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마케팅] 광명 스피돔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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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개 요

2 광명 스피돔 소개
1. 소개 및 현황
2. 수익구조
3. SWOT

3 경륜에 대한 부정적 사회 통념
1. 부정적 인식의 원인
2. 사회공익적 사업의 필요성

4 광명 스피돔 현재 마케팅 전략
1. 주요 타겟
2. 이미지 개선을 위한 문화 활동 마케팅
3. 이벤트 활동

5 마케팅 제안
1. 자전거 판매 및 자전거 교실 운영
2. SNS 마케팅
3. 스타플레이어 육성

본문내용

② 사회공익적 사업의 필요성
부정적 인식을 감소시키기 위하여 경륜사업은 사회공헌적 사업을 수반한다. 우선 베팅산업의 공익적 역할에 대해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사행욕구의 합법적 충족
2. 레저욕구 충족
3. 공익재원 조성 기능
경륜산업도 위와 마찬가지의 공익적 역할을 하고 있다. 특히 공익재원 조성 기능 분야를 더 자세하게 살펴보면, 현재 매출의 72%를 고객에게 환급하고 16%를 세금으로 내고 있다. 남은 12%에서 운영비를 제외한 나머지를 국민체육진흥기금, 청소년육성기금, 중소기업창업 및 진흥기금 등에 쓰이고 있다.
경륜산업을 통하여 창출되는 사회 공익적 이익은 궁극적으로 우리나라의 체육 활동의 전반적인 수준을 높이는데 기여한다고 볼 수 있다. WHO(세계 보건기구)의 조사에 따르면 체육활동 국민 1인당 1$의 투자는 1인당 3.2$의 의료비 절감 효과를 나타낸다고 한다. 또한 서울대학교 국민건강보험공단의 조사에 따르면 주 1회 규칙적인 체육활동만으로 1인당 연간 8만원의 의료비 절감이 있으며 연간 46만원의 경제적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한다. 또한 상당 기금이 체육 인프라 구축에도 기여 하고 있다.




4. 광명 스피돔 현재 마케팅 전략

주요 타겟 층은 20~30대 아이를 가진 가족, 40 대 남성이다. 현 마케팅팀 과장님께서 2011년부터는 대학생 과 같은 고객 다변화를 위한 마케팅을 구상중이라고 말씀해 주셨다. 특히 스포츠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 경륜에도 높은 관심을 보여서 그들을 타켓층으로 삼고 있는 상황이다. 게임과 마사회를 경쟁상대로 보고 있으며, 마사회에서 벤치마킹 해오는 것이 많다. 솔직히 마사회의 고객을 끌어오고 싶지는 않고 순수 고객을 유치하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이다.

1. 주요 타겟층 통한 마케팅
- 가족단위 문화 시설을 많이 운영하고 있다. (이하 설명)
- 유료고객은 따로 유료고객들이 배팅을 할 수 있는 안락한 장소를 마련해 두고 있음.
즉, 점점 세분화되고 고급화되는 고객의 요구와 특성에 맞게 최고급 설비로 내부시설을
참고문헌
참고문헌

2009 체육백서, 문화체육관광부
경륜·경정 홈페이지
김근태 교수님 수업자료
실무자 인터뷰
자료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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