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오리온`초코파이`의 국제화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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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차]

서론







1



기업 소개
2

1. 오리온 그룹에 관한 소개
2. 오리온 ‘초코파이 情’에 관한 소개

국제화전략과 현지화전략







3

1. 오리온의 해외진출
2. 중국
3. 러시아

경영 이론







4

1. Value Chain
2. Five Force Model

결론
5

본문내용
2) 머쉬멜로우 만들기
젤라틴과 시럽, 설탕, 물, 기포제를 넣고 따뜻한 물에서 완전히 녹인다. 모두 용해 되면 거품기를 이용하여 크림같은 거품을 낸다. 이것이 굳으면 쫀득쫀득하고 달콤한 머쉬멜로우가 된다.

3) 샌딩
이제 ‘기지’와 ‘머쉬멜로우’가 준비가 되었다면, 잘 구워진 기지를 뒤집은 후, 기지 위에 갓 배합된 머쉬멜로우를 적당량 짜 놓는다. 그런 다음 다른 한 장의 기지를 머쉬멜로우 위에 올려놓고 살며시 눌러준다. 이것이 바로 샌딩이다.


4) 커버링
이제 이렇게 샌딩된 제품을 초콜릿 커튼이라고 부르는 얇은 초콜릿 막 사이로 통과시키고 흘러내리는 초콜릿을 털어낸 다음 냉각터널에서 초콜릿을 굳혀주면 초코파이가 완성된다.

5) 포장
이 완제품은 일매 포장을 하고 케이스, 박스포장을 한 뒤에 2~3일 숙성과정을 거친 후 유통과정을 밟게 된다.



4> 세계 속의 초코파이



최근 몇 년 사이 국내 제과회사를 비롯한 식품회사들이 내수 시장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해외시장 개척에 나서고 있다. 제과부문 해외시장에서 최고 매출을 기록하고 있는 오리온. 오리온은 국내 경쟁사들과 달리 1990년대 초부터 국내시장의 성공을 바탕으로 해외시장으로 시야를 넓혔다. 물론 80년대에도 국내 제과사들이 소량 혹은 수동적인 의미의 수출은 하고 있었지만 이 시기는 오리온이 해외시장 현지화 작업을 비롯한 본격적인 준비 기간이었다.
해외시장에 대한 전략을 수립하고 진출 국가에 대한 면밀한 검토 작업을 통해 1990년 초 중국, 러시아, 베트남 등에 대한 본격적인 진출을 결정했다. 물론 본격적인 결정에 앞서 이 시기에도 시장에 대한 조사와 오리온 제품에 대한 수출은 계속 됐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김소연. (2010년 3월 21일). "초코파이는 좋은 친구" 中 마음부터 사로잡다. 한국일보
강지원. (2009년 1월 8일). 情 초코파이 '중국=仁 일본=美'로 공략. 한국일보
김지영. (2010년 3월 9일). [기업이 뛴다] 오리온. 서울경제
김기용. (2009년 12월 28일). 과자로만 올해 매출 1조원… 맛에 감동을 담았다. 동아일보
김주영. (2009년 9월 27일). 오리온의 힘! 올 中 매출만 5천억원. 매일경제
김소연. (2010년 7월 14일). [심층 사례 탐구] 중국 오리온 성공비결. 매일경제
임정섭. (1999년 3월 10일). 초코파이 내수시장, 때아닌 할인경쟁. 연합뉴스
김종우. (1998년 1월 12일). 北韓서 국내업체간 `초코파이' 경쟁. 연합뉴스
김병수. (2005년 4월 26일). 오리온 러시아 진출 성공기. 매일경제 이코노미
김지산. (2007년 1월 3일). 러시아를 사랑한 초코파이맨. 머니투데이
오리온제과 (www.orionworld.com)
오리온 초코파이 공식 홈페이지 (www.chocopie.co.kr)
장석인. (2006). (주)오리온의 MBO 및 BSC를 기초로 한 성과주의 연봉제도 사례연구. 인적자원개발연구, 8(3), 97-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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