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뱅킹 인터넷은행의 개선방안과 향후전망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15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인터넷 은행의 정의와 필요요건
1) 인터넷 은행이란?
2) 은행이 변해야 하는 5가지 이유
3) 인터넷 은행의 필요 조건
(1) 재무 건전성과 고객의 원금보장
(2) 지불 결제 서비스
(3) 다양한 채널의 지원
(4) 차별화
2. 인터넷 뱅킹의 추진요인과 장애요인
1) 공급측 추진요인
2) 수요측 추진요인
3) 인터넷뱅킹의 성공 기반요건
3. 인터넷은행의 강점
1) 고객관리와 맞춤형 금융상품 서비스 제공
2) 낮은 수수료·고금리 혜택 가능
3) 이용 고객의 편의성 증대에 중점
4. 인터넷뱅킹의 장단점
1) 인터넷뱅킹의 장점
2) 인터넷뱅킹의 단점
5. 한국 인터넷 뱅킹의 특징
6. 외국과 한국에서의 인터넷 은행1) 외국에서의 인터넷 은행
2) 한국시장에서의 인터넷 은행
3) 국내의 여건과 동향


7. 인터넷뱅킹의 성공 요건
1) 인터넷뱅킹 기반 시설 확충
2) 한국인의 고학력 및 기술친화적인 성향
3) 인터넷뱅킹의 신뢰감 확보
4) 인터넷뱅킹의 문제점 부각 여부
5) 은행구조조정
8. 인터넷 은행의 문제점
1) 시장진입 시기의 문제
2) 은행 공동망의 이용
3) 개인실명을 지원해 줄 오프라인 기관이 많지 않다
4) 인터넷 은행의 대주주 문제는 항상 논란거리
9. 인터넷 뱅킹의 개선방안
1) 해킹 방지대책 비밀번호 입력방법등 개선
2) 인터넷뱅킹 공인인증서 등 보완 추진
3) 리눅스기반 인터넷 뱅킹 표준환경 개발 프로젝트 추진
4) 인터넷 은행을 설립하여 기존은행의 관행을 깨야 할 것이다.
10. 인터넷 은행의 향후전망
11. 인터넷 뱅킹이용에 대한 나의 제언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필자는 인터넷 뱅킹을 이용하여 온라인 계좌이체를 하는데 매우 편리한 점이 한두가지가 아니다. 24시간 이용할 수 잇다는 장점과 시간과 경지를 절약할 수 있으며, 마음먹은 대로 입출금이 가능하여 매우 유익하게 시용하고 있다. 현재 국내 시중은행 중 윈도우 + 인터넷 익스플로러 이외의 조합으로 인터넷 뱅킹을 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하지만, 이와 같은 앞뒤 꽉꽉 막힌 상황에서도 조금씩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다.
인터넷뱅킹은, 인터넷을 통해 은행업무를 처리하는 금융시스템이며, 은행과 사용자간의 전용회선으로 연결된 PC뱅킹에 비해 누구나 접속이 가능한 보다 발전한 금융시스템이다. 전세계의 사람들을 고객으로 삼아 영업활동을 벌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고, 인터넷 이용고객이 상대적으로 젊고 중산층 이상이므로 막대한 시장잠재력을 지니고 있다는 평가가 있다.
인터넷뱅킹은 매우 최근에 도입된 은행 서비스 제공채널로, 금융효율성 개선에 매우 커다란 영향을 주고 있다. 즉 은행 서비스에 새로운 인터넷이라는 네트워크 수단과 개인용 컴퓨터를 이용함에 따라 고객은 은행이 제공하는 각종 서비스를 은행 지점에 가지 않고 원거리에서 자신이 원하는 시간에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약간 번거로운 것은 일년에 한번 씩 공인인증서를 발급받아야 한다는 점이다. 이런 공인인증서를 3년 만에 한번 받을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등 수 없는지 매면 마다 계속 발급받아야 하니 번거로운 것이 한 두가지 아니다. 이장에서는 인터넷뱅킹 인터넷은행의 개선방안과 향후전망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

참고문헌
교육인적자원부⋅한국교육개발원, 『OECD 교육지표 2009』, 2009년
금융감독원, 『2009년 은행경영통계』, 및 『2000년 은행경영통계』, 2009년 8월 및 2000년 8월
서창환, 2003, 와이솔루션즈대표,전자신문, 인터넷 뱅크 설립 급하다.
이충열, 2005, 고려대학교 경상대학 경제학과 교수, 우리나라 인터넷 뱅킹의 특성과 성공 원인
이충열, 김재필, 이영수, 『디지털경제와 금융기관의 버추얼 경영』, FKI 미디어, 2002년 8월
한국은행, 2008, 「국내은행 인터넷뱅킹 서비스 이용 현황」, 보도자료 각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인터넷비즈니스] 모바일커머스의 가능성과 문제점 고찰을 통한 보다 나은 방향제시
  • 인터넷을 이용한 전자 상거래를 의미한다. 이는 본질적으로 인터넷의 확장이며 기존의 고정된 PC에 의한 전자상거래의 한계를 넘어 액세스 단말기에 있어서 이동성이나 휴대성을 부가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이재민. 이성규, “모바일 커머스의 시장전망과 활성화 방안”, 상주대학교 산업경제학과, 2003. 10. 23.따라서 모바일 커머스는 각종 무선 단말기와 이동통신 네트워크를 통해 이루어지는 금전적 가치가 있는 거래라고 정의할 수 있겠다. 모바일

  • [마케팅] 옥션 인터넷비즈니스마케팅
  • 000년 6월에는 코스닥을 통해 기업을 공개함으로써 대표적인 닷컴기업으로 인정받았고, 2001년 2월, 세계 최대의 인터넷 경매업체인 이베이를 대주주로 유치하면서 가장 성공적인 닷컴기업의 모델이 되었다. 옥션은 언제 어디서나 누구든지 자유롭게 거래할 수 있는 온라인 마켓플레이스를 구축한다는 전략 아래 건전하고 안전한 거래문화 확립을 위한 정책과 시스템을 강화하는 한편, 기존 오프라인상의 비효율적인 유통구조를 개선함으로써 옥션을 이

  • [농업금융] 농협상호금융의 발전 방안
  • 은행의 겸업화와 거대화(5) 소비자 요구의 다양화(6) 소매금융 경쟁의 치열화4. 농협 상호금융의 위기(1) 규모의 영세성(2) 예대마진의 감소(3) 상호금융에 대한 외부의 감독 강화(4) 그 밖의 문제들5. 농협 상호금융의 발전 방안(1) 정보•통신 혁명에의 능동적 대응가. 인터넷 뱅킹의 활성화나. 고객 정보 데이터 베이스의 구축과 활용다. 여신관련 신용평가기술의 확충(2) 지역 밀착적 금융의 강화가. 노령 세대 고객을 겨냥한 상품 개발나. 유소

  • [모바일커머스] 무선인터넷을 이용한 M-Commerce
  • 전망 35Ⅳ. 참고문헌 및 관련 싸이트 36Ⅴ. 부록 371. 설문지 항목 312. 팀원소개 및 역할 31Ⅰ.서론미국 워싱턴에서 개최된 IT국제포럼 ‘글로벌 테크서밋 2003’에서 글로벌 IT업체의 최고경영자들은 향후 10년 안에 가장 보편적인 기술 중의 하나로 무선인터넷 기술을 꼽고 있다. 이번 행사에서 발표된 ‘세계 IT 미래 보고서’는 시장조사기관인 IDC가 전세계 대표적인 IT업체 CEO 대상의 설문조사 내용을 바탕으로 한 것으로, 이 보고서에서는 인터넷 사용

  • [마케팅] 은행의 인터넷뱅킹 도입현황과 대응방안
  • 우리나라 은행의 인터넷뱅킹 도입현황과 대응방안1990년대 중반 미국에서 개방형 네트워크인 인터넷을 통해 금융서비스가 처음 제공되기 시작한 이후 전세계적으로 인터넷뱅킹이 급속히 활성화되고 있다. 이러한 인터넷뱅킹은 거래비용의 대폭 절감, 시간적․공간적인 제약이 없는 금융서비스 제공 등을 바탕으로 은행경영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우리나라는 1999년 7월부터 인터넷뱅킹 서비스를 시작한 이래 인터넷뱅킹 이용자수가 크게 늘어나 200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