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 현대카드의 광고와 소비자의사결정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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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緖 論
1) 현대카드를 선정하게 된 동기



本 論



1. 왜 현대카드인가?

2. 지금의 현대카드는?

(1) Segmentation

(2) Targeting

(3) Positioning

3. 경쟁사 분석

4. 현대카드의 경쟁력

5. 실제 표적고객집단 파악

6. 마케팅 전략 분석

1) SWOT 분석
1. Strength

2. Weakness

3. Opportunity

4. Threat

2) 광고 전략

1) 카드업계의 광고 TREND

2) 런칭 캠페인 광고

3) M카드
4) mini M카드

5) 영화를 통한 M광고

6) 알파벳 광고

7) 광고를 통한 문화 활동

8) 자선활동을 통한 광고

광고의 변화

7.마케터로서 알아야 할 소비자의 제반특성과 행동

1) 소비자 의사처리 과정

1) 문제의 인식

①소비자 구매행동의 유발요인으로서 욕구

②문제 인식을 유발하는 요인

③문제인식에 대한 마케팅 시사점

2) 정보의 탐색

①내적탐색과 외적탐색

②정보의 탐색에 대한 마케팅 시사점

3) 구매전 대안평가

①선택 대안들의 평가

②대안 평가상의 여러 문제들

4) 구매

①커뮤니케이션 상황

②제품 소비 상황

5) 구매 후 행동

①소비자 만족/불만족

②구매 후 부조화

結 論

參 考 文 献

본문내용
6) 알파벳 광고
현대카드는 주 카드인 현대카드M 광고를 줄기차게 방송하는 한편 a. b. c 광고의 경 우, 동요처럼 불리는‘알파벳 송’을 이용해 인지하기도 쉽고, 알기 쉽도록 부호화했다. 그래서 이 음악을 들으면, 아 현대카드의 a. b. c.광고라고 떠오르도록 만든 것이다. 특히 청각과 더불어, 시각적으로 a. b. c.등의 알파벳을 이용해서 보다 쉽게 인식되도록 이중부호화 이론을 사용했다.
기존에는 ‘M’만 줄기차게 외치던 현대카드 광고가 알파벳 캐릭터를 이용해 소비자들에게 호기심을 유발하고, 새로운 알파벳 상품을 만든 것이다.
현대카드는 선호하는 것이 각기 다른 집단들의 신념이나 욕구를 충족시켜주면서 모두 를 자사의 고객으로 끌어들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소비자를 특정 알파벳과 관련해서 세분화시켜, 특정한 속성을 중요하게 여기도록 했고, 그에 맞는 여러 가지 상품을 내놓 았다. 그리고 세분화된 소비자를 통해서 각자의 개성에 따라 카드의 관여도를 높이고 있다.
광고에서는 세분화된 구체적 속성을 통해서 각 연령별, 타겟별로 독특한 라이프 스타 일을 부각시켜, 상품시장을 세분화한다. 그래서 단지 카드는 혜택만 많은 카드가 좋은 카드가 아니라, 각자의 목적과 생활 방식에 따라 사용하는 카드가 달라야 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각 광고에서는 소비자 집단의 생활을 보다 생생하게 묘사하고, 재미있게 표 현해서 흥미를 끌고 있다. 소비자는 자신의 가치를 표현하기 위한 태도를 취한다. 이것 은 그들이 카드를 어떤 상황에서 자주 쓰는지를 알 수 있게 한다. 즉 각각의 알파벳으 로 나누어진 카드의 기능은 소비자의 태도에 따라 각각 선택될 것이다.

7) 광고를 통한 문화 활동

현대카드는 그동안 슈퍼매치, 콘서트, 문화공연 등
참고문헌
參 考 文 献

- 현대광고 스토리 네이버 블로그. http://ad.hyundaicardcapital.com/

- 현대카드의 디자인경영에 관한 고찰 :홍익대학교 주윤경

- 현대카드 마케팅 전략 분석 및 향후 전략 제안: 서울대학교 김은주

- 네이버 블로그 http://dahamida.blog.me/10078079884 : 현대카드의 차별화 전략

- ‘현대카드-삼성카드, 2위 둘러싼 숨막히는 접전’ 아주경제 경제

- ‘현대카드 슈퍼콘서트XIII 스팅 내한공연’ 문화저널21

- '현대카드, 형식·권위 벗고 소통에 앞장서다' 매일경제 경제

- ‘현대카드, 지루함은 가라! ’ 스포츠 조선 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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