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미디어]대중매체와 스포츠의 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1.06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1. 매스미디어의 의미 및 스포츠와 관련된 기능 / 3
§2. 스포츠의 개념과 미디어적 가치 / 4
§3. 매스미디어와 스포츠의 상관성(왜 그들은 서로를 원하는가?) / 6
1) 개인적 측면
2) 사회·기업적 측면
3) 미디어 분야 측면
4) 스포츠 분야 측면

Ⅱ. 본 론 : 매스미디어와 스포츠의 관계
§1. 매스미디어가 스포츠에 미치는 영향
1) 스포츠의 의존성 / 7
2) 매스미디어의 영향력 / 17
§2. 스포츠가 매스미디어에 미치는 영향 / 19
§3. 스포츠와 매스미디어의 상호의존성 / 20

Ⅲ. 결 론 / 21
본문내용
요즘 현대인들에게 TV와 스포츠를 생활의 일부에서 빼고 살라고 하면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이에 동의할까. TV와 스포츠는 현대생활을 사는 현대인들에게 정보와 즐거움을 불어넣어 주는 귀중한 요소를 가지고 있다. 개인은 자신의 건강과 스트레스를 풀기 위해 스포츠를 즐기지만 스포츠가 갖는 사회적 상황은 소속의식과 지역적 애향심을 고취시키고 모래알 같은 현대인들에게 동료의식 및 공동체의식을 갖게 한다. 이것은 더 나아가 애국심이나 애족심으로 발전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국가는 이데올로기나 체제와 관계없이 스포츠를 장려하고 있다.
이런 스포츠의 속성에 TV로 대표되는 매스미디어와의 결합은 더욱 그러한 효과를 확대·재생산하게 해줌으로써 둘 사이는 불가분의 관계를 맺게 되었다. 전세계가 통신과 교통수단의 급속한 발달로 하나의 지구촌으로 형성된 현대사회에 있어 스포츠의 즐거움을 전세계 구석구석까지 방송을 통해 알린다는 것은 더욱 둘의 관계를 밀접하게 했으며 상호공생(相互共生)의 형태로 발전을 거듭해 왔으며 앞으로 그 관계를 더욱 공고히 해 나아갈 것이다.
그리하여 본 학습은 현대사회에서의 중요한 키워드 중의 하나인 '매스미디어와 스포츠의 상호공생적인 관계'에 대해 구체적으로 탐구해보고자 한다.


1. 매스미디어의 의미 및 스포츠와 관련된 기능
현대와 같이 복잡하고 광범위한 환경 속에서 인간들이 직접 경험하는 지식과 정보는 얼마 되지 않는다. 이러한 환경 속에서 인간은 간접적인 경험을 하지 않고는 보다 많은 지식과 정보를 받아들이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스포츠와_매스미디어 - 개요와 관계
  • 미디어스포츠의 보도현황 및 영향2)미디어 스포츠와 수용자3)미디어스포츠와 산업5. 미디어스포츠의 윤리문제1)윤리문제에 대한 우려의 증대2)미디어-스포츠스타의 관계에 대한 우려6. 미디어스포츠의 당면과제1)미디어스포츠 관련 직업의 전문화 추구2)스포츠 이벤트의 중요성 증가에 따른 방송사의 생존전략 변화3)스포츠업계의 콘텐츠 활성화를 위한 방안 강구 목 차1)매스미디어의 개념과 역사- 매스미디어의 개념매스미디어란 대중매체로

  • [매스컴] 매스미디어와 스포츠문화
  • 스포츠, 팀, 그리고 선수에 대한 대중의 견해를 형성케 하거나 왜곡시키기도 한다. 예컨대 스포츠와 관련하여 미디어는 스포츠 경기에 관한 소식을 보도할 뿐만 아니라 스포츠 소비와 경쟁에 관한 가치를 학습시킨다. 매체는 스포츠 보도를 통하여 대중에게 위락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사회화 주관자로서의 역할을 담당한다. 과거 한 세기 동안 대중매체와 스포츠가 상호 이익을 주고받는 공생 관계로 발전함에 따라 스포츠에 있어 매스미디어는 의사

  • 청소년 흡연과 대중매체의 영향력
  • 매스미디어와 음주 ; 대중매체 속 음주장면, 청소년에 악영향. 대한보건협회.) 뿐만 아니라 빈번한 흡연장면은 부모나 친구들의 흡연에 관대한 태도를 형성하게 함으로써 미성년 흡연을 증가시키는 환경을 조성하고, 청소년들의 흡연신념을 강화하는 방식으로 청소년이 흡연을 결정하도록 간접적으로 영향력을 행사한다. 청소년들이 가장 흔히 접하는 TV드라마나 심야 오락프로그램의 경우에는 창작 활동이나 표현의 자유라는 이유로 규제가 어려운

  • 아동발달과 환경 대중매체
  • 대중매체인 TV는 어렸을 적부터 많이 접하지 못한 편이다. 부모님께서 모두 TV를 즐겨 보는 편이 아니라 그에 영향을 받아 TV를 꼭 보고 싶은 프로그램만 시청 하였다. 지금도 여전히 TV는 잘 보지 않는 편이다. 일주일에 TV 시청 시간을 다 합쳐봐야 3시간도 되지 않는다. 하지만 어릴 때부터 컴퓨터를 가까이 하며 자랐다. 유치원 때에는 야후 꾸러기에 들어가 항상 플래쉬 게임 등을 했던 것이 지금도 기억에 남아 있다. 컴퓨터를 잘 다루지는 못하였지만

  • [경제학]스포츠 마케팅의 잠재력
  • 스포츠 마케팅의 잠재력1. 들어가며현대사회에서 스포츠의 가치는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에 영향을 받은 바 크고, 특히 스포츠의 상업화 및 프로화는 매스미디어의 절대적인 영향을 받았다고 할 수 있다. 그러면 여기서 이러한 상업화 및 프로화를 통해서 대두된 스포츠 마케팅에 관련하는 스포츠, 기업 그리고 미디어 세분야의 삼각관계를 각각의 입장에서 간단히 설명해 보고자 한다. 스포츠 분야의 경우 스포츠 자체 또는 스포츠 단체가 존립하기 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