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현대자동차 인도 법인 Hyundai Motor India(HMI) 경영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18 / 2019.12.24
- 2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목 차 >
Ⅰ. 서론
Ⅱ. 인도시장 개괄
1. 인도시장의 배경
1)시장전반
2)자동차 시장
Ⅲ. 현대자동차 인도법인(Hyundai Motor India : HMI)
1. 진출배경
2. 진입전략
1)대규모 단독투자
2)입지선정 및 인프라구축
3)제품전략
4)판매 및 유통망
5)인사관리
3. 현재 상황
1)인도법인 공장
2)현대자동차 인도법인 시장점유율 2위
3)노사관계
Ⅳ. 경쟁사비교 - 대우자동차
1. 대우자동차의 인도시장 진출배경
1) '세계 경영'의 가치실현
2) 새로운 시장 모색
2. 인도시장 진출 전략 비교
1) 진출형태
2) 시장분석
3) 현지문화 및 제도에 대한 이해도
4) 현지인력관리
5) 월가절감 : 부품정예화
Ⅴ.향후 전망 및 전략 제안
1.향후 시장 전망
2.전략제안
Ⅵ.결론
1. 내용요약 및 시사점
2. 국제경영환경
참고문헌
- 본문내용
-
2) 문화적 배경
인도는 엄청난 인구와 더불어 매우 다양하고 복잡한 사회 문화적 배경을 가지고 있다. 종교로는 힌두교가 대표적으로 힌두교는 하나의 종교를 넘어서 인도 사람들의 생활 전반을 지배하고 사회를 특징짓는 중요한 문화이다. 힌두교에는 브라마, 비시누, 시바 등의 신을 비롯하여 약 3억 명이 넘는 수많은 신이 존재한다. 모든 신은 존중받으며, 사람들은 지역과 계급에 따라 자기가 원하는 신을 믿을 수 있다. 업에 따라 결정되는 카스트 제도는 법적으로는 금지되었지만 아직 지방에는 문화가 남아서 개인의 사회활동을 제약하고 있기도 하다. 힌두교에서는 전생의 업으로 이승의 삶이 결정되기 때문에 다음 세상을 위해서 업을 많이 쌓아야 하는데 이는 현실에 안주하고 순응적인 삶의 방식을 가지고 있다.
또한 인도는 광활한 지역에 걸맞게 매우 다양한 지역 언어를 가지고 있다. 백 가지가 넘는 언어들이 사용되고 있으며, 그중 국가에서 공인한 주요 언어만 14개로서 전혀 다른 네 개의 어족으로 구분된다. 이는 역사적으로 다양한 민족과 종교가 조화롭게 어울린 결과로 힌두교의 수많은 신과 더불어 인도 문화의 다양성을 이해하는 또 하나의 중요한 요인이다.
하지만 지나치게 다양한 문화적 배경은 정치적으로도 정당정치를 복잡하게 만들고 사회 구조적으로도 계층 간 빈부격차나 다양한 종교와 민족, 언어로 여러 가지 복잡하고 불편한 상황을 야기하여 경제적 효율성을 기대하기 어렵게 만들고 경제성장을 더디게 만드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또한 힌두교는 다양성을 인정하는 긍정적인 점도 있지만 경제적으로는 적극적인 경제활동이나 기업가정신과 거리가 있어서 노동력의 근면성을 기대하기는 어렵다. 최근에는 서구문물의 유입과 교육수준의 향상으로 조금씩 자본주의적 문화가 스며들고 있다.
2. 인도의 경제
1) 시장 전반
① 개혁, 개방 정책의 추진
정부 중심의 폐쇄적인 사회주의적 개발방식을 시행하여 경제적으로 실패했던 인도는 91년
- 참고문헌
-
참고 문헌
<국내문헌>
이순철 外. 2006. “인도 진출 한국기업의 경영실태와 현지화 전략 연구” 대외경제정책연구원
2007. “인도 : 국가현황 및 진출방안” 한국수출입은행
김경수. 2008. “현대차, 인도시장에 i-시리즈 차례대로 선보인다.”. KOTRA
박태주. 2004. “제조업의 해외진출과 고용 그리고 노사관계 : 중국 및 인도 현대자동차 방문기”. 노동사회 통권 제84호
윤동진. 2001. “현대자동차의 인도 진출 전략과 애로사항 극복과정”. 한국국제경영학회
<기타>
송형석 기자. 2010. “현대차 인도법인, 판매 300만대 돌파”. 한국경제
오종훈 기자. 2008. "현대차, 인도에 제2공장". Auto Diary
조영신 기자. 2010. “현대차 첸나이공장 ‘상트로·i10 성공’ 매년 1000억 순익”. 파이낸셜
최상원 연구위원. 2005. “현대자동차 인도생산법인장 양승석 전무” 인터뷰. 자동차경제 9월호
한국자동차산업연구소 시장연구팀. 2010. “2010년 10월 인도 판매 동향”. 자동차판매동향
2004. “현대車 인도 도로 초고속 점령 : 진출 6년 만에 점유율 20%”. 주간동아
2010. 김경도/박승철. “인도시장 급제동…현대자동차의 고민”, 매일경제,
박재범. 주요업체의 인도시장전략, KARi
김현지 기자. 2010. “현대차 ‘저가 → 프리미엄’ 이미지 바꾼다“ 동아일보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토스 toss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토스 toss 서비스분석과 경쟁분석 및 토스 향후전략 제시
- [마케팅 관리][한국항공대] 인공지능이 가져올 미래에 관해서
- 이마트트레이더스 기업전략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이마트트레이더스 향후전략제시 PPT
- 스타벅스 조직문화와 인사관리
- [기업경영사례] 치킨산업에서 교촌치킨의 성공 요인 분석
- 나,건축가 안도 다다오 줄거리 소개 및 책을 읽고 새롭게 배운점과 가장 기억에 남는 문장과 나의생각정리 느낀점 - 나,건축가 안도 다다오 독후감,서평
- [조직론] 스타벅스의 가치관과 동기부여
- [경영학, 인적자원, 인사관리, 기업인재상] 대한항공의 인사철학
- [기업인수합병] 팬택의 현대큐리텔 인수에 대해서
- [마케팅] 메리어트 호텔 성공요인 및 경영전략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