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작적 조건형성)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operant conditioning)이론에 대한 나의 생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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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1.02.17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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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자료는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operant conditioning)이론에 대한 주요 사항과 나의 생각을 정리한 A+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효과의 법칙(law of effect)
(2) 반응 결과
(3) 실험 절차
(4) 조작적 조건형성의 기본과정
1) 획득과 조성
2) 소거와 저항
(5) 자극 통제
(6) 강화
(7) 강화 지연
(8) 조건화된 강화

3. 조작적 조건형성 이론의 교육적 적용

4. 결론

* 참고 자료
본문내용
1. 서론

파블로프는 고전적 조건형성을 유일한 조건형성으로 보지 않았으며 자극에 의해 통제되는 반사적 반응을 가장 잘 설명하였다. 하지만 동물 및 사람의 행동은 고전적 조건형성으로 설명할 수 없는 경우가 많다. 예를 들어 공부하는 행동은 반사적인 반응이 아닌 시험이나 성적은 학습행동의 결과이므로 선행하는 것이 아니다. 공부를 하는 행동은 성적이나 취직과 같은 반응에 수반되는 사상인 결과 영향을 받는다. 스키너는 이러한 종류의 학습을 조작적 조건형성이라고 하였다. 조작적이란 유기체가 자극에 대해 단순히 반응하는 것이 아니라 환경을 조작하여 변화시킨다는 의미한다. 학습은 반응에 수반하는 결과의 영향을 받는다는 것이다. 조작적 조건형성은 수의적 반응이 그 결과에 의해 통제된다는 의미를 갖는다. 실험심리학적 방법에 입각해서 인간 행동의 일반적 원리와 법칙을 찾아 교육에 응용하는 데 공헌하였다. 조작적 조건형성 이론은 주로 '흰쥐'를 실험에 이용하여 얻어진 것이다. 근본적으로 인간 행동이란 어떤 외부 세력에 의해 형성된다고 보며, 어떤 활동이나 과정은 관찰할 수 있어야 하고 행동적으로 수정될 수 있어야 한다고 가정한다. 조작적 조건형성 이론을 구성하는 주요 변인은 자극(stimulus), 반응(response), 강화(reinforcement) 이다. 여기서 반응 즉, 행동이 일어나도록 하는 작동은 자극의 통제와 강화의 제시 방법에 의해 결정된다. 이러한 조작적 조건형성은 자발적인 인간행동의 설명에 더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참고문헌
문은식. 박선환 정미경 공저,『교육심리학』, 공동체
김희수 신재흡 공저,『교육심리학』, 박학사
이경화. 고진영. 최병연. 정미경. 박숙희 공저,『효과적인 교수-학습을 위한 교육심리학』
김희수,『신 학교 교육 현장 적용을 위한 교육심리학』, 한올출판사
김청자. 장선철,『교육심리학』, 동문사
김영봉. 최철용. 강병재. 박혜경. 김혜진 공저,『교육심리학』, 서현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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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나의 생각을 참고 하려고 구매햇더니만 본인의 생각은 없고 죄다 아는 내용만 써있구 돈 아깝다.
  • 94284***
    (2022.10.10 21:58:17)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참고자료로써 잘썻습니다
    감사합니다
  • mokju***
    (2011.12.01 22:16: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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