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18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소비자행동이론] 소비자정보처리관점, 쾌락적-경험적 관점, 프로스펙트이론, 기대효용이론
- [소비자행동이론] 소비자행동의 심리학적 접근(소비자의사결정에서 소비자의 심리, 소비자행동의 정신분석학적 접근, 학습론적 접근, 게슈탈트 심리학, 심리학적 접근의 평가)
- 소비자행동이론의 등장배경(출현배경)
- [소비자행동분석] 산타페 일러스트의 마케팅과 소비자행동이론 적용
- 상표태도(브랜드태도) 상표친숙도, 상표태도(브랜드태도)와 광고, 상표태도(브랜드태도)와 광고태도, 상표태도(브랜드태도)와 상품평가, 상표태도(브랜드태도) 소비자행동이론, 상표태도(브랜드태도) 광고노출 사례
- 목차
-
목 차
[소비자행동이론]
Ⅰ. 인지부조화이론
1. 인지부조화 이론의 정의
2. 인지부조화 이론의 유래
3. 인지부조화이론을 소비자행동에 적용한 정의
4. 인지부조화 발생의 영향변수
5. 이론의 사례
Ⅱ. Congruence Theory
1. 이론의 정의
3. 이론의 마케팅 시사점
1) 태도변화
2) 일치성이론과 정교화 가능성 모델의 비교 및 결합
2. 이론의 사례
1) 나이키
2) 파크랜드
3) 비타500
Ⅲ. 이용과 충족(U&G)
1. 이론의 정의와 유래
2. 이론 적용사례
1) 블럼러와 맥퀘일(Blumler & McQuail)의 영국 1964년 총선거에 관한 연구
2) 케이블 TV시청
Ⅳ Diffusion Theory[확산, 전파 이론]
1. 이론의 정의
2. 이론의 유래
3. 이론의 적용(적응)의 사례(연구)
4. 사례
1) 얼리어답터
2) 버즈마케팅(구전마케팅+바이럴마케팅)
3) 파워블로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마케팅 사례
#1 다이어트 콜라
소비자는 갈증 해소를 위해 콜라를 마시고 싶다는 생각을 한다. 그러나 그와 동시에 콜라를 마시면 살이 찌게 되므로 갈등을 하게 된다. 이러한 상황에 저칼로리의 ‘다이어트 콜라’라는 신제품을 소비자에게 제공함으로써 소비자의 갈등을 해소시킬 수 있다.
#2 OPIRUS
소비자는 고급 승용차를 타고 싶다는 생각을 한다. 그러나 한국 사회에서는 주변사람의 눈을 의식하는 등의 이유로 부자가 맘 놓고 소비하기 어렵다. 이러한 상황에 OPIRUS 광고는 소비자의 가치를 높이며 고급 승용차를 탈 자격이 있음을 주장함으로써 소비자가 자신의 선택에 대한 확신을 가질 수 있도록 돕고 있다.
#3 귀뚜라미 다목적 보일러
농촌에서 겨울철에 농사를 짓기 위해서는 난방이 필수다. IMF 이후 고유가 시대가 되면서 난방비가 오르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민들에게 귀뚜라미 보일러는 장작이나 석탄을 통해 난방이 가능한 제품을 제공함으로써 농민들의 인지 간 갈등을 줄이고 있다.
#4 메디폼
아이가 밖에서 놀다가 상처를 입었을 때 엄마들은 흉터가 남을지 걱정하게 된다. 상처부위에 밴드를 붙여 덧나지 않게 보호해야 한다는 생각과 통풍이 잘 안 되는 밴드를 붙이면 딱지가 생기면서 흉이 질 수 있다는 불안감 사이에 고민하고 있을 때, 통풍이 잘 돼 덧나지 않는 메디폼이라는 고급형 밴드를 제공함으로써 엄마들의 인지 간 갈등을 해소시키고 있다.
#5 SENS
노트북의 경우 가격이 높을 뿐만 아니라 전문화 된 가전제품으로 소비자에게 고 관여 제품이다. 이와는 달리 센스에서 내보낸 캥거루 캐릭터는 노트북에 비해 너무 가벼운 캐릭터이기 때문에 소비자는 광고를 접하면서 부자연스러운 제품과 광고 모델로 인해 인지부조화를 겪게 된다. 또한 캥거루 캐릭터에 소비자의 감정, 상황 등을 대입하기 어려워 소비자에게 크게 어필하기 어렵다.
5. 이론의 사례
- 참고문헌
-
[참고문헌]
- 교육공학의 이해, 학지사
- 솔루션 비즈니스 마케팅(차원용 외, 2002)
- 사용확산모형(Use Diffusion Model)을 이용한 개인용전자제품 사용 결정요인 분석 : 유비쿼터스 환경을 고려하여(최우형. 2006)
- 한국경제매거진
- 팍스넷 뉴스
- 대전일보
- Visual News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마케팅성공사례] `(주)두산 처음처럼` 마케팅 분석
- 산업심리학_워크넷에서 성인용 직업적성검사를 시행하고 그 결과를 요약한 후, 제 3자인 기업체 인사담당자의 입장에서 본인과 직무배치 상담을 하는 가상적인 시나리오를 작성해보자
- KT&G의 마케팅 전략분석, 생산과 물류 체계 분석, 조직 인사의 특징 및 재무 상태 분석
- TQM(전사적품질관리)의 기본원리와 사례
- 활속의화장품과향수_친환경 화장품과 유기농 화장품의 현재 동향 및 발전 방향 (1)
- 삼일회계법인 인사관리 현황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
- CLO의 코칭 레포트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인적자원관리] 삼성전자의 인사관리와 개선방안
- 분석심리학의 창시자 융의 일대기 융 생애 융 일화 융 중요 이론 융 주요 이론 융 저서 융 영향 융 공헌 융 업적 융 소개 융 조사 융 분석 융 개요 융 고찰 융 소고 융 피피티 융 ppt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