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전략] 국내할인점과 외국계할인점의 유통전략 -이마트 월마트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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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MART
*E-MART 유통 전략
1. 다점포 전략
2. 점포표준화 - 점포 표준화팀 운영
3. 창고형 할인매장 포기
4. 자동시스템을 통한 유통상에서의 비용 절약
5. PB 상품
6. 최저 가격 보상제
7. 다양한 Promotion 전략
8. 다양한 고객만족 서비스의 전개
9. 아웃 소싱제도 - 윤리경영체제 정착
10. 사회에 기여를 통한 이미지 향상
*E-MART 성공요인
1. 입지선점으로 인한 다점포전략의 성공
2. 저가 정책에서의 성공
3. 고객 지향 마케팅의 추진
4. 모회사의 영향
5. 부드러운 이미지

* Wal-Mart
* WAL-MART 유통전략
1.월마트의 저가격, 저비용 전략(ELP, Everyday Low Price / ELC, Everyday Low Cost)정책
2.협력업체와의 관계 강화
3. WAL-MART의 정보시스템 - 하이테크의 도입, 적극적 활용
*국내에서 월마트가 부진한 이유
1. 뒤늦은 시장진출
2. 변두리에 입지
3. 매장의 부족
4. 차별화 전략 - 고객지향 마케팅에 부진함
5. 식료품류의 비율이 상대적으로 적음
6. 관계 있는 기업의 부재

* E-MART와 WAL-MART의 비교
1. 가격전략
2. 머천다이징 전략

* 결론

본문내용
우 팀의 저번 발표 주제인 VIP 마케팅을 조사하다가 알게 된 사실이 있다. 그것은 과거 유통시장을 지배 하다시피 했던 백화점 시장을 할인 매장이 위협하고 있다는 것이었다. 할민 매장들이 어떤 전략을 쓰고 있길래 백화점을 위협하고 있는 걸까?
여러 할인 매장 중에서 국내에서 선두인 이마트와 미국에서 선두인 월마트에 대해서 알아 보기로 했다.


*E-MART
이마트는 신세계 백화점의 시장 선도 자리를 유지하기 위한 전략적인 구상의 일환으로 우리나라 유통시장이 성장기로 들어서기 시작한 시기에 설립된 최초의 대형 할인점이다. 이마트는 (Everday Low Price)라는 슬로건 속에 1993년 서울 도봉구 창동을 시작으로 소비자들에게는 싼 가격으로 질 좋은 상품을 다량으로 구입할 수 있게 하여 실질 소득 증가 효과를 가져 왔고 무분별한 쇼핑문화에서 탈피하여 계획구매를 정착시키는 한편 가족단위의 건전한 쇼핑문화를 이끌어 냈다. 이마트는 개업 첫해에 44억원에 불과했던 매출이 2001년 5조6천억원으로 불과 10년 남짓만에 1천3백배나 늘어나. 매년 높은 성장세를 기록하면서 할인점 업계에서 부동의 1위 자리를 지키고 있다

*E-MART 유통 전략
이러한 이마트는 고객과 함께하는 우리의 이마트, E가격, E기분, E마트라는 이미지로 고객으로 부터 압도적인 인지와 선호도를 가진 국내 할인점의 선구자라는 목표로 다음과 같은 전략으로 운영되고 있다.

1. 다점포 전략
- 이마트는 다점포 전략을 기반으로 하여 구매력을 강화하고자 했는데, 개점한 이래 매년 3~5개의 점포를 새로운 입지에 오픈 하는 사전에 부지를 확보하여 이를 토대로 시장을 선 점하는 전략을 통해 명실공히 최다 점포망을 구축하였다. 또한 입지도 다른 할인점들과 달 리 변두리가 아닌 도심으로 선택해 언제 어디서나 소비자가 이마트를 접할 수 있도록 하였 다. 또한 이렇게 경쟁점포보다 다점포망을 신속히 실현하면서 그만큼 공급업체로부터 타점 포에 비해 경쟁적인 가격으로 제품구매를 함으로써 최저가격의 판매를 달성할 수 있었다.
현재 54개 점포를 두고 있는 이마트는 추가로 출점할 할인점 부지 30여개를 확보한 상태이 고, 2006년까지 1백개 안팎의 점포망을 구축할 예정이다.

2. 점포표준화 - 점포 표준화팀 운영
- 이마트는 점포 표준화팀을 조직하여 기존 점포의 지속적인 안정화와 신규점포의 조기 안정 화를 꾀하였다. 매장 형태와 건축 자재의 표준화를 통해 공사기간을 단축하는 등 비용 절감 을 하였다. 또한 서비스를 표준화 시켜 균일한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였는데 신규점포에 인원 투입시 조기 채용으로 연수와 교육시간을 늘려 초기 점포 운영에 있어서도 기존 점포 인원 수준으로 오픈 해나가고 있다.
이마트는 이 점포 표준화 전략의 지속적인 추진을 통해 50여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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