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관광산업의 발전방안과 국제경쟁력강화를 위한 전략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15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관광산업의 정의와 범위
1) 관광의 정의
2) 관광산업의 정의
3) 관광산업의 범위

2. 관광의 경제적 효과
1) 국제수지의 개선
2) 경제개발에의 기여
3) 지리개발의 촉진
3. 한국 관광산업의 현황
4. 한국 관광산업의 문제
1) 부족한 관광시설과 상품
2) 관광 정책상의 문제점의 대두
3) 홍보 및 마케팅의 문제
4) 획일적, 양적인 관광상품
5) 인터넷의 관광 사이트의 신뢰성 상실

5. 한국관광산업의 발전방안
1) 관광의 사회․문화적 효과의 활성화 방안모색
2) 한국을 대표할 상징물 개발
3) 지역 특성에 맞는 유치전략 및 홍보대책 수립
4) 관광업계의 경쟁력 강화
5) 상품다양화 및 특화 관광상품 전략
① 식도락 관광상품
② 인센티브 상품개발
③ 생태․그린 관광상품
④ 이벤트의 관광상품화
6) 인터넷 관광정보의 활성화를 통해 공격적인 마케팅활성화가 되어야 한다.
6. 관광의 국제경쟁력강화를 위한 전략
1) 관광자원 개발
2) 다양한 볼거리 ‧ 놀거리 ‧ 먹거리 ‧ 즐길거리의 개발
3) 시내 관광의 활성화
4) 지역특성에 맞는 관광지 개발 및 홍보 강화
5) 관광유형 변화를 감안한 관광상품 개발 및 홍보
6) 컨벤션 산업을 통한 관광산업의 활성화
7. 한국관광산업 발전을 위한 나의 제언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관광은 사람에게 편안함과 여유로움을 제공하며, 새로운 일을 추진할 수 있도록 하는 계기를 제공한다. 관광은 굴뚝없는 산업, 고부가 청정산업, 21세기 고성장산업으로, 관광산업은 각국의 관광산업도 확대일로에 있다. 그러나 세계관광시장의 활황에도 불구하고 한국관광은 총체적인 위기를 맞고 있다. 관광산업은 숙박 ·교통 ·음식 ·오락시설 ·토산품 판매장 등 많은 산업을 내포하는 복합산업으로서, 산업의 승수효과(乘數效果)가 다른 산업보다 높으며 고용의 창출과 증대에도 크게 기여하게 됨에 따라 지역간의 경제적 ·사회적 격차를 좁히는 효과를 가져다 준다. 관광산업의 경쟁력은 서비스, 비용, 관광상품의 측면에서 평가될 수 있다. 우리의 관광산업은 서비스면에서는 불친절로, 비용면에서는 높은 물가수준으로 그리고 관광상품면에서는 볼거리, 먹거리, 즐길거리의 부족으로 경쟁국가들에 비해 경쟁력이 뒤지고 있다. 즉 보고 즐길거리는 적은데 높은 물가와 교통혼잡, 불친절로 외국인들이 발길을 돌리고 있으며 이에 따른 적자는 매년 늘어만 가고 있는 것이다. 관광은 21c 중요한 미래산업이며, 흔히들 굴뚝없는 산업이라고 부른다.
참고문헌
1. 김운선, 2007, 안산공과대학 관광정보학과 교수, 한국관광산업정책의 발전유형과 정책지원 방향
2. 김종은 임주환 양덕희 공역, 2001, 백산출판사, 지역발전에의 접근과 지속가능한 관광
3. 박은아, 관광이벤트 관련집단의 인식차이에 관한 연구, 경기대 석사학위논문, 1996
4. 정강한, 문화관광활성화를 위한 이벤트관광전략, KATA, 1995
5. 조명환 외 아시안게임 개최에 따른 관광이벤트 개발계획에 관한 연구, 관광레저연구, 1997
6. 채서묵, 관광사업론, 백산출판사, 199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회의] 한국과 일본의 컨벤션 산업
  • 산업 조사 - 11 -(1)전반적인 일본 컨벤션 역사 및 현황 - 11 -(2) 일본 컨벤션 뷰로 - 11 -(3) 컨벤션 정책과 관련한 일본의 관광 정책 - 13 -(4)지역 도시 현황 및 분석 - 14 -(5) 일본 컨벤션 산업의 문제점 - 22 -Ⅲ. 결론 - 23 -1. 우리나라 컨벤션 산업 육성을 위한 소프트웨어 방안 - 23 -(1) 전략적 컨벤션 유치를 위한 마케팅지원 - 23 -(2) 유치 경쟁력 제고를 위한 국가적 캠페인 실시 - 23 -(3) 국제 기구,지역 기구,학술 단체의 사무국 유치 - 24 -(4) 국제 기구 고

  • [관광] 한류를 활용한 중국인 관광객 유치 증대 방안에 관한 연구
  • 관광산업 진흥에 크게 기여할 것이다. 그러나 중국관광시장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은 아직 미흡하여, 중국관광객의 대책방안을 위한 구체적인 전략도 마련되어 있지 못하며, 중국관광시장의 이해를 위한 기초적인 데이터나 유치전략수립을 위한 관련정보의 축적도 지극히 부족하다. 이문주, “중국인 관광객 유치를 위한 진흥방안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9 그러나 한국으로의 관광목적여행 허용이 중국 전역으로 확대되고

  • [남북경협] 강성대국 건설을 위한 북한의 IT산업 발전전략
  • 발전에 필수적인 요소라는 것을 인식했기 때문이다. 이러한 변화를 두고 일시적인 현상으로 단정지을 수는 없다. 배성인, 2001 “북한의 IT산업과 남북 교류협력 활성화 방안.” ꡔ국제정치논총ꡕ. 제41집 4호(한국국제정치학회), p.2IT산업은 미국의 ‘신경제’(New Economy)를 견인하여 장기 호황 속에 유일 초강대국의 입지를 확고히 하는 경제적 토대가 되어 왔다. 작지만 강한 국가로 정평이 나 있는 유럽의 핀란드와 노르웨이의 국가경쟁력의 비밀 역시

  • 대중국투자 - 중국투자론 - 현황 및 동향
  • 산업공동화로 연결될 가능성을 우려하면서 우리경제의 위기론 까지 제기하고 있는 실정이다. 중국이 가지고 있는 잠재력에 대한 기대는 그 영향력을 더욱 높이고 있다. 이에 대한 한국의 대응방안에 대해서 살펴보기로 하자.Ⅱ. 본론1. 한국기업들이 중국에 진출하려는 이유와 특징 출처 한국기업의 중국진출 현황과 전략00|작성자 안드레아1992년 한중 수교 이후 중국과의 교류가 점차 활발해지고, 중국이라는 새로운 코드가 전 세계의 주목을 받기

  • [관광문화론] 관광에 의한 제주 문화
  • 관광축제의 개최 및 체험관광상품 등 관광자원의 개발, 다양한 숙박시설 및 관광시설의 확충과 같은 지속적인 관광인프라의 구축 등 제주 관광산업의 경쟁력을 강화시키기 위한 전략 및 대응책을 마련하는 등 관광산업에서의 지속적인 노력을 시행중이다. 대내외적으로 우리나라 관광산업에서 중요한 역할을 차지하고 있는 제주도 관광에 관하여 단순한 눈요김이 아닌, 역사, 자연, 문화에 관련된 제주도의 발전과 관광 활성화 방안으로 인한 영향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