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의도덕성발달과 도덕성발달교육방법 그리고 교사의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16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유아의 도덕성 발달

Ⅲ. 유아의 도덕성 교육방법 및 내용

Ⅳ. 교사의 역할

Ⅴ.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인지발달 이론에서는 도덕성을 다음과 같이 정의 하였다. 도덕성이란 문화적으로 전수된 산물이 아니고 오히려 인간의 각 개인이 스스로 보편적인 도덕적 원리에 따라 행동할 수 있는 상태로 이끌어지는 능동적이고 역동적이며 구성적인 과정이다.
유아들의 도덕발달을 인지 발달적 관점에서 처음으로 개념화한 사람은 Piaget이다. Piaget에 의하면 인간이 도덕행위는 도덕적 상황에 대한 그 사람의 해석을 반영한 것이라고 하였다. 다시 말하면 그 사람이 처한 도덕적 상황에 대하여 어느 정도로 얼마만큼 어떻게 이해하고 인지하고 있는지에 따라 인간의 도덕 행위는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다는 것이다.
인간의 도덕 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즉 도덕적 상황과 연관된 인지 구조는 Piaget의 견해에 따르면 타율적 구조와 자율적 구조로 나누는데 사람의 연령과 함께 발달하는 인지 구조는 타율적인 것으로부터 자율적인 것으로 점진적으로 발달해 가며 그에 따라 그 사람에게 변화를 가져온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사교육의 발전적 방향
  • 교사는 고도의 학습정보 관리자이며, 교육과정 운영자이며, 개별학습과 집단학습의 안내자 역할을 담당하게 될 것이다. 미래교육의 방향도 살펴보자면 미래교육의 특징은 개별화 학습과 자기 주도적 학습이다. 그렇기에 미래교육에서는 학교를 포함한 학습공간을 확장된 형태의 학습생태계로 보는 인식의 전환이 필요하며, 지식만을 강조하는 단일 패러다임을 지양하고 가능한 한 복수의 패러다임과 방법론을 고려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미래교육의

  • 유치원 언어영역 환경실태 및 교사의 인식 리포트
  • 유아의 생활과 성장, 그리고 학습에 대단히 중요한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사고, 상상력, 도덕성, 민족의 정체성을 향상시킨다. 그러므로 유아기에 이에 관한 교육이 강조되어야 할 필요성이 있다. Ⅰ. 서론영유아의 일상생활은 언어교육의 현장이자 학습 환경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언어적 상황에 노출되어 있다고 하더라도 그 자체만으로 언어교육이 이루어진다고는 할 수 없으며 영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언어 환경과 더불어 성인의 역할이 필요하

  • [영유아교수학습연구] 구성주의와 놀이- 물놀이
  • 유아들의 정서발달과 인지발달을 도모하고 과학적인 사고와 개념을 확장시켜 줄 수 있는 놀이라고 여겨진다.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물놀이를 통하여 구성주의 교사의 역할과 물리적 지식활동의 교수원칙을 재고하여 수업에 적용하고 더 나은 구성주의 교육을 하기 위한 목적으로 적용한 활동에 대하여 반성적인 사고로 분석 및 평가를 하고자 한다.Ⅱ. 수업 적용1. 수업 적용 방법1) 위치: 서울시 도봉구 방학동 아파트 밀집지역 구립어린이집2) 대

  • 아동발달 관찰 -유치원 아이들을 대상 식물 키우기
  • 유아는 각자 지인의 유아를 대상으로 실시했다. 만 6세 유아 4명과 만 5세 유아 2명을 대상으로 실시했다.2. 관찰 방법(횟수, 시기, 기간 등)연구 방법은 우선 관찰법과 질문지법으로 나뉜다. 관찰법은 피 실험자인 4조 조원 네 명이 유아를 관찰하기 위한 방법으로, 유치원에 직접 찾아가서 아이를 관찰하고 기록한다. 질문지법은 부모와 교사를 대상으로 실시하는데, 조원 외에 가까운 부모 또는 교사에게 관찰하고 질문에 임하도록 한다. 그리고 유아의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유아기 연습문제 풀이
  • 교육 효과가 부정적이라는 조사가 나와 이슈가 되고 있다. 최근 동덕여대 우남희 교수는 ‘영유아에 대한 조기 영어교육의 적절성에 관한 연구’ 논문에서 만 4세와 7세아에게 영어 실험교육을 한 결과, 유아기의 언어 습득이 더 빠르다는 기존의 통념과 달리 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고, 오히려 두뇌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준다고 한다고 밝힌 것이다.이에 따라 어린이 영어교육의 시기와 방식에 대해 새로운 고민을 던져준 것은 물로, CD타이틀 등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