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18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소비자행동이론]
Ⅰ. 인지부조화이론
1. 인지부조화 이론의 정의
2. 인지부조화 이론의 유래

3. 인지부조화이론을 소비자행동에 적용한 정의

4. 인지부조화 발생의 영향변수
5. 이론의 사례
Ⅱ. Congruence Theory
1. 이론의 정의

3. 이론의 마케팅 시사점
1) 태도변화

2) 일치성이론과 정교화 가능성 모델의 비교 및 결합

2. 이론의 사례
1) 나이키

2) 파크랜드

3) 비타500

Ⅲ. 이용과 충족(U&G)
1. 이론의 정의와 유래

2. 이론 적용사례

1) 블럼러와 맥퀘일(Blumler & McQuail)의 영국 1964년 총선거에 관한 연구

2) 케이블 TV시청
Ⅳ Diffusion Theory[확산, 전파 이론]
1. 이론의 정의

2. 이론의 유래

3. 이론의 적용(적응)의 사례(연구)

4. 사례
1) 얼리어답터

2) 버즈마케팅(구전마케팅+바이럴마케팅)

3) 파워블로그

[참고문헌]

본문내용



마케팅 사례

#1 다이어트 콜라
소비자는 갈증 해소를 위해 콜라를 마시고 싶다는 생각을 한다. 그러나 그와 동시에 콜라를 마시면 살이 찌게 되므로 갈등을 하게 된다. 이러한 상황에 저칼로리의 ‘다이어트 콜라’라는 신제품을 소비자에게 제공함으로써 소비자의 갈등을 해소시킬 수 있다.

#2 OPIRUS
소비자는 고급 승용차를 타고 싶다는 생각을 한다. 그러나 한국 사회에서는 주변사람의 눈을 의식하는 등의 이유로 부자가 맘 놓고 소비하기 어렵다. 이러한 상황에 OPIRUS 광고는 소비자의 가치를 높이며 고급 승용차를 탈 자격이 있음을 주장함으로써 소비자가 자신의 선택에 대한 확신을 가질 수 있도록 돕고 있다.

#3 귀뚜라미 다목적 보일러
농촌에서 겨울철에 농사를 짓기 위해서는 난방이 필수다. IMF 이후 고유가 시대가 되면서 난방비가 오르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민들에게 귀뚜라미 보일러는 장작이나 석탄을 통해 난방이 가능한 제품을 제공함으로써 농민들의 인지 간 갈등을 줄이고 있다.

#4 메디폼
아이가 밖에서 놀다가 상처를 입었을 때 엄마들은 흉터가 남을지 걱정하게 된다. 상처부위에 밴드를 붙여 덧나지 않게 보호해야 한다는 생각과 통풍이 잘 안 되는 밴드를 붙이면 딱지가 생기면서 흉이 질 수 있다는 불안감 사이에 고민하고 있을 때, 통풍이 잘 돼 덧나지 않는 메디폼이라는 고급형 밴드를 제공함으로써 엄마들의 인지 간 갈등을 해소시키고 있다.

#5 SENS
노트북의 경우 가격이 높을 뿐만 아니라 전문화 된 가전제품으로 소비자에게 고 관여 제품이다. 이와는 달리 센스에서 내보낸 캥거루 캐릭터는 노트북에 비해 너무 가벼운 캐릭터이기 때문에 소비자는 광고를 접하면서 부자연스러운 제품과 광고 모델로 인해 인지부조화를 겪게 된다. 또한 캥거루 캐릭터에 소비자의 감정, 상황 등을 대입하기 어려워 소비자에게 크게 어필하기 어렵다.
5. 이론의 사례

참고문헌
[참고문헌]
- 교육공학의 이해, 학지사
- 솔루션 비즈니스 마케팅(차원용 외, 2002)
- 사용확산모형(Use Diffusion Model)을 이용한 개인용전자제품 사용 결정요인 분석 : 유비쿼터스 환경을 고려하여(최우형. 2006)
- 한국경제매거진
- 팍스넷 뉴스
- 대전일보
- Visual News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소비자행동론] 소비자행동이론
  • Report제출일자 : 2004-06-10과 목 명 : 소비자행동론담당교수 : 학 과 학 번 : 성 명 : - 목 차 -연구 과제 3I. 상관 관계도. 4II. 개념 51. 서비스 품질 52. 고객 만족 63. 재 구매 의지 74. 충성도 85. 구전의 효과 105-1. 신제품 구전마케팅 105-2. 기존제품 구전마케팅 115-3. 구전마케팅의 전략별 활용방법 13연구 과제아래 나열한 5가지 개념들은 소비자 행동 이론에서 가장 중요시 다루어지는 핵심적인 개념들이다. 아래 나열한 5가지의 개념들의 상관관계

  • [소비자행동론] 소비자 행동이론으로 분석한 KT 마케팅 사례와 광고
  • Olleh KT소비자 행동이론으로 분석한KT 마케팅 사례와 광고 Olleh KT의 상황마케팅사례분석광고사례분석QOOK & SHOW 존 시리즈do do do 시리즈olleh 시리즈바이럴 마케팅버즈 마케팅SNS 마케팅CONTENT황선홍 밴드 시리즈퉁 요금제 광고유선전화 시장 점유율 90% 초고속인터넷 시장 점유율 43%최고의 통신기업 OLLEH KT * 유선전화 가입자 감소* 초고속인터넷의 포화 상태* 타 산업과의 ‘컨버전스’가 가속화* 전세계 통신 업계 유무선의 경계가 모호BUT KT

  • [소비자행동론] 한성대학교 브랜드 만족도
  • 소비자 행동 이론을 고려한 한성대학교 학생 만족도1. 한성대학교에 대한 Brand 만족도->한국의 문화적인 특성 상 소위 말하는 일류대학교 (서울대, 연대, 고대.)라고 칭하는 대학교 중에서 한성대학교의 Brand 이미지는 그리 높은 편은 아니다.사례를 들면, 한성대학교 경제학과를 표본으로(약50명 정도) 추출해서 조사해본 결과 대부분의 학생들이 대학 Brand 이미지에 만족을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이러한 결과는 어디서부터 비롯되어 진 것일

  • [학사] [광고홍보] TV광고의 특성 및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 목 차Ⅰ. 서 론 11. 연구의 목적 12. 연구의 방법 및 범위 2Ⅱ. 소비자행동과 광고의 이론적 배경 31. 소비자행동의 개념 32. 소비자행동이론 4(1) 현대사회의 특징과 소비생활 4(2) 소비자행동연구의 필요성과 역사적 배경 61) 마케팅 컨세프트의 영향 72) 제품수명주기의 단축화 83) 시장세분화전략의 중요성인식 84) 컨슈머리즘에 대한 관심의 고조 85) 마케팅영역의 확대 9(3) 우리 나라 소비자행동연구 생성 및 현황 9(4) 소비자 행동연구의 접근 방법

  • 소비자행동이론의 광고 사례
  • 소비자행동이론의 광고 사례 1. 정보통제자 효과‘유한킴벌리’의 하기스 매직팬티아기들이 입는 기저귀를 광고 할때에는 제품이 어머니가 사용자는 아니지만 구매대리인이기 때문에 어머니에게 설득력이 있어야 한다. 이 광고에서도 다른 아이들과 달리 하기스 매직팬티를 입은 아이가 활발하게 움직이는 모습을 보여주어 아기가 착용했을 때 편안함을 느끼는 것은 물론 갈아 입힐 때에도 수월하게 갈아 입힐 수 있음을 강조하였다. 2. 행동주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