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스토리텔링마케팅과 루머스토리텔링마케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30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Storytelling이란 무엇인가(문화마케팅개괄)
1. 문화마케팅의 의의와 개괄적 포함관계
2. 문화마케팅의 정신
3. 스토리텔링이란 무엇인가
4. 스토리텔링 마케팅의 유형
Ⅱ. Storytelling Marketing의 전략
1. 비상업적 MPR전략
2. PULL전략 MARKETING (소비자의 주체화)
3. 소비자의 PROSUMER(Producer + Consumer)화
Ⅲ. Storytelling Marketing의 개발 Process
1. 1단계 : Story 소재 발굴
2. 2단계 : Story 가공 여부를 결정
3. 3단계 : Story 유포 채널 decision
Ⅳ. Storytelling Marketing 중 구전의 효과
1. 루머 스토리텔링의 개략적 소개
2. 사례중심의 체험
Ⅴ. 위의 각 개념 및 사례를 통한 Storytelling Marketing(Rumor Storytelling Marketing)
1. 시사점과 문제점...
2. 적절한 발전방향
Ⅵ. Storytelling Marketing 중 Romor Storytelling Marketing의 적용
Ⅶ. 토론에 따른 우리 조의 결론
본문내용
Ⅰ. Storytelling이란 무엇인가(문화마케팅개괄)
21세기를 문화의 세기라 한다. 합리성보다는 감성이 선호된다고 할 수 있다. 또한 21세기를 정보화시대라 한다. 정보의 비대칭이 사라지고 소비자가 기업과 대등한 위치에서 마케팅에 막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런 이유 때문인지 요즘은 ‘문화’라는 코드가 마케팅에 자주 활용되고 있다. 이에 우리 조에서는 문화마케팅의 개괄적인 포함관계를 알아보고 스토리 텔링의 성격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다.

1. 문화마케팅의 의의와 개괄적 포함관계
문화마케팅의 개념은 관점에 따라 다양한 접근이 가능하다. 하지만 현재까지 통용되고 있는 것은 크게 ‘마케팅을 위한 문화(Culture for Marketing)’ 와 ‘문화를 위한 마케팅(Marketing for Culture)’의 두 가지 측면이다. 일반기업의 문화지원 및 문화경영을 전자로 본다면, 문화산업의 마케팅활동을 후자로 해석할 수 있다. 기업 측면에서 굳이 정의를 내리자면, “기업이 문화예술과의 접목을 통해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문화예술이 가지고 있는 고유의 가치도 높여주는 경영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문화
감성
마케팅을 위한 문화 문화를 위한 마케팅

스토리텔링 PPL,기타.. 후원 자선






2. 문화마케팅의 정신
문화와 기업의 만남은 최근만의 현상은 아니다. 이 땅에 문화예술이 탄생하고 기업 활동이 시작된 이래로 이미 소극적으로든 적극적으로든 만남과 교류를 지속해왔다. 기업도 문화도 사람이 만들고 사람이 주인이다. 그러나 기업과 문화예술의 입장은 각각 다르다. 문화마케팅을 시도함에 있어 언제나 부딪히는 난관은 합리성(기업)과 감성(문화예술)의 충돌이며, 이윤과 지원의 갈등이다. 하지만 그 과정에서 기업과 문화예술은 동등한 입장에서 만나야 하고 충분한 커뮤니케이션이 있어야 한다. 어느 한쪽의 일방적인 주도는 결과적으로 문화마케팅의 실패를 초래할 뿐이다. 동등한 입장에서 상호호혜의 원칙이 지켜질 때 그 마케팅은 성공할 수 있다. 기업은 올바른 기업마인드를, 문화예술은 올바른 과장되지 않는 감성코드를 가지고 서로를 벗으로 바라보고 폭 넓은 이해를 공유할 때, 기업과 문화의 만남인 진정한 문화마케팅이 빛을 발할 수 있을 것이다. 문화예술은 감성의 언어다. 또한 고객은 더 이상 상품의 단순한 수요자가 아니다. 이제는 기업의 활동(마케팅)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프로슈머(Prosumer)다. 이들에게 필요한 것은 감성을 터치(touch)해 주는 감동이다.
이러한 기본 정신을 통해 개발된 마케팅 전략 중의 하나가 스토리텔링이다.
참고문헌
성공하는 기업에는 스토리가 있다 (김민주 저, 청림출판)
구전마케팅이 성공하기 위한 지름길 (LG 경제연구원)
기업혁신을 위한 설득방법 - 스토리텔링 (스티븐 데닝 저, 서울 애코리브르)
구전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문헌연구 (황의록, 김창호 교수 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후감] `성공하는 기업에는 스토리가 있다.` 를 읽고
  • 스토리는 이성을 무력화하고 감성을 자극하며, 그 상품의 화젯가치를 높이게 된다.이 책에서는 스토리텔링을 통한 마케팅의 여러 가지 형태를 제시하고 있다. 기업과 관련된 여러 가지 사건들을 마케팅에 활용하는 에피소드 스토리텔링, 기업이 운영하는 박물관을 통해 자사 제품을 홍보하고, 운영을 통해 수익을 얻는 등의 박물관 스토리텔링, 소비자의 목소리를 통해 말하는 경험담 스토리텔링, 입소문의 위력을 느낄수 있는 루머 스토리텔링, 꿈을

  • [마케팅] 모든 마케팅기법에 대해
  • (1) 대의 마케팅1. 개념(정의): 재화 및 용역의 구매욕구를 사회적 대의와 관련시켜 자극함으로써 관리되는 마케팅활동을 말한다.2. History: 1980년대 초반 미국의 American Express사가 고객으로 하여금 자사 카드의 1회 사용시마다 자유의 여신상 보수자금으로 사용될 1센트의 기부금을 요청했던 사실에서 비롯되었다. 동사는 총 170만불의 모금에 성공했으며, 그러한 대의 관련 마케팅활동으로 자사카드의 사용률이 28% 증가한 바 있다.3. Origin: 미국4. 나오게

  • [광고학] 스토리텔링과 마케팅
  • 루머 리얼리티가 아닌 흥미롭고 재미있는 이야기.패러디 -기존에 활용됐던 인기 스토리를 제품의 컨셉에 맞게 새롭게 가공하여 전달.디리버티브 - 하나의 브랜드에서 스토리를 통해 다른 영역의 브랜드를 파생적으로 연상.스토리텔링과 마케팅 By 스토리텔링- 에피소드 스토리텔링과 마케팅 By 1930년대 개성. 손수 동백씨를 짜 동백기름을 팔아서 자식을 교육시키고 뒷바라지 하던 어머니가 있었다. 그런데 이 동백기름이

  • [브랜드전략] 글로벌 브랜드
  • 스토리 텔링1) 스토리텔링 마케팅전략(STORYTELLING MARKETING STRATEGY)의 정의2) 브랜드 스토리텔링 마케팅의 유형3) 글로벌 브랜드의 스토리텔링 마케팅의 사례(1) 칠레와인 ‘1865’ 한국서 돌풍 ‘18홀65타 꿈의 맛’ 스토리텔링(2) 아모레퍼시픽(AMORE PACIFIC)의 미국시장 진출 사례 1.미래에 대한 브랜드 전략1) 오감을 자극하는 브랜드 시대(1) 문자의 상형화(2) 색채상표 도입(3) 입체상표 도입(4) 향기음향상표2) 미래브랜딩을 주도할 마케팅 트렌

  • KT&G 브랜드의 현 위상 및 브랜드가치 향상을 위한 마케팅전략
  • 스토리텔링제품에 대한 경험담 이야기하는 형식유한킴벌리의 화이트LG텔레콤스토리를 약간 바꾸는 경우(스토리 트위스팅)패러디스토리텔링유명한 작가의 작품을 따라하며 메시지를 전하는 마케팅베스킨라빈스 광고라네즈 화장품 광고디리버티브스토리텔링하나의 제품에서 시작했지만 스토리를 통해 다른 제품들이 파생적으로 나오는 전략스와치 007시리즈레고의 바이오니클루머 스토리텔링세간에 돌아다니기는 하지만 사실이 아니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