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국유업 유제품 산업 구조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18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차 ◀
1. 사업 및 제품 개요
1) 회사 소개
2) 제품 개요
3) 영업 개요
2. 산업 현황 분석
1) 업체별 시장점유 현황
2) 제품의 생명 주기
3) 제품의 시장 형성의 특징
3. 산업의 특징 분석
1) 생산 흐름
2) 유통흐름 및 주요 유통채널
3) 비용 구조
4. 경쟁관계 분석
1) 제품 형태별 경쟁
2) 제품 범주별 경쟁
3) 본원적 편익별 경쟁
4) 예산별 경쟁
5. 경쟁 촉진 요인 분석
1) 기존 기업 간 경쟁
2) 잠재적 경쟁자로부터의 위협
3) 공급업자와의 교섭력
4) 구매자와의 교섭력
5) 대체재의 위협
6. 요약
본문내용
3) 비용 구조
일반적으로 우유의 원가 구조는 원유 수급에 도매원가의 60%정도가 소요되며, 생산과정의 인건비, 관리비등과 기타 영업 비용으로 나머지 40%의 비용이 지출된다.
1000미리 일반 우유의 현재 가격인 2200원을 기준으로 환산해보면, 원료 구입원가와 생산비용으로 약 900원이 소요되며, 여기에 건국우유의 주력 유통망인 가정배달을 기준으로, 대리점에 납품하는 가격이 1300원 정도이므로 팩당 약 400원의 순수익이 발생한다. 대리점에 납품된 우유는 일정마진을 붙여 각 구역별 판매원에게 인수되고 이 배달원은 여기에 다시 배달 마진을 붙여 고객에게 배달하고 이를 수익으로 삼는 구조로 운영되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이마진 또한 400~500원 사이에서 각각 결정된다.
이러한 유통구조상의 특성 때문에, 시중에 유통되는 유제품에 비해서 거치는 단계가 많으므로 가격경쟁력에서는 상대적으로 불리한 위치가 되며, 효율성이 떨어진다고 보여 진다.


위의 그래프에서 보는 것처럼 원유의 수급가격은 비교적 일정하게 상승하는 추세이며, 생산비용은 일정하게 유지되는 편이다. 이는 생산 단계의 비용이 물가상승에 따라 상승하는 만큼 생산의 효율화 또한 진보하게 된 까닭이 아닐까 생각된다.


4. 경쟁관계 분석

1) 제품 형태별 경쟁
기존 경쟁 업체 : 서울우유, 남양유업, 매일유업, 연세우유, 파스퇴르 우유, 한국 야쿠르트, 롯데우유, 빙그레, 삼양식품 등.
참고문헌

* 참고 자료 *

- http://www.dairy.or.kr/ : 한국 낙농진흥회 통계자료실.
- http://www.koreadia.or.kr/ : 한국 유가공협회 통계 및 제품정보 자료실.
- http://cafe.naver.com/chinalab/1233 : 중국 유제품 산업정보 자료.
- http://www.maf.go.kr/index.jsp : 농림수산부 정보농장.
- http://www.konkukmilk.co.kr/ : 건국유업 ․ 햄 기업 및 제품 정보.
- http://online2.nice.co.kr/ 서울 신용정보 기업재무정보.
- http://www.korchambiz.net/search 상공회의소 기업정보 사이트.
- 기타 건국우유 보급소 및 영업팀 관계자 의견을 참고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남양유업의 조직구조
  • 유제품 관련 제품으로 사업은 다각화 하되, 다른 산업으로의 문어발식 확장은 철저히 배제남양유업의 한우물 전략우 유 사 업분 유 사 업발 효 유 사 업커피믹스시장진출음 료 사 업우유를 원재료로 하는 모든 제품개발 완료국내에서 유제품을 대표하는 기업으로 성장8. 재무사항 Chapter 2. Competitive Edge차입금의존도 0%, 30%이하의 부채비율, 400억 이상의 순현금 보유남양유업 조직구조남양유업 조직구조의 변화남양유업 조직구조 특징남양유업

  • [마케팅] 연세우유 시장분석 및 대안모색
  • 유업계 경쟁상황 아래서 물류시스템의 개선을 통해 고객서비스를 높이는 한편 경쟁력을 한층 강화한다는 전략을 꾀하고 있다. 이를 위해 보급소 경영관리시스템을 시범 운영 중이고 시스템의 개선을 통해 2006년 매출 1400억 달성을 목표로 한다.우유가 전체의 90%를 차지충북음성군 대소면 대풍산업공단에 자리잡은 건국유업 음성공장에서는 전체 매출액의 90%이상을 차지하는 우유를 비롯 발효유, 버터, 치즈, 분유, 크림 등 비유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 [마케팅] 연세우유 분석 및 향후전략
  • 구조의 개선을 통한 회사에 대한 헌신을 이끌어 내는 것이다. 김석중, 신인자‘우유의 소비형태 변화에 관한 연구’-의사결정나무분석기법을 이용하여- 2000. 농업 경영 정책 연구정인경, 이일하’대학생들의 우유 및 유제품 섭취 실태와 소비 성향에 관한 조사’ 2002. 한국 음식 문화손경희, 민성희,’여성의 우유음료 섭취 실태 및 이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 관한 연구’ 2000. 한국식품영양학지연세우유 홈페이지www.yonseimilk.co.kr한국아쿠르트 홈페

  • [마케팅 전략] 남양유업 마케팅 전략 분석(A+레포트)
  • 유업은 잘 판단하고 실행에 옮겨야 할 것이라고 판단된다.참 고 문 헌- Seth Godin, 『permission marketing』, 21st centry book 2000- 산업자원부, 한국디자인진흥원, 「디자인브랜드경영우수사례」, 산업자원부 2002- 이준형,「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IMC)의 전략적 활용방안에 대한 고찰」, 건국대 언론홍보대학원 2001- 전윤숙,「기업 브랜드 구조에 따른 장류 브랜드 업계의 효율적인 브랜드 확장 전략 : 해찬들 패밀리 브랜드 제품의 사례를 중심으로」,

  • [우유산업 분석] 우유시장 현황분석
  • 원하는 산업군으로의 진출을 가속화*제품 발전 방향 (3)전략적 제휴를 통한 경쟁력 확보현재 남양유업과 다음커뮤니케이션(daum)이 8월 24일 향후 공동 마케팅 전개 및 상호 협력을 위한 전략적 업무제휴 협약을 체결‘맛있는 우유 GT의 소비를 촉진은 물론 ‘흰 우유’ 자체의 소비도 크게 늘릴 수 있도록 영향력있는 광고를 제작하여 노출, 전파를 통해 매출을 늘려가야 할 것다음 홈페이지를 이용한 남양유업의 제품 광고*Q & A 감사합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