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의도덕성발달과 도덕성발달교육방법 그리고 교사의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16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Ⅱ. 유아의 도덕성 발달
Ⅲ. 유아의 도덕성 교육방법 및 내용
Ⅳ. 교사의 역할
Ⅴ. 결 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인지발달 이론에서는 도덕성을 다음과 같이 정의 하였다. 도덕성이란 문화적으로 전수된 산물이 아니고 오히려 인간의 각 개인이 스스로 보편적인 도덕적 원리에 따라 행동할 수 있는 상태로 이끌어지는 능동적이고 역동적이며 구성적인 과정이다.
유아들의 도덕발달을 인지 발달적 관점에서 처음으로 개념화한 사람은 Piaget이다. Piaget에 의하면 인간이 도덕행위는 도덕적 상황에 대한 그 사람의 해석을 반영한 것이라고 하였다. 다시 말하면 그 사람이 처한 도덕적 상황에 대하여 어느 정도로 얼마만큼 어떻게 이해하고 인지하고 있는지에 따라 인간의 도덕 행위는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다는 것이다.
인간의 도덕 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즉 도덕적 상황과 연관된 인지 구조는 Piaget의 견해에 따르면 타율적 구조와 자율적 구조로 나누는데 사람의 연령과 함께 발달하는 인지 구조는 타율적인 것으로부터 자율적인 것으로 점진적으로 발달해 가며 그에 따라 그 사람에게 변화를 가져온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시] 내마음아실이
- [현대문학] 조세희 작가의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 시대적 의미와 시사점
- [국문학] 한국문학의 시대별 구분과 특징
- 상담윤리의 필요성과 상담자 윤리적 문제의 유형에 대해 작성하시오
- 한국어 음운 교육론 자음
- 만 0세 4월 보육일지 1-4주
- 만 0세 3월 주간보육일지
- [인간관계론]인간관계론 ‘나는 사랑의 처형자가 되기 싫다’를 읽고 <‘나’라는 치료자 ‘나’라는 내담자>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감사성향 개념 정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