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시스템] 델컴퓨터 HBR 사례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30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델 컴퓨터의 장점
1. 델 컴퓨터사의 직판모델(Direct Model)
2. 네트워크 조직
3. 아웃소싱 전략
4. 일대일 마케팅 : 맞춤식 고객 서비스(Customization)
5. Dell Premier Pages : 엑스트라넷을 통한 고객관리
6. Dell Plus: 신뢰경영
7. 지속적인 고객조사

■ 델이 한국의 개인 PC 시장에서 직면한 문제점
1. 극히 낮은 브랜드 인지도
2. 한국 소비자들의 카드결재에 대한 불안감
3. 하드웨어 시장에서의 한계성
4. 새로운 소비문화의 확산
5. 대기업 중심의 문화 (유통구조 측면)

■ 델컴퓨터의 도약을 위한 개선전략 모색
1. 인지도부분 해결책
2. 전자결제에 대한 국민적 불신감해소
3. 하드웨어부분에서의 한계성 해결책
4. 대기업 중심의 유통구조에 있어서의 대안

■ 논의를 마치며
본문내용
“델 컴퓨터는 지난 11월 1일 마감된 2003 회계연도 3/4분기에 표준 기반의 자사 컴퓨터 제품 및 서비스의 높은 인기를 바탕으로 기록적인 판매량과 매출을 달성하는 한편, 높은 수익률을 기록했다고 발표했다. 이로써 델은 세계 선두 컴퓨터 시스템 공급업체로서 위상을 다시 한번 공고히 하게 되었다. 델은 또 미국 소비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컴퓨터 회사 지위를 재탈환하면서, 미국 소비자 그룹 전 부문에서 처음으로 1위를 기록했다.“

이상의 글은 델 컴퓨터의 위상을 나타내주는 하나의 지표성 글에 해당한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렇게 미국 시장에서는 큰 성공을 거두고 있는 델 컴퓨터가 유달리 아시아 지역 내에 큰 시장이라고 여겨지는 한국에서는 참패를 면치 못하고 있다. 단적으로 개인용 PC시장에서의 점유율이 1퍼센트 내외인 것을 보면 한국에서의 위상을 잘 알 수 있다. 그러나 델 컴퓨터는 동시대의 다른 경쟁사에 비해 다음과 같은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다.

■ 델 컴퓨터의 장점

1. 델 컴퓨터사의 직판모델(Direct Model)
델 컴퓨터사는 구매의 전 과정을 총괄하는 인터넷 점포를 이용하여 가치사슬내의 중간유통단계를 제거한 직판모델을 구축하였다. 이를 '컴퓨터를 통한 컴퓨터 판매' 혹은 'Dell Direct Model'이라고 하기도 하는데 고객이 온라인상의 인터넷 점포에서 주문을 하면 바로 공장으로 연결되어 생산을 하게 되는 시스템이다. 기존에 Make to stock 방식으로 생산되던 컴퓨터를 주문 후 생산하는 Make to order 방식으로 생산한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이는 SCM(Supply Chain Management)에서의 가치사슬 통합/폐지 관점에서도 중요하다. 과거에는 가치사슬 내의 정보를 공유하기 위해 가치사슬을 수직적으로 통합하였으나, 인터넷의 등장으로 관련 정보가 가치사슬 내에서 손쉽게 공유되자 기업의 수직적 가치사슬은 해체되고, 통합된 경쟁력을 바탕으로 한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가치사슬의 수평적 확장이 가속화되는 추세이다.

2. 네트워크 조직
델 컴퓨터사는 네트워크 조직을 구축함으로써 이러한 직접판매방식을 성공적으로 이끌었다. 칩생산자, 부품생산자, 액세서리 생산자와의 파드너쉽을 통한 완벽한 정보네트워크를 구성하여 고객의 주문이 실시간으로 전달될 수 있었으며 생산 이후에도 다음 협력업체와 바로 연결되어 포장에 드는 시간과 비용 및 공간을 절감하고 재고수량을 최소화하였다. 공급업자와의 커뮤니케이션 강화를 통해 공급업자의 구매가격도 높였다. 또한 트럭운송 서비스업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식경영의 모델과 성공사례들00
  • 지식경영의 모델과 성공사례들00Ⅰ. 서 론사람의 지식은 무형자산으로서 무궁무진하다고 볼 수 있다. 이를 잘 활용하면 국가경쟁력이 높아질 것이며, 풍요로운 삶을 살 수 있는 바탕을 마련할 수 있을 것이다. 지식의 확용은 인터넷을 통해서도 가능할 것이다. 즉, 인터넷의 급속한 확산 및 보급과 더불어 경제 및 경영분야에 또 하나의 핵심 이슈가 등장했는데 그것은 바로지식경영(Knowledge Management)이라는 것이다. 21세기가 시작되는 이 시점에

  • 창의성 강한 조직을위한 학습문화 강화전략
  • 경영’의 기본 요건: ‘학습문화’‘학습문화’는 쉽게 모방할 수 없는 강력한 경쟁우위 요소‘학습문화’의 구축이 기업 경쟁력 확보의 정도(正道)‘학습문화’의 성공요건 - Vision (공유비전)‘학습문화’의 성공요건 - Personal Mastery (개인적 학습역량)‘학습문화’의 성공요건 - Sharing (지식의 공유)‘학습문화’의 성공요건 -System (지식경영시스템 구축)‘학습문화’의 성공요건 - Motivation (평가와 보상)지식정보화 사회 (디지털 혁명) 지식

  • 한국 기업경영의 과거,현재,미래 -(G-KRP-I 관점과 융합형 경영의 패러다임으로 바라본 한국 기업경영사)
  • 경영방식에 도취되어 20세기를 풍미해왔지만 무조건적인 서양식 경영방식의 도입은 폐단을 낳기 시작하였고, 심지어 서양 기업들조차 그 문제점을 확인하고 있다. 이러한 점에서 기존의 서양식 경영방식에서 탈피하여 동양과 서양의 경영방식을 조합한 융합형 경영방식이 절실해지는 시기가 도래했다.그러므로, 본 보고서에서는 현재에 이르기까지 한국 기업들의 성공사례를 G-KRP-I 관점을 통해 분석해보고 지금 현재 우리에게 부족한 점이 무엇인지

  • E-Business(중간) 레포트
  • 정보, 지식의 특성앞서 설명한 만수의 유조선과 알렉스 이야기의 사례는 이와 같은 원리의 적용사례이다.: 최근 들어 지식의 축적과 활용에 정보시스템과 네트워크 기술이 활용됨: 정보시스템이 그 자체로서 정보 지식의 활용을 극대화시켜 경제적 효과를 가져다주고 있 음(예: 바코드 스캔을 통하여 계산을 완료하는 판매시점정보시스템(POS; Point Of Sales) 은 품목별 구매추이분석을 통하여 재고관리의 편의성을 높이고, 계산시간의 단축 등 고객 의 구

  • 학습조직 레포트
  • 경영상의 과제 최근의 경영환경의 변화와 더불어 생각할 수 있는 것으로는 경영에 있어서 단기, 중기, 장기과제를 지적할 수 있다. 먼저 단기적인 과제는 당면문제 해결을 위해 신속하고 다차원적인 외부충격에 대한 적응력 보유가 생존의 최소 요건이므로 중요하다는 점이다. 기술, 정보, 노하우의 변화주기가 짧아져 이에 대한 신속한 습득력이 요망되고, 고객 니즈의 변화가 빠르고 불규칙하여 신속한 대응력이 요구된다. 신속한 적응력과 습득력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