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의사회성발달과 사회성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사회성발달교육,유아사회교육의중요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18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유아의사회성발달과 사회성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목 차
Ⅰ. 서 론

Ⅱ. 유아사회교육의 중요성

Ⅲ. 유아의 사회적 행동발달
1. 애착
2. 공격성
3. 친사회적 행동
4. 경쟁심
5. 협동심

Ⅳ.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1. 성별
2. 부모
3. 형제자매
4. 또래
5. 교사
6. 놀이
7. 대중매체

Ⅴ. 유아의 사회성 발달의 실제방안
1. 유아사회교육의 목표
2. 사회교육 내용의 접근방법
3. 유아사회교육의 방법

Ⅵ.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인간은 누구나 사회성을 가지고 다른 사람과 관계를 맺으며 살아가는 “사회적 동물”이라고 일찍이 아리스토텔레스는 말했다. 그러나 인간이 태어나면서부터 사회성을 갖는 것은 아니다. 인간은 그가 태어난 문화, 시대, 성에 따라 기대되는 역할이 다르다.
유아가 성장해 가면서 사회의 도덕률과 규범에 순응하고 창조적으로 사회에 공헌할 수 있는 통합된 인성(integrated personality)으로 성숙해 가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뿐 아니라 인지발달과 그 교육을 위해서도 절대 필요한 것이다. 또한 이것은 학습되어지는 것이며, 유아 자신이 인지한 어른의 태도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한국행동과학연구소, 1984).
따라서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은 성별, 형제자매, 부모, 또래, 교사, 놀이, 대중매체 등으로 구분할 수가 있다.

1. 성별
성 역할이란 일반적으로 사회 집단에 의해 인정되고 받아들여지는 구성원들이 행하는 행동양식을 의미한다.
참고문헌
박찬욱외3인(2002). 유아놀이지도. 학문사.
유효순․홍순정. 유아사회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윤혜경․민하영(2003). 유아 사회 교육의 이론과 실제 창지사.
이경영(1997). 유아를 위한 사회교육. 교육과학사.
이경희외3인(1999). 아동학 개론.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18 유아발달4A] 유아기 사회인지발달과 언어발달의 특징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사회인지발달과 언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논하시오.[본문인용출처표기, 참고문헌표기]
  •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➀ 개인적 요인➁ 행동적 요인➂ 환경적 요인3 유아기의 언어발달의 특징과 영향1) 언어발달의 중요성➀ 의사소통➁ 대리경험➂ 언어와 사고➃ 언어와 성격➄ 사회성2) 언어발달의 과정➀ 어휘발달➁ 문장사용➂ 단어의미의 발달➃ 문법의 발달3) 언어발달의 특징➀ 과잉일반화➁ 의문문과 부정문➂ 과잉확대와 과잉축소4) 언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➀ 유아 개인적 요인➁ 가정환경 요인➂ 교육환경

  • 유아기 놀이의 중요성과 그에 따른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유아의 전인적인 발달, 즉 신체발달, 인지발달, 정서발달, 사회성발달, 언어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유아기 놀이는 매우 중요하다.2. 교사의 역할교사는 유아의 놀이에 영향을 주는 사회적 환경으로서 유아 놀이의 질을 결정짓는 매우 중요한 변인이다. 특히, 교사는 유아가 적극적으로 놀이에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유아의 놀이가 더 수준 높은 놀이로 발전하거나 확장될 수 있도록 하며, 유아의 놀이 행동을 교육적으로 이끄는 역할

  • 청소년심리2공통) 청소년기 또래관계특징관해 교재와 참고문헌활용하여 기술하고 건강하고 적응적인 또래관계를 만들어 나갈수 있다고 생각하는지 논의하시오0k
  • 발달의 기초가 되는 인지적 갈등이나 불평형, 그리고 동화와 조절을 유도하기 때문에 또래는 유아의 인지 발달에 의미 있는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존재로 간주되고 있다.요즈음처럼 맞벌이 부부가 많아지고 핵가족으로 가족수가 적은 가정에서는 양육의 차원뿐만 아니라, 유아들에게 어른이나 또래와 상호작용 할 수 있는 기회가 더욱 적어지자 사회성 발달을 돕기 위해서도 많은 부모들은 더더욱 일찍이 유아들을 유아교육기관으로 보내기도 한다.

  • [유아교육] 유아의 또래관계에 대해 논하시오.
  • 발달해 간다. 특히 유아기는 성장 이후의 인간 발달에 대한 기초를 제공해 준다는 점에서 이 시기의 중요한 환경인 가정환경과 유아의 발달에 관한 연구가 계속적으로 행해져 오고 있다. Bronfenbrenner(1986)는 가정은 유아의 발달을 돕고 유지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이고 경제적인 제도라고 하였다. 최근 유아교육기관과 가정이라는 환경적 변인이 유아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연구들이 수행되고 있다. 유아교육기관과 가정환경의 연합효과(joint e

  • [장애, 장애인] 장애, 장애인의 정의와 장애의 원인, 분류, 특성 및 우리나라 장애인의 현황, 실태 고찰
  • 발달이 불충분하거나 불완전하고 자신의 일을 처리하는 것과 사회생활에의 적응이 현저히 곤란한 사람을 말한다. 인간의 뇌는 약 140억개의 신경세포로 형성되어 있는데 이 신경세포가 어떤 원인에 의하여 잘 움직이지 못하게 되면 지식이라는 기능이 불완전한 것으로 된다. 이와 같이 지능의 움직임이 개인의 연령에 상응하여 발달하지 못하기 때문에 불완전한 상태로 된다. 이와 같은 점에서 보면 정신지체의 장애란 지능의 발달이 늦어짐을 의미하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