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관광산업의 발전방안과 국제경쟁력강화를 위한 전략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15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관광산업의 정의와 범위
1) 관광의 정의
2) 관광산업의 정의
3) 관광산업의 범위
2. 관광의 경제적 효과
1) 국제수지의 개선
2) 경제개발에의 기여
3) 지리개발의 촉진
3. 한국 관광산업의 현황
4. 한국 관광산업의 문제
1) 부족한 관광시설과 상품
2) 관광 정책상의 문제점의 대두
3) 홍보 및 마케팅의 문제
4) 획일적, 양적인 관광상품
5) 인터넷의 관광 사이트의 신뢰성 상실
5. 한국관광산업의 발전방안
1) 관광의 사회․문화적 효과의 활성화 방안모색
2) 한국을 대표할 상징물 개발
3) 지역 특성에 맞는 유치전략 및 홍보대책 수립
4) 관광업계의 경쟁력 강화
5) 상품다양화 및 특화 관광상품 전략
① 식도락 관광상품
② 인센티브 상품개발
③ 생태․그린 관광상품
④ 이벤트의 관광상품화
6) 인터넷 관광정보의 활성화를 통해 공격적인 마케팅활성화가 되어야 한다.
6. 관광의 국제경쟁력강화를 위한 전략
1) 관광자원 개발
2) 다양한 볼거리 ‧ 놀거리 ‧ 먹거리 ‧ 즐길거리의 개발
3) 시내 관광의 활성화
4) 지역특성에 맞는 관광지 개발 및 홍보 강화
5) 관광유형 변화를 감안한 관광상품 개발 및 홍보
6) 컨벤션 산업을 통한 관광산업의 활성화
7. 한국관광산업 발전을 위한 나의 제언
Ⅲ. 결 론
참고자료
- 본문내용
-
Ⅰ. 서 론
관광은 사람에게 편안함과 여유로움을 제공하며, 새로운 일을 추진할 수 있도록 하는 계기를 제공한다. 관광은 굴뚝없는 산업, 고부가 청정산업, 21세기 고성장산업으로, 관광산업은 각국의 관광산업도 확대일로에 있다. 그러나 세계관광시장의 활황에도 불구하고 한국관광은 총체적인 위기를 맞고 있다. 관광산업은 숙박 ·교통 ·음식 ·오락시설 ·토산품 판매장 등 많은 산업을 내포하는 복합산업으로서, 산업의 승수효과(乘數效果)가 다른 산업보다 높으며 고용의 창출과 증대에도 크게 기여하게 됨에 따라 지역간의 경제적 ·사회적 격차를 좁히는 효과를 가져다 준다. 관광산업의 경쟁력은 서비스, 비용, 관광상품의 측면에서 평가될 수 있다. 우리의 관광산업은 서비스면에서는 불친절로, 비용면에서는 높은 물가수준으로 그리고 관광상품면에서는 볼거리, 먹거리, 즐길거리의 부족으로 경쟁국가들에 비해 경쟁력이 뒤지고 있다. 즉 보고 즐길거리는 적은데 높은 물가와 교통혼잡, 불친절로 외국인들이 발길을 돌리고 있으며 이에 따른 적자는 매년 늘어만 가고 있는 것이다. 관광은 21c 중요한 미래산업이며, 흔히들 굴뚝없는 산업이라고 부른다.
- 참고문헌
-
1. 김운선, 2007, 안산공과대학 관광정보학과 교수, 한국관광산업정책의 발전유형과 정책지원 방향
2. 김종은 임주환 양덕희 공역, 2001, 백산출판사, 지역발전에의 접근과 지속가능한 관광
3. 박은아, 관광이벤트 관련집단의 인식차이에 관한 연구, 경기대 석사학위논문, 1996
4. 정강한, 문화관광활성화를 위한 이벤트관광전략, KATA, 1995
5. 조명환 외 아시안게임 개최에 따른 관광이벤트 개발계획에 관한 연구, 관광레저연구, 1997
6. 채서묵, 관광사업론, 백산출판사, 199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세계 컨테이너선의 항로
- 스파오,이랜드패션,spao,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bbq 비비큐 경영전략과 마케팅전략 사례연구 / bbq SWOT분석 / bbq 향후전략 제시제시
- 활속의화장품과향수_친환경 화장품과 유기농 화장품의 현재 동향 및 발전 방향 (1)
- 대한항공 마케팅 4P전략과 STP,SWOT분석 및 대한항공 바람직한 미래방향제시 - 대한항공 마케팅연구
- 본죽 마케팅 성공,실패사례분석과 본죽 SWOT분석 및 향후 마케팅 전략방향 제시
- [호텔경영] 조선호텔 외식사업의 성공사례 분석- 조선호텔베이커리사업
- 마케팅원론_기업의 미션, 사명은 그 기업의 존재이유 나아갈 방향, 비전 등을 제시하여 구성원들과 기업의 가치를 공유하고 동기유발 등을 가능하게 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추천할만한 기업의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기업미션 비전등을 조사한 후 바람직하게 제시된 기업미션 비전 등을 소개하고 조사자의 의견을 추가하시오
- 국제경영 국제시장 진출방식에 따른 국제경영사례 해외직접투자 스타벅스의 한국진출
- 경제 위기 극복 이랜드 사례- 7S모델에 의한 이랜드 조직 문화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