 있는지 알아본 후 조원 각자의 의견을 교환 후 주제를 선정하였다.
참고문헌
▪ 한진수, “호텔환경변화에 따른 21세기 호텔경영 전략연구”

▪ http://www.advertising.co.kr/uw-data/dispatcher/lit/fulltext/Serial/S0001596/01.html

▪ http://www.ambatel.com/ibis/ 이비스 앰버서더 서울 홈페이지

▪ http://www.hotelskorea.or.kr/ 한국관광호텔협회 홈페이지

▪ http://www.knto.or.kr/ 한국관광공사 홈페이지

▪ http://www.tour.go.kr/ 종합관광정보시스템

▪ 박호표, “호텔관광마케팅”, 학현사

▪ 한진수, “뉴 밀레니엄시대 호텔경영의 발전방안”, 제1호, 경희대학교, 관광산업정보 논집,

▪ 이주형 “중저가호텔의 사례연구””경기대학교

▪ 조의영, 조정보 “중저가관광호텔 경영형태에 관한 연구”ㅂ

▪ 박관수 “국내 중저가 호텔에 대한 외국인 FIT의 선택 속성에 관한 연구-특급호텔과의 비교를 중심으로” 세종대학교 대학원

▪ 김수진 “중국인 관광객의 중저가 호텔 선택속성데 관한 연구-서울시내 중․저가 호텔을 중심으로” 세종대학교 대학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호텔경영] 중저가호텔의 경쟁력 제고방안
  • 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중저가의 객실이 요구되고 있다.그러나 현재 국내 호텔산업은 대형 특급호텔 위주로 되어 있고 중저가 호텔의 경우 경영난과 경쟁력 상실로 이러한 고객의 욕구에 부응하지 못하고 있는 현실이다. 따라서 서비스와 저렴한 가격, 객실 공급 위주의 경쟁력 있는 중저가 호텔의 활성화가 시급한 과제라 할 수 있다. 이에 국내 중저가 호텔들이 안고 있는 문제점을 살펴보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경쟁력 제고방안을 제시해보고자

  • 서울앰배서더이비스호텔 서비스사례
  • 호텔이라는 점과, 기존의 특2급 호텔과는 다르게 거품을 뺀 간략한 서비스에, 특급호텔의 품위는 유지하고 있으면서 가격은 1,2급의 중저가 호텔과 비슷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는 점이 이비스가 호텔업계에서 새롭게 대두되고 있는 이유이다. 비즈니스 고객을 위한 호텔이 있다는 것을 알지 못했었기도 하지만 지금부터 호텔의 대해 알아보고 이비스 호텔의 앞으로의 경영전략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2. 이비스 호텔 소개이비스 앰배서더 서울은 국

  • [호텔경영론] 호텔산업환경분석에 따른 호텔경영전략
  • 호텔로 나가기 위한 발판을 마련한 것이다.이러한 세계적인 호텔로의 성공과 함께 국내에서도 더욱 발전을 도모해야한다. 그 이유는 국내에서의 성공을 우리 회사 기초 공사라 한다면, 국외에서의 성공은 하나의 완성된 건물이랴 말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렇게 호텔 업계를 장악하기 위해서는 특별한 성공 경영전략이 필요하다. 호텔이 성공하는 경영을 하기 위해서는 내부적인 상황만 보는 것이 아니라 호텔을 둘러싸고 있는 산업 환경에 대해서 정

  • [경영전략] 롯데호텔의 기업분석 및 경영전략 분석
  • 분석1. 정치/법적 외부환경 분석2. 경제적 외부환경 분석3. 사회/문화적 외부환경 분석4. 인구 통계적 외부환경 분석Ⅳ. M. Porter의 산업구조분석1. 기존 기업 간의 경쟁2. 잠재적 진입자와의 경쟁3. 호텔의 대체재4. 구매자의 교섭력5. 공급자의 교섭력Ⅴ. 내부 환경 분석1. 강점 요인2. 약점 요인3. IFE matrixⅥ. 핵심역량 분석1. 가치 사슬2. 핵심 역량 분석표Ⅶ. 전략도출1. SWOT 분석 2. 전략별 우선순위3. 도출된 전략과 내. 외부 환경과의 상관관계

  • Accor 호텔 글로벌비지니스의 이론과 실제
  • 호텔 브랜드에 대한 조사 - Sofitel Ambassador Seoul - Novotel- IbisIV. Accor Group Hotel 방문기 - Sofitel Ambassador Seoul - Novotel - Ibis V. Our Solution & Conclusion - 우리가 느낀 Accor Group MKT 전략과 그에 대한 고찰 및 한계점 분석하여 개선점 도출- 결론 및 후기VI. Explanation - 참고 자료 및 참고 문헌 / 역할 분담표 및 발표 회의록 첨부I. Accor Group 조사 ● Accor Group은?우리는 미소를 만들어 갑니다.위의 문구는 프랑스의 호텔전문경영그룹 아코르(www.Accor.com)가 추구하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