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마케팅] 켈로그 인도시장 이문화 실패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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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서론
1. 선정동기
2. 기업소개
1) 켈로그의 탄생
2) 켈로그의 연혁
3) 사업소개 및 기업이념
Ⅱ. 본 론
1. 켈로그의 인도시장 진출 동기
2. 켈로그의 인도 시장 분석 및 진입방식
1) 환경분석
2) 경쟁구조 분석
3) SWOT 분석
4) STP 분석
5) 진입방식
3. 켈로그의 인도 시장 실패 요인
1) 정확한 시장 세분화의 부족
2) 인도인들의 식습관 문화에 대한 이해 부족
3) 복잡하고 다양한 인도 문화를 간과
4) 비차별적인 마케팅 전략
5) 현지화된 전략의 부족
6) 적절한 가격 책정 실패
7) 시리얼과 함께 먹는 우유 진열의 문제
Ⅲ. 결 론
1. 인도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한 새로운 전략
1) STP전략
2) 진입방식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2) 진입방식

∎ 합작투자

합작투자는 투자지분을 다른 기업과 공유하는 형태로서 과도한 투자비 부담을 줄임과 동시에 적절한 합작선의 선정을 통해 자신의 약점과 부족한 부분을 보완해 줄 수 있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 사실상 합작투자는 상호보완관계에 있는 두 기업의 결합이라는 점이 그 근본취지이다. 따라서 투자기업의 입장에서 볼 때 자신의 약점이란 자본과 경영자원의 상대적 부족, 투자 대상국의 현지사정에 대한 경험과 이해 부족 등 을 예로 들 수 있다. 경우에 따라서는 외국기업이라는 사실 자체가 현지국민들에게 부정적 이미지를 줄 수도 있다. 이런 경우 적절한 현지기업을 투자 파트너로 삼아 합작기업을 운영한다면 많은 문제가 해결 될 수 있는 것이다.
켈로그의 경우 세계우량기업으로서 자본은 충분하다. 하지만 인도시장에 처음 진출함에도 불구하고 인도라는 시장의 문화를 제대로 이해하지 않은 채 과도한 투자로 인해 실패를 경험한 경우이다. 따라서 새로운 진입방식에서는 적절한 합작 선을 찾아 합작투자를 해야 한다. 그래서 찾아본 결과 인도 남부 첸나이시에 본사를 두고 있는 패리스 식품회사가 적합한 회사로 나타났다. 패리스 식품회사는 오랜 전통으로 인도국민에게 잘 알려져 있고 상장회사로 기업의 투명성까지 확보하고 있어 켈로그의 기술과 자본 그리고 선진적인 경영방식에 적합한 회사 이다. 패리스 사는 1914년에 설립된 90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인도의 대표적인 식품회사 중 하나로 인도 남부 최고의 그룹 무루가 파의 계열사이다, 이 패리스 사는 발행주식수377만주(자본금 3,771만 루피)의 상장회사로써 연매출 220억 원이 넘는 인도 4대 식품회사중 하나로 올해는 300억 원의 매출이 예상되는 회사이다.
이 패리스 사와 합작투자를 하게 되면 우선 해외직접투자보다 과도한 투자비를 줄일 수 있으며, 켈로그 사가 외국계 기업이라는 이미지도 덜어 줄 수 있다. 그리고 인도 내에서도 잘 알려져 있는 식품회사와 합작투자를 함으로써 인도 국민들이 가지고 있는 ‘기존의 시리얼은 식사대용이 될 수 없다.’ 는 생각을 바꾸는 시간이 매우 단축될 것이다. 유통 면에 있어서도 패리스 사의 기존 유통망을 이용할 수 있어 기대이익을 극대화 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현지회사의 유통망을 이용하는 것은 유통경로를 내부화 하는 경우에 비해 투자규모를 대폭 줄일 수 있게 된다.

∎ 현지 기업과의 M&A

M은 기업의 흥수매수,A는 종업원을 포함해서 기업을 매수함을 말하며, M&A에 의한 기업변신의 경우에는 사내에서의 신규사업과 비교해서 그결과가 빨리 나타나는 효과가 있습니다. M &A가 일어나는 배경에는 사회구조와 산업구조의 변화와 인간의 의식구조 변화,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와같은 시대적 조류때문이며, M&A는 우호적인 매수와 비우호적인 매수로 구별되며, 비우호적인 경우, 매수대상기업의 주식을 일정한 값으로 매입해버릴 것을 공표
참고문헌

13. 기타 참고 문헌

∎ 매트 헤이그,『브랜드 괴담』, (주)지아이지오 커뮤니케이션, 2003
∎ 필립 코틀러, 허마원 카타지야,『아시아 경제 보고서』, (주)홍익출판사, 2000
∎ 조원익, '실패한 마케팅에서 배우는 12가지 교훈',위즈덤하우스, 2005
∎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http://www.kotra.or.kr)
∎ (주)농심 켈로그 (http://www.kellogg.co.kr)
∎ 인터넷식품신문 (http://www.foodnews.co.kr)
∎ 캐나다 경제전문지 Canadian Business
- 성공적인 인도 진출을 위해 필수적으로 알아두어야 할 6가지 항목
∎ KDI 경제 정보 센터 (http://epic.kdi.re.kr)
∎ 경제신문 파이넨셜 뉴스
∎ http://cafe.naver.com/ak573.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721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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